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기타 제품
  3. 구글 크롬캐스트와 NAS 시놀로지와의 조합 사용 후기

구글 크롬캐스트와 NAS 시놀로지와의 조합 사용 후기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크롬캐스트와 NAS 시놀로지와의 조합 사용 후기

구글 크롬캐스트

▲ 구글 크롬캐스트입니다. 크롬캐스트가 국내에도 정식 판매한다는 소식과 함께 여러 곳에서 크롬캐스트 글이 올라와 과연 어떤 제품인지 궁금했습니다. 작고 앙증맞은 전자 제품을 좋아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구글 크롬캐스트

▲ 그런데 막상 구매하려니 갈등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회사 이사님 한 분이 구글 크롬캐스트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셨는데, 구글 크롬캐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앱이 몇 가지 안 되네요. 티빙이나 호핀 같은 낯익은 어플이 보이기는 하지만, 이게 다인가 싶더군요.

구글 크롬캐스트

▲ 그러나 이사님도 크롬캐스트를 구매한 지 며칠 안 되어서 잘 모르셨던 거네요. 구글 플레이에서 "chromecast"로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이 나옵니다. 몇 가지를 설치해 보았습니다만, 저에게 맞는 어플이 몇 개 안 되네요. 시간이 날 때마다 다른 어플을 사용해 보고 추천할 만한 어플을 알게 되면 소개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어플이 나오기를 기대하는데, 그러나 무엇보다도 반가운 것은 개인용 NAS로 유명한 시놀로지의 비디오 재생 어플인 DS Video가 구글 크롬캐스트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집에 4TB 하드디스크를 갖춘 시놀로지 DS-213j가 있거든요. 여기에 저장된 영화나 가족 동영상을 보려면 PC를 이용하거나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으로 봐야 했지만, 스마트폰에서 시놀로지의 비디오 어플인 DS Video로 동영상을 선택하고 크롬캐스트로 출력하면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는 TV나 모니터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시롤로지 NAS에 저장된 동영상을 크롬캐스트를 통해 모니터로 출력하는 모습입니다. 역시 화면이 크니 영화를 보는 재미가 곱절로 커지네요. 아쉽다면 DTS 오디오 코덱을 사용했거나 몇몇 동영상은 출력하지 못하네요. DTS 오디오 코덱이야 라이센스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동영상 포맷을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설치 방법

처음에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쓸데없이 Avia 어플을 설치하고 유료 확장까지 구매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네요. 크롬캐스트를 사용한 지 며칠 안 되었지만, 어떻게 설치하고 어떤 어플을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박스를 열었을 때의 크롬캐스트 모습입니다. 크롬캐스트를 설치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놓았는데 정말 저렇게 간단할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간단하네요.

구글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의 구성품입니다.  크롬캐스트 본체와 어댑터, USB 케이블, HDMI 연장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TV나 모니터 뒤에 벽이 바로 있다면 이 연장선을 사용해서 크롬캐스트를 위로 세우거나 아래로 늘어뜨릴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구글 크롬캐스트를 처음 설치하고 설정했을 때는 신기할 정도입니다. 무선을 이용하는 여러 가지 장비를 사용해 보았기 때문에 제일 궁금한 것은 어떻게 무선 공유기와 연결하느냐입니다. 보아서는 HDMI와 Micro USB 포트 그리고 조그만 버튼이 전부인데 어떻게 크롬캐스트에 무선 공유기의 연결 정보를 설정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죠.

구글 크롬캐스트

▲ 그러나 앞서도 말씀드려듯이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간단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TV연결하면 처음 화면에 http://chromecast.com/setup을 방문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따라 하니 크롬캐스트 어플을 설치하네요.

