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3. 무료 설문 사이트 이용

무료 설문 사이트 이용

· 댓글개 · 바다야크

FALINUX 포럼에서 7월 중에 세미나를 하려고 하는데, 어떤 주제가 좋을지 설문 조사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제로보드 확장 컴포넌트 설문조사

포럼이 제로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제로보드의 설문조사 확장 컴포넌트를 이용하려 했지만, (1) 등록할 수 있는 "보기" 문자열 개수가 최고 7개까지 이군요. 그리고 (2) 중복 선택이 안 되고, (3) 한번 만들면 수정할 수가 없습니다. 수정하려면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흠~

그래서 역시 웹 검색에 의지했습니다.

Vizu Web Polls

사용해 본 무료 설문 사이트 중에 제가 생각해서 가장 최고의 설문 사이트입니다.

재밌는 것은 설문이나 결과를 모두 플래시로 보여줍니다. 선택도 중복 선택할 수 있고 내용 수정은 물론 테두리와 글자 색상을 웹 디자인에 맞추어 수정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다 좋은데, 문제는 한글이 깨지네요. 그나마 IE8에서 인코딩을 UTF-8로 설정하면 제대로 나오는데, IE7에서는 인코딩을 바꾸어도 계속 깨집니다.

Poll Everywhere

그래서 다음에 찾은 것이 Poll Everywhere이었습니다. Vizu Web Polls처럼 수정도 편하고 보기에도 깔끔합니다. 특히 투표 결과를 보여 주는 페이지가 거의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실시간으로 보여 준다는 말씀은 화면을 갱신하지 않아도, 누군가 클릭하면 바로 설문 조사 결과가 갱신됩니다. 그래서 결과 화면을 열어 놓으면 계속 누군가 설문 조사로 클릭하는 모습을 생동감(?)있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어서 첫 번째로 (1) 너무 느립니다. 그리고 (2) 중복이 가능하지만, 중복 선택을 해 놓으면 하나의 "보기"  항목을 계속 선택할 수 있어서, 누군가 장난이든 불손한 생각이든 특정 항목을 계속 클릭해서 설문 조사 결과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PollDaddy

그래서 다시 검색해서 알게된 것이 PollDaddy입니다. 디자인 테마를 직접 만들어서 내 입맛에 맞는 설문지를 만들 수 있고, 다중 선택부터 제가 원하는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 CSV 나 XML 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 자료 활용에도 좋고요.

이제 됐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흐뭇하게 포럼에 올렸는데, 이런 이런, 이상하게 접속이 자주 안 되네요. 접속이 안 되다 보니 설문 조사를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PollDaddy 사이트로 열렸다가 안 열렸다가 불안하네요. 한글 문제도 없고 다양한 옵션에, 내가 만든 옵션으로 기존 웹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배치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불안해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무료 CGI 사이트 - 블루 CGI

아~ 이거원, 오늘은 좀 힘든 하루네요. 다시 검색에 의존했고, 국내 사이트인 BlueCgi.com을 알게 되었습니다. 설문 조사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으로 BlueCgi.com에서 제공하는 설문 조사를 이용하여 포럼에 올렸했습니다.

국내 사이트에서 만든 서비스인 만큼, 한글 문제가 없고 기존 웹 페이지의 디자인에 맞추어 모양을 수정할 수 있어 좋고, 몇 개까지 중복 선택할 수 있는지 지정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는데, (1) 캐시를 이용해서 중복 체크하는 기능이 없어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한 명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IP로 구별하기 때문이죠. Vizu Web Polls PollDaddy는 되는 것 같은데, 아쉽게도 BuleCgi의 설문 조사에는 따로 선택할 옵션이 없군요.

또, Poll Everywhere처럼 (2) 설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Poll Everywhere를 몰랐을 때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이지만 돌아다니다 보니 눈이 높아졌네요. ^^

결과 페이지도 단순한 점이 아쉽네요. 그리고 주제별로 클릭한 사람 수가 소수점으로 나오네요. 흠~ 무슨 뜻일까요? 흠~ 이렇게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순히 클릭 수를 합한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내용 추가 1 -

왜냐하면, 어떤 분이 A, B, C를 선택했다면 각각이 0.33으로 값이 들어 갑니다. 다시, 다른 분이 C, D, E 를 선택했다면 역시 0.33 값이 각각의 아이템에 대입되서 아래와 같이 값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A: 0.33
B: 0.33
C: 0.66
D: 0.33
E: 0.33

그런데 다른 한 분이 나타나서 F를 하나만 선택하면,

A: 0.33
B: 0.33
C: 0.66  <---- 두 명이나 선택했는데 F 보다 낮습니다.
D: 0.33
E: 0.33
F: 1.00  <---- 한명이 선택했는데 가장 높은 수

이와 같은 계산이라면, 참여 수가 많아질수록 값이 누적되어, 중복 선택이 가능해도 선택이 많은 것을 알기에는 어려운 계산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한 사람의 권리를 선택 횟수만큼 나눈겠다는 생각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많이 선택된 아이템을 알고자 하는 것인데, 좀 아쉽네요. ^^

현재의 BlueCgi의 설문조사도 만족 스러운 편이지만 더욱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

- 내용 추가 2 -

글을 적다 보니까 예상되는 부분이 있네요. 설문조사 옵션에는 중복 선택 뿐만 아니라 여러 번 투표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한 사람이 여러 번 투표를 해도 몰표가 되지 않게하여 투표 결과를 고르게 하는 효과가 있겠군요. 흠~ 이 계산법 사용을 차라리 옵션에 추가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