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 설치한 버추얼박스에서 게스트PC가 시리얼 포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2015.05.22 14:06 컴퓨터/우분투/리눅스

리눅스에 설치한 버추얼박스에서 게스트PC가 시리얼 포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윈도우에 설치한 버추얼박스보다 리눅스에 설치된 버추얼박스가 불편한 인유 중 하나가 호스트PC에 연결된 USB 장치 사용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의 버추얼박스는 USB 등록이 쉬운데 리눅스 버추얼박스에서는 호스트PC에 연결한 USB 장치가 보이지도 않아요.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시리얼 USB는 USB 장치로 등록할 필요 없이 따로 제공되는 직렬 포트 설정을 이용하면 됩니다.

버추얼 박스

▲ 호스트PC에 시리얼 USB 장치를 연결하고 /dev 디렉토리에 장치 등록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버추얼박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을 위해 사용자를 root에서 저의 계정으로 바꾸었습니다.

USB 장치

▲ 직렬포트 사용하기를 체크한 뒤 포트 번호를 지정하고 포트 모드는 "호스트 장치(Host Device)"를 선택해 줍니다. 포트/파일 경로에 장치의 전체 이름을 입력합니다.

리눅스

▲ 게스트 OS를 부팅하고 장치를 확인하면 시리얼 포트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시리얼 USB를 USB 장치로 등록하지 않고 시리얼 장치로 등록해서 게스트PC에서 시리얼 포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