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스마트폰에서도 글 쓰기가 편한 구글 블로그스팟

2013.05.01 19:14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구글 블로그스팟 스마트폰에서도 글 쓰기가 편한 구글 블로그 서비스

구글 서비스를 몇 가지 사용하나 세어 보니 9가지나 되네요. 구글 검색, 구글 메일, 구글 리더, 구글 캘린더, 구글 타스크, 구글 애드센스, 구글 맵, 구글 플러스, 유튜브. 가끔 사용하는 구글 문서까지 합치면 10을 채웁니다. 그리고 최근에 구글 블로그 서비스 블로그 스팟이 흥미롭습니다. 아, 1~2년만 더 일찍 나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구글 서비스답게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부터 관리 및 글 발행까지 단순하면서도 필요한 것만 제대로 갖추었으며 사용하기도 매우 편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너무도 쉽게 블로그를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블로그를 만들면 됩니다. 블로그를 6년 넘게 운영해 오고 있지만, 블로그 치장은 너무 과한 것보다 단순하고 깔끔한 것이 좋습니다. 그런 면에서 구글 블로그스팟은 블로그 운영자가 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테마 설정부터 관리까지 매우 편합니다.

▲ 특히, 통계 출력은 백미이네요. 훌륭합니다.

▲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 통계가 제일 신경 쓰이는데 게시글 하나 하나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Blogger 스마트폰앱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Blogger을 제공하지만, 아쉬운 점이 많네요.

▲ 우선 Blogger앱에서는 글 작성 시에 워드처럼 글과 그림을 배열하며 작성이 안 됩니다. 본문에 글을 배치할 수 없어 편집이 어렵네요.

▲ 또한, 웹 브라우저에서 작성한 글은 HTML 소스로 수정해야 하므로 작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PC에서 작성된 글을 스마트폰에서 많은 부분을 수정하지 않고, 보통 오타를 수정하는 정도라면 HTML 소스 편집이라도 반갑습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보면 PC에서 작성된 글은 스마트폰 앱에서 아예 편집 모드로 들어 갈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에서도 Blogger 앱 보다는 웹 브라우저가 편리

스마트폰에서도 Blogger 앱보다는 웹브라우저에서 "웹 버전 보기"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편합니다.

▲ 사진도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본문에 추가할 수 있지요.

▲ 사진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삽입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 페이지 상단으로 스크롤해야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글을 작성할 때는 보통 글 길이가 작기 때문에 불편을 감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후에 Google+에 바로 공유할 수 있지요.

스마트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대부분 PC에서 작성된 글을 살짝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PC에서 작성할 때는 안 보이던 오타가 이동하면서 잃다 보면 목에 가시 걸리듯 보이거든요. 그럴 때 스마트폰으로 사삭~ 수정할 수 있으면 매우 좋지요.

블로그로 수익을 내 볼까?

▲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매우 달콤한 유혹이죠. 블로그스팟 관리자에 아예 수익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 애드센스와 통합되어 있다는 얘기이겠습니다 블로그와 함께 구글 애드센스까지 운영하고 싶다면 구글 블로그스팟도 함께 검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서비스 블로그스팟을 잠시 알아 보았습니다만, 벌써 6년째 사용하는 티스토리에서 넘어 가기는 어렵겠죠. 대신에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은 분께, 어디에 둥지를 틀까 고심하는 분께 작은 도움이 될까 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하기는 요즘 싱숭생숭합니다. ㅠㅠ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