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가상 CD롬 드라이브, Virtual CloneDrive

가상 CD롬 드라이브, Virtual CloneDrive

· 댓글개 · 바다야크

가상 CD롬 드라이브, Virtual CloneDrive

 제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가상 CD 드라이브 프로그램입니다. 몇 번 호기심과 손상이 잘나는 CD 를 백업하려고 사용해 본적이 있었습니다만 별로 도움이 안 되고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프로그램이 필요해서 찾게 되었는데, 역시 버릇처럼 괜찮은 무료 프로그램이 없는지 검색해 보았습니다. 예전부터 무료 프로그램으로 Daemon 프로그램을 알고 있었습니다만 다른 블로그의 글을 보니 툴바를 설치한다는 얘기와 꺼림직한 내용도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알게 된 것이 Virtual CloneDrive입니다.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설치해 보면 황당할 정도로 단순합니다. 그야말로 가상 CD롬 드라이브를 만들어 주는 것이 다입니다.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CD 이미지 포맷도 없고 CD를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기능도 없습니다. 당연히 CD에 쓰기 하는 고급 기능도 없습니다. 그저 기능이 딱 하나, 가상 CD롬 드라이브를 만들어 줍니다.

한가지 기능에 충실하다 보니, 사용 방법을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매우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설명한다면, “CD 이미지 파일을 더블 클릭하십시오. 끝.”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하면 윈도우에 3개의 탭이 출력되지만 그나마 첫 번째 탭만 유용합니다. 2번째는 사용언어를 선택하는데, 아쉽게도 한국어가 없고, 세 번째 탭은 프로그램 정보만 간략히 나옵니다. ^^;

또한 Virtual CloneDrive는 ISO, BIN, CCD 이미지 포맷을 지원합니다. 좀 다양한 포맷을 지원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ISO파일만 지원 되도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한가지 기능에 충실하고 작은 프로그램을 좋아 합니다.


 

ISO 파일을 만들어 주는 ImgTool Classic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고 ISO이든 BIN이든 내가 가지고 있는 CD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야 Virtual CloneDriv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O 파일 같은 경우에는 CD-ROM 드라이브를 구매하면 따라오는 번들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ImgTools Class를 이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ISO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압축을 풀면 LCISOCreator.exe 실행 파일 하나가 나오는데,

  1. CD를 넣습니다.
  2. LCISOCreator.exe를 실행하십시오.
  3. CD 롬을 선택한 후
  4. Create ISO 버튼을 클릭하고,
  5. 적당한 폴더에 이미지 이름을 지정합니다.
  6.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사용 방법이 간단하고 화면도 진행 상황을 보여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어서 CD를 읽다가 에러가 나더라도 그 부분을 무시하고 계속 작업하는 옵션이 있었으면 좋았는데 아직 버전이 1.1이라서 그런지 없네요. ^^;

화려한 상용 프로그램에 비하면 매우 단순하고 볼품이 없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프리웨어라서 부담이 없고, 복잡 다단한 기능으로 덩치 큰 프로그램보다 한가지 기능에 충실한 작고 당찬 프로그램을 좋아하신다면 Virtual CloneDriveImgTools Class를 권합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XChange Viewer  (43) 2007.12.13
한영 커서 확장 버전 - jwHanEngCursor  (70) 2007.10.07
커서로 한영상태 확인  (15) 2007.10.06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