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요 특허 "바운스백" 美특허청 무효 판결, 안드로이 앱에도 러버 밴딩 효과 추가 기대?

2012.10.23 23:38 컴퓨터/애플

애플 주요 특허 "바운스백" 美특허청 무효 판결, 안드로이 앱에도 러버 밴딩 효과 추가 기대?

아이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앙증맞으면서도 편리한 바운스백입니다. 바운스백 보다는 러버 밴딩(rubber banding)이 더 친숙하죠. E-Mail이나 트위터 앱에서 새로운 소식을 확인할 때 가볍게 아래로 쓸어 내리면 고무줄처럼 늘어나다가 튕기면서 새 소식을 받아 오거나 서버와 동기화를 하죠. 저는 이 기능이 대부분의 스마트폰 앱에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애플의 특허였군요.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폰에는 없나 아내의 폰으로 확인해 보니 정말 없네요.

모든 안드로이드 앱에 이 기능이 없는지는 모르지만, 그리고 요즘 동기화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러버 밴딩이 필요 없을지 모르지만, 저 같이 성격 급한 사람에게는 때로 유용할 때가 많기 때문에 아쉬운 일이죠. 그런데 미국 특허청이 애플 주효 특허로 분류되는 바운스백, 즉 러버 밴딩 특허를 무효화 했답니다.

안드로이드폰 앱에도 러버 밴딩 효과 기대?

기사에서는 특허 소송에 대한 얘기에 집중 되어 있네요. 그도 그럴 것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의 배심원이 평결한 삼성전자의 1조 2천억 원 배상 액수가 좀 커야죠. 이번 판결로 휘청하는 애플을 상상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안드로이드폰 앱에서도 러버 배딩의 편리함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애플 바운스백 특허

게그콘서트 특허 게그

또 어떤 특허 분쟁이 날지 모르지만, 기업 이윤이 아무리 중요해도 지나치다 싶은 것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허 하니까 게그콘서트의 한 장면이 생각 나네요. 이름 특허 중 하나인데, 혹시 화장품 뚜껑에 안에 있는 종이 이름을 뭐라고 하는지 아시나요?

게그콘서트 특허 게그

뚜껑 속에 숨어 있는 이 녀석 이름을요?

게그콘서트 특허 게그

스티브 잡스로 분한 게그맨이 이 물건을 화장품 안에 있는 딱지라고 해서 이름을 "화딱지"로 특허를 걸었습니다. ^^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생각해보니 몇몇 안드로이드 앱은 예전부터 사용하고 있었네요. 아무튼 편리한 기능인 건 확실한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