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사진
  3. 카메라에서 ISO를 이해하다

카메라에서 ISO를 이해하다

· 댓글개 · 바다야크

ISO가 높으면 노이즈가 많이 낀다고 해서 무조건 100으로 하고 어둡다 싶으면 기계적으로 200으로 놓았는데, 왜 ISO를 사용하는지 오늘 확실히 알았네요. 조리개나 셔터 속도는 아직 어떻게 조정하는지 잘 몰라서 화면에 나오는 수치나 그래프를 보고 화살표를 가운데로 맞추는 것이 전부인데, 셔터가 너무 늦게 닫힙니다. 그러다보니 모든 사진이 흔들려 있네요.

그래서 플래시를 터트리면 주변이 너무 어둡습니다. 우리 눈이 얼마나 신비하고 정밀한 센서인지 다시금 놀랍니다. 찍고 난 후에 LCD로 보아도 주위는 어둡고 얼굴만 찍히는 것 같아, 이번에는 ISO를 높여 가면서 사진을 찍었는데, 나중에 컴퓨터로 내려받아 보고 많이 놀랬습니다.

아래 사진은 ISO 100 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진은 ISO 400입니다. 예전에 아무 생각없이 찍었다가 노이즈가 너무 심해 절대 사용하지 않았던 수치입니다.

예전에 사진 찍는 방법을 도와 달라는 말씀에 많은 분이 사진 찍는 방법과 그 중에 ISO의 원리와 자세한 설명을 주셨는데, 그 도움을 받아 제가 이렇게 방법을 바꾸어 가면서 사진을 찍을 줄 알게 되었네요. 실제로 같은 카메라로 이렇게 다르게 찍을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군요. 도움을 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립니다. ^^

P.S.

어쩌다 보니 새해 인사를 제대로 못 드렸네요. jwmx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고자 하는 일을 새해에는 모두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항상 건강하세요. 고맙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