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드래그드랍으로 쉽게 검색 Drag & DropZones

2012.09.22 11:41 컴퓨터/유틸리티

파이어폭스는 역시 부가 기능이 최고군요. 찾아보면 없는 것 빼고 다 있네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면 키보드 보다는 마우스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검색하려면 키보드로 손을 옮겨야 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가 천리 떨어진 것도 아닌데 자주 반복하다 보면 귀찮아집니다. 웹 페이지에 있는 문자열이 궁금해 진다면, 그리고 마우스 끌기(Drag & Drop)를 사용할 수 있다면 마우스에서 키보드로 손을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파이어폭스에는 이 기능이 없지만, 부가 기능 중에 "Drag & DropZones"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 웹 페이지에서 검색하고픈 문자열을 끌기를 하고 적당한 검색 엔진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Drag & DropZones 부가 기능은 아래의 링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 화면에서 검색 엔진의 위치는 Drag & DropZones의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 엔진이 몇 개 안 되네요. 유튜브가 있으면 좋을 텐데, 문제는 Drag & DropZones의 설정에서는 검색 엔진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아무리 찾아도 없어요. 없을 리가 있나 했는데 정말 없네요. 그러나 이것은 파이어폭스의 구조를 몰랐기 때문에 생긴 오해였습니다. 파이어폭스는 검색 엔진의 웹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Mycroft Project: Search Engine Plugins - Firefox & IE8를 이용합니다.

뭘 이렇게 어렵게 하나 했는데 몇 번 사용해 보니 이 방법이 다양한 웹 검색 엔진을 등록하기 편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뿐만 아니라 네이버 국어사전, 네이버 영어사전, 네이버 이미지 검색 등등 여러 가지가 있죠. 그것을 일일이 찾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Mycroft Project에서 필요한 엔진을 클릭으로 간단히 등록하는 것이죠. Mycroft Project를 이용하여 검색 엔진을 등록하는 방법은 러브드웹 블로그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파이어폭스 검색 엔진 목록에 유튜브를 추가했습니다. Mycroft Project: Youtube Search Engine Plugins 페이지를 이용하니 일도 아니네요.

▼ 이제 동영상 검색도 편해 졌습니다.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은 대단하군요. 이래서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분은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지를 못하는 것 같아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도 부가기능 때문에 파폭을 씁니다.
    저는 'FireGestures' 라는 마우스 제스쳐 확장기능을 쓰는데,
    그중에 '선택한 문장을 다음으로 검색' 이라는 제스쳐가 있어서, 드래그 한다음에 마우스로 그리면
    어떤걸로 검색할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고 바로 검색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