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폴더 동기화 Microsoft SyncToy

폴더 동기화 Microsoft SyncToy

· 댓글개 · 바다야크

여러 대의 폴더와 파일을 동기화하는데 AllwaySync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며칠 사용해 보니 빠르기도 하지만 동기화 결과가 만족스러워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유료제품으로 전화하지 않으면 동기화하는 파일 개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즉, 저는 경험하지 못했습니다만, 동기화 중에 특정 횟수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동기화 작업을 하지 않고 구매를 권하는 대화상자가 출력되다고 합니다.

그래서 돈을 주고 사기 보다는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습니다. 그래서 알게 된 것이 Microsoft에서 무료로 내놓은 SyncToy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Create New Folder Pair]버튼을 이용하여 동기화 대상 폴더 2개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Next>]버튼을 클릭하면 좌우 폴더에 대해 어떻게 작업할지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저는 양쪽 폴더를 일치시켜주는 Synchronize만 사용해 보았습니다.

Echo는 오른쪽 폴더의 파일이 사라지거나 생성되거나 변경이 된다고 해도 왼쪽 폴더 내용이 그대로 복사됩니다. 즉, 왼쪽 폴더와 똑같이 만들어 준다는 것이죠. Contribute는 Echo와 같으나 오른쪽 폴더에만 있는 파일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반드시 임시 파일이나 폴더를 대상으로 먼저 학습을 하신 후에 중요 파일이나 폴더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저에게 책임지라고 하시면 저 못 집니다요. 파일이 삭제되거나 사라질 수 있으니 충분히 학습하시고 사용하세요. ^^

[Next>]버튼을 클릭하시면 이번 작업에 대한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작업이 등록된 모습입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Change Options를 이용하면 동기화 대상에서 제외하고 싶은 파일을 지정하는 등의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외하고 싶은 파일은 제외 대상에 ; 문자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mp;*.bck;*.bak 이런 식으로 나열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Run] 버튼을 클릭하시면 앞서 옵션에 따라 동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Preview] 버튼으로 미리 두 폴더 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AllWay Sync와 비교하면 부족한 점이 참 많습니다. AllWay Sync를 소개했을 때 알려 주신 Good Sync도 사용해 봐서 그런지, 다른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2%가 아니라 20%나 모자르게 보입니다. 이름부터 SyncToy이고, Microsoft 사의 깊은 영업전략이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다른 Microsoft사의 무료 프로그램과 같이 고급이든 저급이든 기능이 많이 모자릅니다.

그러나 꽁짜!! ㅋㅋ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몇 가지 사용해 보지 못했습니다만, Good Sync라는 프로그램이 제일 훌륭하더군요. 한글화도 잘되어 있고. 그러나 역시 Allway Sync처럼 유로로 전환하지 않으면 동기화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