구글 크롬캐스트

▲ 어플을 실행하면 크롬캐스트를 어떻게 찾는지 모르지만, 검색한 크롬캐스트를 보여 줍니다. 거리를 멀리해도 찾는 것을 보면 NFC를 이용하는 것도 아닌데 신기하게 찾아 줍니다. 목록에 보이는 크롬캐스트를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누른 후 잠시 기다리면 TV 화면과 스마트폰에 코드가 출력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이렇게 TV와 크롬캐스트 어플의 코드가 같다면 "코드가 표시됨" 버튼을 터치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TV가 두 대 이상인 가정도 있고, TV가 아니더라도 대형 모니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집에서도 TV나 모니터별로 여러 개의 크롬캐스트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1) 여러 개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구별하기 위해 이름을 설정합니다. (2) 공유기 접속을 위한 암호를 등록하면 (3) 설정이 완료됩니다.

구글 유튜브 동영상 출력

구글 크롬캐스트

▲ 자! 스마트폰과 구글 크롬캐스트가 연결되었네요. 그럼 어떻게 스마트폰에서 크롬캐스트와 연결된 TV나 모니터로 출력할 수 있을까요?

구글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와 연결된 상태에서 유튜브를 실행하면 크롬캐스트로 출력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TV나 대형 모니터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죠.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을 보려면?

구글 크롬캐스트

▲ 유튜브 동영상 어플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이 없군요. 그래서 크롬캐스트에서 소개하는 어플 중에 Avia를 설치했습니다. 무료라서 부담이 없었는데,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을 크롬캐스트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3,000원이 넘는 확장을 구매해야 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구매를 하고 기대했지만, 어찌 된 일인지 화면에 로딩하는 모습만 보이고 출력이 안 되네요. 다른 동영상을 돌려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나 동영상 포맷 때문에 그런가 했는데, 스마트폰 화면으로는 잘 보이네요. 이거 뭐지? 환불을 어떻게 받아야 하나 생각하니 짜증부터 나네요.

구글 크롬캐스트

▲ Avia보다는 LocalCast가 그나마 낫더군요. 동영상에 따라 재생이 안 되기도 하지만, Avia가 재생 못 하는 것도 잘 보여 줍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LocalCast로 화면 출력하는 모습입니다. 무료 어플이라서인지는 모르지만, 더욱 다양한 동영상을 재생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LocalCast 말고도 Real Player Cloud도 있습니다만, 스마트폰의 동영상을 바로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일단 올린 다음에 보는 방법입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니 어디서든 볼 수 있겠지만, 클라우드에 올려야 한다는 것이 부담 돼서 저에게는 맞지 않네요.

tving으로 TV 시청

구글 크롬캐스트

▲ tving을 사용하시는 분은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면 대형 TV나 모니터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 네트워크를 통해 스트리밍식으로 촐력할텐데 화질이 매우 깨끗하고 끊김도 없네요.

시놀로지 NAS 비디오 어플 DS video에서 직접 출력

구글 크롬캐스트

▲ 제일 반가운 것은 시놀로지 NAS의 동영상 어플에서 구글 크롬캐스트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연결 버튼 모습이 다른 어플의 크롬캐스트와 달라서 몰랐어요. 보이지 않던 버튼이 보이길래 그냥 눌러 보다 알게 되었죠. DS Video는 자막 파일이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어서 외국 영화를 볼 때 좋아요.

구글 크롬캐스트

▲ 아쉽다면, DTS 오디오 코덱을 사용했거나 동영상 포맷에 따라 몇몇 동영상은 출력하지 못합니다. 이런 문제만 없다면 정말 최고인데 말이죠.

크롬캐스트를 가족 모두 공유

구글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를 가족 모두 크롬캐스트 어플을 설치하고 등록할 수 있네요. 그래서 크롬캐스트 어플을 설치한 다른 가족을 기다릴 필요 없이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보고 싶은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PC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크롬캐스트로 출력 Zimly

Zimly 어플을 사용하면 PC에 저장된 동영상을 크롬캐스트로 출력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사용하지 못 했지만, PC에 저장된 동영상을 매번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TV로 볼 수 있다면 좋겠네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어플 모두 제공하니 다행이구요. 곧 Zimly를 이용한 크롬캐스트 사용기도 올리겠습니다. 네트워크 상태만 좋다면 다른 곳에 있는 PC의 동영상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희망합니다.

이상으로 크롬캐스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치부터 알아보았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