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스마트폰 자동화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태스커가 어렵다면 추천하고픈 안드로이드폰 자동화 어플

스마트폰 자동화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태스커가 어렵다면 추천하고픈 안드로이드폰 자동화 어플

· 댓글개 · 바다야크

스마트폰 자동화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태스커가 어렵다면 추천하고픈 안드로이드폰 자동화 어플

안드로이드폰에서 자동화 앱이라면 최고라는 태스커를 사용해 보았고 PC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on{X}를 사용해 보았음에도 오토메이트잇(AutomateIt)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오토메이트잇에 대한 관심은 부끄럽게도 기능보다 디자인에 더욱 끌리는 속물 근성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토메이트잇을 잠시 사용해 보니 또 다른 개성을 갖춘 자동화 앱입니다. 태스커는 막강한 기능에 비해 화면 구성이 촌스럽고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on{X}는 웹 페이지로 작성되어 있어서 매우 보기 좋고 사용하기 쉽지만,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오토메이스잇은 기능과 디자인, 쉬운 사용법을 모두 갖춘 안드로이드폰 자동화앱입니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1. 오토메이트잇의 메인 화면입니다.
  2. 샘플로 6개의 룰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3. 룰을 터치해 보면 트리거(Trigger)와 액션(Action)이 보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오토메이트는 자동화 단위과 룰로 되어 있고 한 개의 룰은 트리거(자동화 동작 조건)과 액션(처리할 내용)으로 나누어 있습니다. 보기에도 예쁠 뿐만 아니라 편합니다. 작성하기 쉽고 내용 확인도 간단합니다.

오토메이트잇은 유료 앱이지만, 광고가 있는 무료앱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기능이 어떤지 확인해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태스커보다 훨씬 저렴해서 부담이 적습니다.

사용하면서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태스커를 사용해서인지 트리거 하나에 액션 하나라는 것이 조금 답답했습니다. 룰 하나에 트리거 하나만 사용한다 해도 태스커처럼 IF를 사용하면 좋으련만 찾을 수 없네요. 그러나 만일, 태스커처럼 IF나 기타 조건을 함께 작성할 수 있다면 기능은 높아질지 몰라도 사용 방법이 복잡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오토메이트잇에서는 조건을 추가하고 싶다면 룰을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회사의 와이파이와 연결되었다면 데이터 통신 기능을 끄고 싶습니다. 그러나 어떤 와이파이하고도 연결이 끊어지면 데이터 통신을 연결하고 싶습니다. 태스커를 사용한다면 하나의 프로필로 모두 처리하려고 고심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토메이트잇은 고심하고 싶어도 안 됩니다. 조건을 하나뿐이 생각할 수 없거든요.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의 룰을 두 개로 나누어 만들어야 합니다. 즉, (1)회사 와이파이와 연결되었다면 데이터 통신 기능을 끊는다, (2)와이파이가 끊어지면 데이터 통신을 사용한다 라고 말이죠.

회사 와이파이와 연결되면 데이터 통신 기능 끄기

우선 공중에 떠다니는 와이파이 중에 회사 와이파이와 연결되면 데이터 통신을 끄도록 하겠습니다. 이동 중에도 여러 와이파이 AP를 만날 수 있으므로 특정 와이파이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기능입니다. 모든 와이파이 연결을 확인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너무 자주 끊어지게 되어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1. [Add Rule]를 선택한 후
  2. 회사 무선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연결되었을 때를 체크합니다.
  3. 이런 조건이 되면 데이터 통신에 대해 액션(Action)을 추가합니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1. 체크를 표시하지 않으면 데이트 통신 기능을 끈다고 하네요.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Next]버튼을 클릭하고
  2. 적당한 이름을 넣습니다.
  3. 룰 이름을 넣지 않으면 룰의 작동 내용이 대신 됩니다. 정말 생각을 많이한 앱입니다.

와이파이가 끊어지면 데이터 통신 기능 켜기

이번에는 데이터 통신을 켜는 기능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예처럼 특정 와이파이와 끊어졌을 때를 생각할 수 있지만, 어떤 와이파이 AP하고도 연결이 끊어지면 데이터 통신과 연결하도록 자동화 룰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1. 룰을 추가하기 위해 [Add Rule]를 클릭합니다.
  2. 어떤 네트워크하고도 연결이 끊어지면
  3. 데이터 통신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안드로이드 자동화 앱 오토메이트잇(AutomateIt)

  1. 데이터 통신 기능을 켜기 위해 체크하고 다음 작업으로 이동합니다.
  2.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Save]버튼 틀릭으로 저장
  3. 새로운 룰이 등록되었습니다.

오토메이트잇과 위의 룰을 이용하면 특정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데이터 통신 기능이 꺼지고 와이파이 연결이 끊겨지면 데이터 통신이 켜지게 됩니다.

어떻습니까? 오토메이트잇을 이용하면 자동화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겠지요? on{X}처럼 편하고 태스커만큼은 아니어도 활용성을 갖추었습니다.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오토메이트잇은 활용성과 편리함을 함께 갖춘 자동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태스커가 어려워서 사용하기 힘들다면 오토메인트잇을 권하고 싶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