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클라우드, 훌륭하다! 그러나~

2011.07.04 19:44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국시대(戰國時代) 같습니다. 지금까지 DropBox와 KT의 UCloud, Naver의 N Drive를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지금은 주로 DropBox와 N Driv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서비스이지만, 구현하는 방식이 많이 차이 나지요. DropBox는 클라우드 서버의 저장 공간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시스템의 폴더를  동기화 시켜 준다고 한다면 N Drive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입니다.

그래서 DropBox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파일의 공간 만큼 컴퓨터에도 공간이 필요합니다. 동기화 서비스이기 때문이죠.  N Drive는 서버 공간을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따로 공간이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구현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장단점도 다릅니다. DropBox는 로컬 시스템에도 저장 공간이 따로 필요하지만, 대신에 자기의 하드 디스크에서 파일을 사용하므로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는 네트워크가 끊겨도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지요. N Drive는 따로 저장할 공간을 소모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네트워크가 느리면 함께 작업이 힘들고 그마저도 끊기면 작업을 아예 할  수 없습니다.

DropBox는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지만, 동기화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워드에서 문서를 변경하고 저장하면, 그 때 DropBox 프로그램에 의해 서버로 전송해야 하는데, 전송 완료 전에 컴퓨터를 꺼 버리면 안타까운 일이 생깁니다. 그에 비해 N Drive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워드에서 저장하면 이미 서버에 저장되므로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듯 두 시스템 모두 장단점과 특징이 있기 때문에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N Drive는 아이폰에서 음악을 재생한 상태에서 화면을 잠그면 음악 재생이 정지되어, DropBox를 이용해서 음악을 들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N Drive도 버전 업하면서 이런 문제가 없어졌지만, 이미 DropBox에서 Daum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폴더 별로 음악 듣기가 편한 Daum 클라우드

Daum 클라우드도 DropBox와 같은 방식으로 서로 다른 시스템의 폴더를 동기화 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실행하는 모습도 비슷합니다. Tray Icon에서의 DropBox와 Daum 클라우드입니다.

윈도우 탐새기에서 Daum 클라우드의 폴더 모습입니다. DropBox처럼 아이콘만 보아도 동기화 상태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며칠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DropBox보다 빠르고 매우 안정적이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Daum 클라우드 앱을 이용하면 폴더 단위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어 매우 편하고 좋습니다. 폴더 단위로 재생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방식입니다. 굳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 필요 없이 음악 종류에 따라 폴더 별로 분류해 놓으면, 이후에는 기분에 따라 폴더를 선택해서 들으면 됩니다.

DropBox도 BoxyTunes 나 musicDrop을 사용하면 폴더 별로 재생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방법은 Daum 클라우드보다 못합니다. 그렇다고 BoxyTunes와 musicDrop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폴더 별로 파일을 아이폰으로 내려 받아서 재생하는 방법이 필요할 때가 있으니 말이죠.

이제 회사 컴퓨터, 집 컴퓨터, 아이폰, 아이패드 가릴 것 없이 모두 같은 폴더에 같은 음악을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습니다.

사진 보기는 매우 불편

아, 안타깝게도 사진 보기 기능은 매우 불편하군요. 새로 업그레이드된 Naver의 N Drive는 올려진 사진을 날짜 별로 태그 별로 앨범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슬라이드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즉, 폴더 별로 음악을 재생하듯 올린 날짜 별로 슬라이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이죠.

이에 비해 Daum 클라우드의 사진 보기는 구색만 갖추었다 할 정도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진이 올릴지 모르는데 달랑 보기가 전분입니다. “사진보기” 버튼을 탭 했을 때의 황당함이란 ...

그러나 곧 좋아 지겠지요. 사진도 폴더 별로 볼 수 있고 폴더 별로 슬라이드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 100G당첨되었는데,
    어떻게 써먹을 지 몰라서 고민 중이었습니다.

    글을 보니까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군요...+_+
    • 2011.07.04 21:10
    비밀댓글입니다
  2. 다음클라우드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집, 사무실, 노트북, 아이폰까지 총 4대를 사용하고있습니다
    kt ucloud는 동기화대수가 제한되어 있는데요, 다음클라우드는 제한수가 없는것 같아요.
    동기화도 잘되고, 동기화 되기전에 다른 pc에서 파일이 수정되면 파일이름에 pc이름과 날짜가 붙어 현황관리가되어 좋습니다. 그래서 다음클라우드는 업무용 파일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사무실에서 다음클라우드 사이트는 막혀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는 막혀있지 않아서 사용이 가능해서 잘(?) 사용중입니다
    사용 초반에 클릭실수로 자료 전체를 날려버렸는데, 다시 되돌릴수 없어서 엄청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개선됐나 모르겠네요
    암튼 네이버 엔드라이브는 사진앨범용으로, 유클라우드는 음악감상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롭박스는 첨엔 많이 사용했는데, 사무실에서 막힌 이후로는 잘 사용안하고 있습니다. (뭐 지금 클라우드 서비스 전부 막혀있긴 합니다만)
  3. 장단점을 콕 찝어주셨네요

    전 주로백업용으로 쓴답니다ㅎㅎ
      • 탱그리
      • 2011.07.05 09:00 신고
      백업용으로 쓰려면 어렵지 않나요?

      백업용으로 쓰려니, 폴더단위로 업로드 하는 기능이 안되더라구요. 100기가나 되는데 급좌절 중.
  4. 백업용으로 불편하기 해도

    용량이 별로 안되서요 ㅎㅎ
    • 냥이남편
    • 2011.07.05 13:26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두 N드라이브하고 드롭박스 사용하고 있는데, N드라이브는 뷰어용, 드롭박스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롭박스가 용량이 너무 적어서 좀 고민인데, 다음서비스가 용량이 크면 고려해 봐야겠네요.
    다음서비스 100기가는 어떻게 해야 당첨되나요?
    저두 신청했으면 좋겠는데..
    • Tistory 메일 주소를 만드시면 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http://notice.tistory.com/1658
    • jw매냐
    • 2011.07.05 15:39 신고
    아이콘이 TortoiseSVN와 흡사한거 같아요
    • 싸움꾼
    • 2011.07.06 23:44 신고
    다음 메일에서 자꾸 클라우드, 클라우드 그러더니 이게 그거였군요. 덕분에 알게 됐습니다. 한 번 써봐야죠.
  5. 저도 100G 클라우드 당첨되어서 사용은 하고 있지만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해서 조금 불만이랍니다.

    회사에다가 서버 구축하고 ajaxplorer 를 사용중인데
    이런식으로 web 기반으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면 좋았을텐데
    (어쩌면 클라우드 웹 하드에 가깝지만..) 아쉬움이 남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