Dropbox와 Syncplicity. 어느 것이 좋을까?

2009.11.23 23:32 컴퓨터/유틸리티

Dropbox를 사용하다 보니 너무 편하고 좋아서 다른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찾아보니 Dropbox와 비슷한 서비스가 많군요. 모두 사용해 볼 수는 없었지만, 다른 분의 글을 읽어 보니 Syncplicity 말씀이 많으시고 추천도 해 주셔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역시 훌륭하군요. Dropbox와 비교해서 장점을 말씀드린다면, 여러 개의 폴더를 공유 폴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 하나만 지정할 수 있는 Dropbox와는 달리 Syncplicity는 윈도즈 탐색기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갖춰

이런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두 프로그램은 대단히 완성도가 높고 편한 서비스입니다. 제가 가장 놀란 부분은 Rollback이 된다는 점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시간별로 거슬러가서 이전 파일 상태로 돌릴 수 있습니다.

Dropbox의 Version History 화면인데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Syncplicity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Show Revisions"를 선택하면 추가에서 수정까지 History가 일목요연하게 출력됩니다.

파일을 삭제해도 문제없어

파일을 삭제해도 걱정이 없습니다. 두 서비스 모두 삭제된 파일도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거든요.

Dropbox에서 "Show deleted files"를 선택하면 삭제된 파일이 목록에 보이고, 메뉴를 이용하여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Syncplicity에서는 아예 휴지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Dropbox보다 편하지요.

jwFreeNote를 사용하신다면 Dropbox가 편해

두 서비스 모두 대단히 훌륭합니다만, 제가 jwFreeNote를 사용하는 만큼, Syncplicity보다는 Dropbox가 더 좋군요. 이유는 현재까지 딱 하나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파일을 외부로 제공하기 위한 웹 공유 링크 주소를 만들어 주는데, 일반 파일일 경우는 차이가 없지만, 문서일 경우 Dropbox가 너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주소를 알려 주고, 상대방이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문서가 보입니다.

기가 막힙니다. stylesheet 적용된 모습 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문서 그대로 정확하게 보입니다. 그러니까 외부에 문서를 원하는 분이 있으면, 그냥 주소만 던져 주면 끝이라는 것이죠.

그러나 Syncplicity에서는 파일 링크로 제공되고, 그 링크를 클릭하면 문서는 열리지만 문서 안의 글이 모두 깨져 보입니다.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문서를 볼 수 있지만, 한글이 모두 깨져 보입니다.

아! 이점이 아쉽군요. DropboxSyncplicity를 서로 비교해 보면 장단점이 비교되겠습니다만, jwFreeNote를 사용하기에는 Dropbox가 훌륭하군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유용한 서비스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jwmx님께서 소개해 주신 서비스나 유틸 중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이 몇 개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주신 드롭박스같은 서비스도 굉장히 유용한 것 같아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서버에 자료가 남는다는 게 좀 걸리네요. 더구나 롤백도 가능하다고 하시니 통제범위를 벗어난 곳에 자료를 뿌리는 것 같아 좀 후덜덜합니다. 저한테도 딱 필요한 서비스인데 이거 참...
    • 하하, 당연히 걱정하실 말씀입니다. 다른 분의 글을 읽어 보니 암호화 되어 저장된다는
      말씀이 있지만 개인적이거나 중요한 파일일 경우 아무래도 부담이 되지요. ^^
    • 윤희섭
    • 2009.11.24 05:30 신고
    님께서 언급하신 두가지 서비스 말고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하는 Live Mesh라고도 있습니다.

    제가 애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윈도우와 맥킨토시 모두 지원하고, 다른 사람들을 초대할 시, 그사람들과 그 폴더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한다고 가정시, 프로젝트를 하고있는 모든 직원들이 같은 폴더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죠.

    Dropbox와는 달리 5GB를 지원 할 뿐더러, Remote Desktop까지 가능 합니다. (원격조정) 그리고 스마트폰들도 지원할 예정이라니...

    한번 봐 보세요~
    • 두운초온
    • 2009.11.24 10:32 신고
    Dropbox
    NDrive
    Syncplicity를 만지고 있는데 Mesh도 추가해야 하네요.
    여러분 고맙습니다.
    덕분에 USB 메로리에서 해방되었습니다
    • USB나 외장 하드디스크도 유용하지만, 느리거나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잘 사용해서 외장 하드디스크는 백업용으로만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
    • choice
    • 2009.11.24 16:43 신고
    홈지기(jwmx) 님의 추천 링크로 들어가서 dropbox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전에는 jwFreeNote 이용하다 역시 동기화 문제로 이용이 시들했는데, 앞으로는 다시 즐겨봐야겠습니다. 소개에 감사합니다.
    • 저도 동기화 때문에 많이 고생했는데, 이번 Dropbox 덕분에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
    • new4769@nate.com
    • 2009.11.24 22:46 신고
    jwfreenote 이용하여 동기화 하는 법좀 알려주세요

    저는 학교의 동아리 지도교사인데 예전에 jwfreenote 로 공유폴더를 만들어 작업일지를 쓰게 하였습니다

    작업일지를 씀으로해서 본인작업의 백업과 피드백도 되고 다른 학생에게 전달도 되고 계속적인 자료축적이 되어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그러나 학교 동아리실 뿐만아니라 집에서 쓰고 백업한 파일을 보고 싶어지더군요 dropbox 와 jwfreenot를 사용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듯 합니다

    사용법을 정리해서 올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lovelsh
    • 2009.11.25 10:59 신고
    헐 .. 지금 .. jwFreenote 자료 백업할려고 노트북에 옮기다가 ..
    설치프로그램 받으려고 들어왔는데 ..
    이런 유용한 정보를 얻게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2. 안녕하세요?
    드롭박스나 싱플리시티같은 웹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음악 소개/공유 유틸리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 번 놀러오셔서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고 많은 의견 주세요~
    http://www.mirejiki.com/yumic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