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파일 복사를 편리하게 - TeraCopy

파일 복사를 편리하게 - TeraCopy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다 보면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기본 기능에만 충실하게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치고는 너무 무성의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서 한 번에 여러 개의 파일을 복사할 때, 이미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면, 앞으로 계속 같은 이름의 파일에 대해서는 건너 띄도록 하고 싶어도 이게 안 되죠. 복사가 끝날 때까지 언제 나올지 모르는 대화상자를 기다리면서 버튼을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사이즈가 큰 파일을 복사할 때면 시스템이 느려지는데, 다른 파일을 복사하려면 느려진 시스템 때문에 짜증이 나지요. 잠시 파일 복사를 멈추게 하고, 복사 지정을 한 후에, 멈춘 복사 작업을 진행하면 새로 추가한 복사 작업까지 깔끔하게 끝낸다면 매우 편할 텐데 윈도즈 탐색기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탐색기 대용 프로그램을 찾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Total Commander 죠. 상당히 많은 사용자 층을 가지고 있고, 꾸준한 업데이트로 매우 안정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Total Commander가 상용이라면 freeCommander라는 프리웨어도 있습니다.

국내 프로그램으로는 flyExplorer이라는 프로그램이 있구요,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 번 소개해 드렸던 NexusFile V 가 있습니다. 오~ NexusFile V는 벌써 베터 7까지 나왔군요.

이렇게 윈도즈 탐색기를 대용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 이런저런 이유로 다시 윈도우 탐색기로 돌아 왔습니다. 토탈코맨더는 강력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지만 상용이라 부담이되고, 여러 가지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지만 점점 느려지거나 멈추는 등의 이상한 오류를 경험했기 때문이죠.

지금도 답답한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저에게 매우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TeraCopy라는 윈도우 탐색기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TeraCopy 홈페이지

윈도우 탐색기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다른 대용 프로그램처럼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새로 학습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처럼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해 왔듯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대신에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하게 되면 이전과는 달리 TeraCopy 프로그램이 복사와 이동을 처리하게 되며,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를 출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사 중에 이름이 같은 파일을 만나게 되면 어떻게 처리해야될지 작업 선택 대화상자가 출력되며, [All] 버튼을 이용하면 앞으로 발생하는 같은 경우도 모두 같은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Rename] 버튼 옆에 있는 [All]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Copy of " 문자열을 앞에 붙여서 복사를 계속 진행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작업 중지 없이, 선택에 따라서 작업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