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6호선 11개역 이동통신 3사 광대역 LTE 속도 비교

2014.03.05 12:04 IT·인터넷/IT 소식

서울 지하철 6호선 11개역 이동통신 3사 광대역 LTE 속도 비교

며칠 전에 달리는 전철 안에서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 속도를 비교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출근 길인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에서 3호선 약수역을 거쳐 양재역으로 이동하는 전철 속에서 측정했는데, 모든 구간은 어려워서 6호선 3곳, 3호선 3곳만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 속도를 비교했습니다. 측정할 때는 몰랐는데 막상 글을 올리고 보니 이왕이면 모든 구간을 확인했으면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6호선에서 출퇴근으로 지나는 11개의 전철역을 대상으로 모두 측정 비교해 보았습니다.

▲ 즉,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에서 약수역까지 11개 역에서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 속도를 비교한 것이죠. 측정하는데 시간이 적지 아니 들었습니다. 일요일 오후 3시쯤부터 측정했는데 배차 간격이 약 8분 정도여서 일단 내리면 다음 열차를 타기 위해 8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즉, 다음 차를 기다리는 시간만 80분이죠. 그런데 사진에 위치 확인을 넣기 위해 지도 어플을 함께 촬영했는데, 문제는 지하철역 안이라서 인지 지도 어플이 현재 위치를 제대로 잡지 못하네요. 영 엉뚱한 곳을 가리키고 있어서 위치 표시를 제대로 잡기 위해 더욱 측정 시간이 늦고 말았습니다.

▲ 제대로 측정하려면 같은 지하철 역 안이라고 하더라도 10m 나 20m 간격으로 플랫폼 전 구역에 대해 여러 번 측정해서 평균을 내어야 정확한 측정이겠습니다만, 블로거 혼자서 이렇게 측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철에서 내리자마자 다음 열차가 오기 전에 근처 의자에서 세 번 측정하고 평균값을 낸 것이므로 내용에 표시된 측정값을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가볍게 참고 삼아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 오후 3시 23분

▲ 오후 3시 23분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입니다. 우선 이동통신사 별로 광대역 LTE로 접속되는지부터 확인했습니다. 광대역 LTE 접속 여부는 핸드폰의 디버그 모드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전화로 "*123456#"을 차례로 누르면 서비스 모드 또는 디버그 스크린 화면이 뜨는데 BW값을 확인하면 광대역 LTE인지, 일반 LTE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이 방법으로 확인해 보면 S사와 K사는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지만, L사는 일반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측정값은 전송량이 많은 다운로드 값으로 정리했습니다.

▲ S사가 지연시간 짧고 업로드 속도가 빠르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K사가 빨랐습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오후 3시 34분

▲ 돌곶이역과 마찬가지로 S사와 K사는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고 L사는 일반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상월곡역도 돌곶이역과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속도는 K사가 빨랐습니다.

▲ L사의 첫 번째 측정값이 너무 낮게 나왔군요. 돌곶이역보다 높게 나왔지만, 역시 광대역 LTE보다는 느리네요.

서울 지하철 6호선 월곡역, 오후 4시 28분

▲ 서울 지하철 6호선 월곡역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 월곡에서는 지도 어플이 위치를 제대로 찾지 못해서 첫 번째 측정값을 월곡 표지 앞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 K사는 돌곶이역부터 계속 비슷한 값으로 측정되네요. 재미있게도 L 사의 측정값이 높게 나왔습니다만, 두 번째 측정값이 9.01. 심하게 차이가 나네요.

서울 지하철 6호선 고려대역, 오후 4시 39분

▲ 고려대역에서도 S사와 K사는 광대역 LTE지만, L사는 일반 LTE로 연결되었습니다.

▲ 고려대역에서도 K사는 130 이상의 고른 속도를 보여 줍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안암역, 오후 4시 49분

▲ 안암역에서도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3번째 측정에서 K사 보나 S사가 더 빠르게 측정되었네요.

▲ 그러나 평균값은 역시 K사가 빠릅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보문역, 오후 4시 59분

▲ 보문역도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K사의 속도가 다른 역에 비해 살짝 낮아졌네요.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모두 S사가 더 빠르게 나왔고 세 번째 측정에서 K사가 빨랐습니다.

▲ 이번에도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K사가 더 높습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창신역, 오후 5시 8분

▲ 창신역도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S사와 K사의 속도가 거의 비슷하게 나오네요.

▲ 평균값은 역시 K사가 빨랐습니다.

서울 지하철 동묘역, 오후 5시 20분

▲ 동묘역도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흠, 그런데 동묘역에서 S사의 다운로드 속도가 뚝 떨어집니다. 광대역LTE로 접속되었는데 L사보다도 낮은 값을 보입니다.

서울 지하철 신당역, 오후 5시 30분

▲ 동묘역도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신당역에서도 S사의 속도가 많이 내려 갔네요. 광대역LTE로 잡히는데 왜 이럴까요? L사가 더 높게 나옵니다. 이에 비해 K사는 계속 고른 값을 보여 줍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청구역, 오후 5시 38분

▲ 이번에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청구역입니다. 역시 S사와 K사만 광대역 LTE로 접속되었습니다.

▲ 청구역에서는 S사의 다운로드 속도가 광대역 LTE 다운 속도를 보여 주네요.

서울 지하철 6호선 약수역, 오후 5시 47분

▲ 마지막 측정 대상인 서울 지하철 6호선 약수역입니다.

▲ 마지막 역인 약수역에서도 K사가 다른 이동통신사보다 빠른 속도록 보여 주었습니다만, 세 번째 측정에서 평균값을 깎아 먹었네요.

▲ K사의 3번째 측정값으로 약수역에서는 S사의 평균값이 K사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측정 평균값 정리 결과 K사 월들

저의 출근 길인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에서 약수역에 이르기 까지 11개 역에서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각 역마다 3번씩 측정했는데, 각 역에서의 평균값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 평균값을 보면 K사가 전체적으로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퇴근을 위해 하루 두 시간 이상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광대역 LTE가 얼마나 빠를까 싶었는데 수치만 보더라도 정말 빠르네요. 광대역 LTE로 바꿀 만하네요.

 

* 글에 대한 의견은 바다야크 페이스북(www.facebook.com/badayak)에서도 받고 있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5.12.31 11:27
    비밀댓글입니다
  1. 완전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