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네트워크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네트워크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 댓글개 · 바다야크

리눅스 설치를 위해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보면 CD 크기만한 파일이 있는가 하면 겨우 7M 조금 넘는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서 예상 되듯이, 이 파일은 설치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지 않고, 네트워크에서 필요한 파일을 내려 받아가면서 설치를 합니다. 요즘 인터넷이 많이 안정화되었고 빠르기 까지 하기 때문에 CD를 바꾸어 가며 설치하기 보다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한번에 설치하는 것은 어떨까요.

설치하는 방법은 설치 파일이 작다 보니 초기 설치 화면이 그래픽이 아니라 텍스트 화면이라 조금 불편하고, 파일을 어디서 내려 받는지 위치를 지정하는 부분이 있지만 파이을 내려 받는 중에 이전 설치와 같이 그래픽 환경을 제공하므로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Cent OS를 설치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내려 받은 파일을 이용하여 부팅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텍스트라서 불편합니다만 "Korean"을 선택합니다.

[OK]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화면이라 한글을 출력할 수 없고 대신에 출력이 가능하기 전까지는 영어로 진행하겠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맞는 얘기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는 키보드 유형인데 "US"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설치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HTTP"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은 인터넷과 연결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하시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 파일을 어디서 내려 받을지 서버와 디렉토리 정보를 설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처럼 각 항목의 값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Web site name: ftp.daum.net
  • CentOS directory: /centos/5.2/os/i386

http 설정을 옳바르게 입력했다면 필요 파일을 내려 받아 진행하면서 그래픽 설치 화면으로 바뀝니다.

이후의 설치 과정은 CD로 설치했을 때와 같습니다. 다음 진행 과정은 "개발환경 구축 따라하기 3 - 리눅스 설치"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설치를 해 보니 네트워크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느리지 않더군요. 오히려 CD를 바꿀 필요가 없어서 이후로 그냥 놔두면 알아서 모두 설치가 완료되기 때문에 편했습니다. 리눗스 설치에 참고하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