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 없이 깨끗한 USB 콘덴서 마이크 PILLAR CM-7010

2012.01.09 13:45 전자·생활제품/스피커·마이크

사운드 카드에 직접 마이크를 꽂아 사용해 본 적은 있어도 USB 마이크는 처음 사용해 보네요. PILLAR CM-7010 콘덴서 마이크인데요, 무엇보다도 잡음이 없어 좋군요.

임베디드 리눅스 포럼을 운영하면서 초보자를 위해 동영상 강좌를 자주 찍어 올립니다. 포럼 특성상 프로그램 소스를 설명하고 실행하는 모습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화면과 마이크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만들지요.

문제는 열심히 촬영했는데 편집하려고 열어 보면 쉭쉭~ 거리는 잡음이 너무 심해 속이 많이 상하죠. 여러 번 마이크 볼륨을 조절해 가면서 다시 찍어 보았지만, 잡음은 여전하더군요. boost 옵션을 끄면 소리가 너무 작아 안 들리고, boost를 켜면 노이즈가 심하고. 웹 검색을 해 보니 조립 PC는 사운드 카드와 메인 보드의 특성이 서로 맞지 않으면 마이크의 잡음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사운드 카드를 바꾸어 보았지만, 조금 낳아졌을 뿐 잡음은 여전했습니다. 오죽하면 편집에서 음성이 없는 부분은 소리를 제거하여 잡음을 없애려고 했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힘들어서 몇 번 사용하다 말았습니다.

매우 깨끗한 녹음

그러나 PILLAR CM-7010을 사용해 보니 왜 진작에 USB 제품을 생각하지 않았나 후회가 드네요. USB라서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없어서 인지, 아니면 콘덴서 마이크의 특성이 좋아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잡음 없이 녹음은 매우 깨끗합니다. 음량이 조금 작은 듯하지만, 저 같은 경우 편집에서 키우면 되기 때문에 잡음이 많아서 손을 못 쓰는 것보다는 좋군요. 제품 구성은 구즈넥 마이크, 마이크 스폰지, 본체, USB MIC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구즈넥 마이크는 방송에서 많이 본 모습이죠. TV에서 토론하는 것을 보면 발언권을 얻은 쪽의 마이크에 불이 들어 오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PILLAR CM-7010도 전원을 마이크 주변에 불이 켜집니다.

 

무게감 있는 본체

본체는 큼지막하고 무게도 약간 있어서 길이가 긴 마이크를 안전하게 받쳐 줍니다. 전원 스위치가 있어서 마이크의 USB 코드를 사용할 때마다 꽂았다가 뺐다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PC와 완전히 끊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연결은 유지되지만, 마이크 기능을 끄는 것이죠.

뒷면의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연결구의 모습입니다. 컴퓨터 USB를 이용한다고 해서 얇은 선에 작은 커넥터를 사용할 줄 알았는데 일반 마이크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모습이네요. 그렇다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오디오 장비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아쉽게도 확인해 볼 장비가 없네요.

5m나 되는 USB MIC 케이블

길이가 5m나 되는 USB MIC 케이블입니다. 설명서에도 USB 케이블이 아니라 USB MIC 케이블이라고 씌여 있는 이유를 알겠군요. 한쪽이 USB 코드라서 그렇지 나머지는 마이크 케이블처럼 두껍고 튼튼하게 보였습니다.

구브리기 편한 구즈넥 마이크

구즈넥 마이크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마이크의 전원 상태를 알려 주는 LED 발광부가 있습니다.

마이크 머리 부분과 몸체와 연결되는 한단 부분은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스폰지는 앞쪽이 약간 기울어지게 성형되어 있네요. 그래서 PILLAR CM-7010에 씌우면 각진 모습이 예쁩니다.

 

조립 완성

조립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그냥 꽂기만 하면 됩니다. 마이크, 마이크 케이블, 마이크 스폰지, 끝.

 

컴퓨터에 연결된 PILLAR CM-7010

제 컴퓨터와 연결해 보았습니다. 모니터나 오른쪽에 있는 노트북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겠습니다만, 구즈넥 마이크 길이가 충분히 길어서 키가 큰 분도 사용하기 편하겠습니다.

 

사용할 때면 스위치 ON

사용할 때만 스위치를 켜면 되기 때문에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했다가 뺐다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이크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은 책상 한 쪽에 아예 세팅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지요.

전원을 켜면 마이크 주변에 빨간 LED 불빛이 켜져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도 있지만, 보기에도 예쁘네요.

 

심하게 구부려도 안정감 있는 PILLAR CM-7010

본체가 큼직하고 적당한 무게감이 있어서 시진처럼 마이크를 심하게 구부려도 안정감 있게 받쳐 줍니다.

인터넷 방송이나 동영상 강좌를 만드는 분꼐 권하고 싶은 PILLAR CM-7010

마이크 길이가 5M나 되어서 이동이 수비고 마이크를 자유롭게 구부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의 편리성은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녹음 음질이 잡음 없이 깨끗해서 좋습니다. 다양한 모습으로 안정된 자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과 같이 오랜 시간을 방송하는 분에게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넷 방송이 아니어도 깨끗한 녹음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 강의처럼 오래도록 서버에 올려 올려 놓는 영상물을 만들 때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