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에이리눅스에서 프로세서 모듈(CPU 모듈)을 판매하는 이유는?

2015.08.12 18:15 컴퓨터/우분투/리눅스

에프에이리눅스에서 프로세서 모듈(CPU 모듈)을 판매하는 이유는?

제가 다니는 에프에이리눅스에서는(www.falinux.com) 임베디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ARM 프로세서 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라고 하면 생소해 하는 분이 계시겠습니다만, 크기는 작아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엄연히 리눅스 OS를 돌릴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아마도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분이라면 EZ-X5 보드를 아시는 분이 많으실 거에요.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

▲ 이 보드가 에프에이리눅스의 EZ-X5입니다. 400MHz Xscale Intel PXA255 프로세서를 사용한 제품으로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매우 오랫동안 사랑받은 제품입니다. 지금도 EZ-X5 중고를 찾거나 대체 보드를 요구하는 분이 있습니다. 저도 EX-X5로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에 입문했지요.

프로세서 모듈

▲ 처음 사용한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가 EZ-X5였지만, 자주 애용했던 보드는 ESP-MMI입니다. 특히 이 제품을 좋아했던 이유는 VGA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모니터에 연결하여 쉽게 GUI를 구현할 수 있었죠.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저장 용량 걱정 없고 rs232뿐만 아니라 rs485·rs422 시리얼 포트도 있어서 쓰임새가 매우 다양했습니다. 현장뿐만 아니라 교육용으로도 매우 훌륭했지요. 2011년 3월 "임베디드 시스템이 뭐에요?(http://www.badayak.com/2101)" 글에 ESP-MMI를 소개했었네요.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

▲ ESP-MMI만큼이나 많이 사용했던 EZ-S3C2440 보드입니다. 2008년에 나온 EZ-S3C2440은 EZ-X5를 대체하는 차기 범용 보드여서 특히, 우리 회사에서 반값 이벤트를 열었는데 며칠 안 돼 동나 버렸죠.

EZ-X5가 PXA255 스트롱 암칩을 사용한다면 EZ-S3C2440은 당시에 임베디드 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S3C2440A를 사용했습니다.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보드를 자세히 보면 EZ-X5나 ESP-MMI와 사뭇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요? 다른 보드와 달리 2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녹색으로 보이는 작은 보드에는 프로세서와 메모리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어서 특히 프로세서 모듈이라고 하며 CPU 모듈로 줄여서 얘기하기도 합니다.

프로세서 모듈을 별도 판매하는 이유는?

메인 보드와 분리해서 프로세서 모듈을 따로 구성한 이유는 CPU와 메모리 부분 설계가 어렵기도 하지만, 임베디드 시스템 특성상 프로세서는 그대로 사용해도 현장에 따라 하드웨어 구성이 다양하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즉, 제작하기 어려운 CPU와 메모리 부분을 분리해서 부품화함으로써

  • 하드웨어 설계를 쉽게 할 수 있고
  •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소량 생산에 유리하며
  • 매번 부트로더와 커널을 최적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트로더와 커널의 최적화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에프에이리눅스의 프로세서 모듈은 부트로더와 커널을 최적화하여 판매하고 있어서 안정성이 높고 포팅이나 최적화 작업을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세서 모듈

▲ 프로세서 모듈은 더욱 발전했습니다. 최근에 에프에이리눅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ImJa 보드입니다.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

▲ 프로세서 모듈을 더욱 쉽게 착탈할 수 있도록 SODIMM 커넥터를 사용했지요.

EM-IMX6DQ

프로세서 모듈

▲ ImJa 보드에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서 모듈은 EM-IMX6DQ로 1GHz Freescale i.MX6 Quad(Arm Cortex-A9 MPCore Platform) 프로세서를 사용했으며 64bit 2GBytes DDR3 메모리를 갖추었습니다. 커널 3.12.0을 사용해서 일반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프리스케일 i.MX6 시리즈에는 Quad, Dual, Single Core 제품이 있으며 이중 Quad Core를 EM-IMX6DQ에 사용했죠.

i.MX6는 기존 프리스케일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보다 최대 5배 높은 성능을 프로세서로 3D 비디오 재생, 데스크탑 급의 게임, 향상된 현실화 애플리케이션 등에 적용 가능합니다.

EM-NXP2120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

EM-NXP2120은 NEXELL NXP2120 프로세서와 리눅스 커널 2.6.x을 사용한 프로세서 모듈로 512Mbyte DDR2 메모리, USB 2.0 Host Controller, 2ch UART, 2ch i2c, 4ch ADC 등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으로 적용 분야가 많은 제품입니다.

NEXELL NXP2120 프로세서는 ARM9/ARM11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특히, UI를 위한 다양한 IP를 포함하고 있어서 디스플레이 기반 제품군, ARM9 대비 고성능 CPU를 요구하는 제품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M-S5PV210

프로세서 모듈

EM-S5PV210은 SAMSUNG S5PV210 @ 1GHz (ARM Coretex A8)을 탑재한 프로세서 모듈로 역시 커널 2.6을 사용했습니다. 넷북 등 휴대용 컴퓨터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삼성전자 S5PV210 프로세서는 저전력 설계와 45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2KB 데이터 캐시, 32KB 인스트럭션 캐시, 512KB 2차 캐시까지 갖추었으며 1GHz 작동 속도와 대형 2차 캐시로 빠른 처리 성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하드웨어 개발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

임베디드 리눅스 보드

이상으로 에프에이리눅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프로세서 모듈 몇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신다면 안정성 높고 최적화된 에프에이리눅스의 프로세서 모듈을 사용하셔서 설계 부담을 줄이시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세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오랫만에 들렀습니다 ㅎㅎ
    예전에 구매하려다가 흑흑 이벤트가 있는줄 알았으면 덥썩 물었을텐데 한발 늦었네요 ㅠㅠ
    라즈베리 b / 2b를 가지고 놀면서 위로를 하는 중입니다 ㅠㅠ
    • kwang kim
    • 2016.04.07 18:45 신고
    EZ-X5 Board가 10대쯤 필요한데 중고를 구입할 소스를 좀앟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