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DropBox로 더욱 편리한 KeePass

DropBox로 더욱 편리한 KeePass

· 댓글개 · 바다야크

최근에 로그인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KeePas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말고도 다른 윈도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Microsoft Windows 말고도 포켓PC, 아이폰, 블랙베리, 안드로이드폰에, 기타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고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웹 브라우저입니다. 로그인할 때마다 웹브라우저의 내장된 기능을 이용했는데, 이제는 KeePass로 로그인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컴퓨터에서 입력한 정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컴퓨터에 있는 KeePass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해 넣어 주면 됩니다.

DropBox로 더 편해진 KeePass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KeePass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해 주면, 컴퓨터에서 등록했던 로그인 정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정보를 새로 등록했거나 수정하면, 그때마다 스마트폰으로 복사해 주어야 하는데, 직접 복사하는 것보다 더 편리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DropBox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DropBox는 서버의 공유 디렉토리를 이용하지만, 서버에 올려진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에 있는 파일을 내 컴퓨터로 복사해 주는 방식으로 최신 파일로 동기를 맞추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특성에 스마트폰에서 DropBox를 실행하고, KeePass의 Database 파일을 선택해 주면, 파일이 스마트폰으로 내려받아 지게 되고, 이 파일을 KeePass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1. 먼저, DropBox를 실행합니다.
  2. KeePass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선택하여 내려받습니다.
  3. 파일이 내려받아 지면 자동으로 KeePass가 실행됩니다.
    마스터 키를 입력합니다.

  1. 이제 로그인하려는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룹을 선택하고,
  2. 사이트의 제복을 선택하면,
  3. 아이디와 암호를 클립보드로 복사해 주는 아이콘이 상단 표시 줄에 출력됩니다.

  1. 이제 해당 사이트의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상단 표시 줄의 KeePass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이디와 암호를 차례로 클립보드로 복사한 뒤,
  3. 로그인 화면에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합니다.

KeePass와 DropBox를 이용하면 사용하는 기기에 관계없이 로그인 정보를 쉽게 관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KeePass와 DropBox 두 프로그램 모두 지원하는 기기여야 하겠지만 말이죠. 벌써 며칠째 사용 중인데, 매우 훌륭합니다. PC에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 두면, 왠지 든든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 번의 수고로움으로 여러 곳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시간이 나면 하나, 둘 입력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편리한 만큼 더욱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KeePass를 풀어 놓은 상태로 자리를 비우면? 아주 난처한 일이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