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나스(NAS)로 뭘 할 수 있어요? 나스 1년 경험자가 말하는 나스 후기

나스(NAS)로 뭘 할 수 있어요? 나스 1년 경험자가 말하는 나스 후기

· 댓글개 · 바다야크

NAS(나스)로 뭘 할 수 있어요? NAS 1년 경험자가 말하는 NAS 후기

시놀로지 NAS DS213j를 사용한 지 1년이 넘어가네요. NAS 얘기가 나오면 시놀로지 NAS DS213j를 꺼내게 되는데,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어떠냐고 물어 옵니다. 그리고 NAS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죠. NAS가 있으면 좋기는 할 것 같은데 막상 사려니 가격이 만만치 않죠. 높은 가격에 비해 그만큼 용도가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고 우려도 될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AS는 매우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NAS를 사용하기 전에는 PC마다 파일을 복사하거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다녔지만, 지금은 NAS에 모두 저장해 놓고 공유합니다. PC만 하더라도 집과 회사, 노트북, 태블릿PC 여러 대에 온 가족이 스마트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어서 더욱 NAS는 유용합니다.

NAS하면 스토리지 서버 기능이 먼저 생각납니다. 윈도우 파일 서비스, 맥 파일 서비스, NFS, FTP, TFTP, WebDAV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외부에서 NAS로 접속할 수 있지요. 그러나 NAS는 스토리지를 바탕으로 훨씬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너무 많아서 모두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몰라서 못 사용하는 기능도 많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 제공 패키지

시놀로지 NAS DS213j만 사용해서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말씀드리지 못합니다만, 과연 NAS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글 대신에 시놀로지 NAS가 제공하는 패키지를 먼저 보여 드리겠습니다.

시놀로지 NAS

▲ 시놀로지 DS213j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도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다른 NAS 제품에서도 제공하는지 모르지만, 시놀로지 NAS DS213j가 제공하는 패키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60가지 됩니다.

시놀로지 NAS

▲ 정말 많지요? 집에 설치된 인터넷이 빠르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네요.

패키지를 포함하여 제가 사용하는 NAS의 기능입니다.

  • FTP 서버
    FTP를 첫 번째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자주 사용하기도 하지만, 내 PC가 아닌 다른 사람의 PC에서도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 탐색기만 있으면 쉽게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FTP만 있어도 마음이 든든합니다.
  • WeDAV를 이용한 네트워크 드라이브
    네이버 N드라이브처럼 NAS의 저장 공간을 PC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는 무료 제공 용량이 30 메가이지만, NAS를 이용하면 용량 걱정 없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NAS와 연결된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DS Cloud 파일 공유
    시놀로지는 DS Cloud 어플을 PC와 모바일용 모두 제공해 주는데 Dropbox처럼 PC마다, 모바일 기기마다 공유 폴더를 동기화시켜 줍니다. 파일을 공유 폴더에 넣어주면 알아서 가족이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에 저장되지요.
  • DS Video 동영상 파일 공유
    시놀로지의 모바일용 DS Video를 사용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NAS에 저장된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복사할 필요 없이 NAS에 저장된 동영상을 가족들이 알아서 자기가 좋아하는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 DS Photo 사진 파일 공유
    시놀로지의 DS Photo를 이용하면 웹브라우저로 NAS에 저장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가족 전용 사진 앨범을 만들 수 있지요. 모바일용 DS Photo 앱으로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Cloud Sync
    Dropbox의 공유 폴더를 NAS와 동기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즉, Dropbox의 공유 파일을 NAS에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 안티바이러스 이센셜
    NAS는 여러 명이 사용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 기능을 사용합니다.
  • 다운로드 스테이션
    토렌트 파일을 NAS를 통해 내려받습니다. NAS는 하루종일 켜놓고 사용하는 제품이라 토렌트를 사용하기 안성맞춤입니다.

정리하고 보니 NAS의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군요. NAS를 좀 더 학습해서 다양하게 활용해야겠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