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과학적인 사고

과학적인 사고

· 댓글개 · 바다야크
" HAHONG_org-blog ≫ 과학적 문제해결 기법" 글에 과학적 사고 방식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예를 보여 주고 있어서 재밌게 보았습니다. 글을 올리신 분은 날씨가 추워지기 때문에 가습기가 필요했고,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가습기 제품은 청결문제나 세균같은 건강상의 문제가 있어서, 대신에 밥통을 이용하기로 했답니다.

자, 여기서 만약 저같으면 그냥 꽂아 썼을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소심해서 물건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전기를 이용하는 전기제품이나 전자제품은 사용하라는 그대로 사용하죠. ^^ 여하튼 제가 밥통으로도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면 그냥 물을 붓고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아하~ 이런 문제가 있구만 했겠죠.

그러나 " HAHONG_org-blog ≫ 과학적 문제해결 기법" 저자는 처음부터 철저히 문제를 분석하셨습니다. 원본을 존중하기 위해 내용을 자세히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방의 크기가 얼마이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220V용 밥통을 110V로 낮추어 사용할 필요가 생겼고,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랜스로 전압강압해서 사용해야 되는데 이렇게 사용해도 과연 괜찮을지 이론적으로 계산하고 실제 측정하여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글이 재밌어서 마치 옆에서 얘기해 주는 듯 했습니다. 외국 영화에서도 간혹 전자, 전기에 박식한 주인공이나 사이보그가 입으로 계산하면서 문제점을 얘기해 주거나 가능하다고 자신있게 멘트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었습니다만 실제 현실에서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신기합니다. ^^

'이런저런 > 수다 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뚝섬생태숲 도로에서  (33) 2007.11.15
핸드폰 보호필름  (17) 2007.11.09
자전거 헬멧을 사다  (57) 2007.11.09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바다야크
추천하는 글
바다야크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