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내일 나오는 Google 브라우저 Chrome

내일 나오는 Google 브라우저 Chrome

· 댓글개 · 바다야크

드디어 구글에서 웹브라우저가 나오는군요. 자신만의 웹 엔진을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웹브라우저가 내일(2008-09-03) 탄생합니다.

Google 한국 블로그::"차세대 브라우저 구글 크롬을 만나보세요!"

구글에서 만드는 만큼 기존 브라우저와 많이 다를 것이라는 은근한 기대심이 생깁니다. 우선 생김새부터가 심상치 않습니다.

Google Chrome, Google's Browser Project

그동안에 보아왔던 대부분, 아니 모든 멀티탭 브라우저는 메뉴와 툴바가 상단에 고정되어 있고, 그 밑에 탭 버튼과 웹페이지가 한 몸으로 붙어서 구성되어 있는데, Google Chrome는 탭 버튼 그룹이 상단에 있어서, 전체가 하나의 몸뚱이처럼 선택되는 구조입니다.

사실 웹브라우저를 만들다 보니까 알게 되었습니다만, Internet Explorer(이하 IE)에서도 새 페이지를 만들면 탭 버튼과 웹 페이지만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메인메뉴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툴바도 함께 생성됩니다. 다만, 위치가 같다 보니 겉으로 보아서는 툴바 하나가 여러 웹 페이지를 다루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웹페이지별로 툴바가 하나씩 생성되더군요.

여하튼, 이렇게 탭 버튼을 상단에 놓았을 때, 과연 어떤 이점이 있는지는 실제 사용해 봐야 정확히 알겠습니다만, 탭버튼을 하단에도 위치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하단을 선호해서. 그리고 한개의 행에 버튼이 몰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행으로 분산되서 출력된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

그러고 보면 참 브라우저가 많죠. IE, NetScape, FireFox, Opera, 애플의 Safari. 이렇게 자체 웹 엔진을 가지고 있는 브라우저 외에 IE를 기반으로 하는 브라우저는 더 많습니다. jwBrowser, TheWorld, Maxthon, Avant, WebMa, Donut, Green, Ican, Slim, 등등 이 외에도 더 있고 지금도 새로 만들어지고 프로그램도 있을 것입니다.

IE가 처음부터 멀티탭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렇게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나오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신에 애드온이나 툴바가 더 다양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 봅니다만, 여하튼 이렇게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나왔고, 그럼에도 또 새로운 브라우저가 나오는 것은, 그마만큼 웹브라우저의 중요성이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높고, 부가가치도 아울러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직 Google Chrome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웹브라우저에 대한 경험을 우리 사용자는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기 때문에 눈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과연 Google Chrome이 후발주자로 이와 같은 사용자의 욕구를 제대로 만족시켜 줄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자야 뭐가 있겠습니까? 빠르고, 그렇죠? 제발 얼어버리거나 갑자기 에러 내고 죽어 버리는 그런 일이 없이 안정되고, 사용상의 편리성을 두루 갖춘다면 그게 최고죠. ^^

그런데 다행히 Google Chrome의 관련 내용 중에 반가운 내용이 있었습니다. 여러 페이지를 열었을 때, 어느 한 페이지만 문제가 발생했다면 다른 페이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그 페이지만 닫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윈도우에 있지만 각 웹페이지는 멀티프로세스로 독립적으로 실행된다고 합니다. 정말? 정말 바랬던 바죠.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Active-X 문제는 어떻게 처리가 될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나라 웹도 Active-X를 이제 제발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IE8에서도 포기하는 Active-X를 왜 그렇게 고집스럽게 사용하는지, 고집은 아니더라도 고칠 노력을 왜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예상은 됩니다만. ^^;

사족입니다만 Google Chrome의 아이콘인데, 이상하게 Google의 이미지들은 원색을 사용해서 인지, 문자를 그대로 이용해서인지, 좀 촌스럽게 보입니다. Google Chrome뿐만 아니라 Google 관련 아이콘이나 이미지를 보면 요즘의 3D의 깔끔한 느낌보다는 뭔가 촌스럽고 값싸 보인다는 생각이 듭니다.

옆의 그림은 그나마 사이즈가 커서 볼만합니다만, 아래처럼 작아지면, 좀 그렇지 않나요? 이런 생각이 과연 저뿐인지 모르겠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Chrome+StrokeIt=베리 편리  (23) 2008.09.09
구글 크롬 브라우저 사용기  (71) 2008.09.03
구글메일에서 이미지 배치 전송  (9) 2008.08.19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