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IE8 나오면 선택해야할 이유 하나

IE8 나오면 선택해야할 이유 하나

· 댓글개 · 바다야크

jwBrowser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IE7 탭이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현재 탭을 닫았을 때, 다음에 선택되는 페이지가 왼쪽이 아닌 오른쪽이라는 점입니다. jwBrowser에서는 닫히는 페이지에 대해서 왼쪽 페이지가 선택되는데, IE7에서는 반대라는 것이죠.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이게 의외로 불편합니다. 물론 IE7에 익숙하신 분은 다르겠지만 말이죠.

그럼 왜 jwBrowser에서는 왼쪽 탭이 선택되도록 했을까요? 그것은 웹 검색의 편리를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 다음 검색 페이지가 열려 있고 오른쪽에는 jwmx 블로그가 열려 있습니다.

다음 검색 페이지에서 검색을 한 후에 눈에 띄는 기사를 검색하면, 클릭한 탭이 Daum 탭 옆으로 생성됩니다.

이제 내용을 확인한 후에 페이지를 닫으면 jwBrowser에서는 닫은 페이지의 왼쪽 탭이 선택됩니다.

그러나 IE7에서는 닫히는 페이지의 오른쪽이 선택됩니다. IE7에서 같은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다음에서 검색을 하고 링크 하나를 클릭했습니다.

이제 새로 열린 페이지를 닫으면 Daum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jwmx 블로그가 선택됩니다.

다시 다음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핫키나 마우스로 Daum 탭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원샷원킬 습관

다음이나 구글에서 웹 검색을 하고 눈에 띄는 링크가 있다면 바로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한 후에 페이지를 닫고 다른 링크를 검색하는 습관을 원샷원킬이라고 하더군요. 즉, 링크를 하나씩 확인한다는 것이죠. 이런 원샷원킬 습관을 가지신 분께는 IE은 분명 불편한 브라우저입니다. 다시 웹 검색 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니까요. 물론 인터넷 옵션을 이용하시면 이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옵션을 이용하면 웹 검색 페이지로 이동은 됩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제를 피해가는 것이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최근 순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반드시 왼쪽 탭이 선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대량 학살?

원샷원킬과 대조되는 단어를 찾다 보니 小제목이 후덜덜입니다. 원샷원킬이 웹 검색 결과에 대해 링크를 하나씩 확인한다면, 눈에 띄는 링크를 모조리 클릭해서 먼저 열린 페이지부터 하나씩 확인하고 차례로 닫아 가는 습관을 말씀드리다 보니 "대량학살"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검색 습관을 갖게 된 이유는 다른 페이지가 아직 다운로드 중이라도 맨 먼저 클릭한 페이지는 다운로드가 완료되었거나 완료 중이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jwBrowser에서는 현재 탭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옆에 생성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가장 최근에 생긴 탭이 바로 옆에 생기고, 제일 처음에 열린 페이지는 오른쪽으로 밀립니다. 그리고 링크를 모두 선택한 후에는 가장 오른쪽에 있는 페이지부터 확인하고 닫으면, 결국 웹 검색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러나 IE7에서는 대량학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즉 웹 검색 페이지에서 여러 링크를 클릭해서 탭으로 열기를 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링크를 클릭해 주어야 하는데, 문제는 앞서 소개한 고급탭의 옵션을 사용하면 오히려 불편해 집니다. 제일 처음에 열린 페이지나 최근에 열린 페이지를 확인하고 닫으면  웹 검색 페이지로 이동해 버려서 다른 링크를 보려면 다시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Internet Explorer 8

그러나 다행히도 IE8에서는 jwBrowser와 비슷한 순서로 페이지가 닫힙니다. 즉, 현재 페이지를 닫으면, 닫히는 페이지의 오른쪽이 아닌 왼쪽이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래서 원샷원킬을 사용하든 대량학살을 사용하든 차례로 페이지를 닫을 수 있고, 마지막에 원래의 웹 검색 페이지가 열립니다. 좋죠? ^^

한 가지 아쉬운 점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링크를 클릭하면 현재 페이지 바로 옆에 새로운 탭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이전 탭의 우측에 생성됩니다. 즉, 가장 최근 것이 가장 오른쪽에 생기는 것이죠. jwBrowser처럼 가장 처음에 클릭한 링크가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다면, 그리고 가장 최근 것이 웹 검색 페이지 바로 옆에 생긴다면 더욱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입니다.

즉, jwBrowser에서는 웹 검색 페이지에서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가장 최근 클릭한 것이 바로 옆에 생성됩니다. 그림의 번호는 클릭 순서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가장 최근 링크가 왼쪽에 위치하고 제일 처음에 클릭한 링크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아직 왼쪽에 있는 가장 최근 링크는 다운로드 중이지요. 그러므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처음 링크의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페이지를 닫으면 2번, 3번 순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IE8에서 새 탭의 생성 순서는 IE7과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첫번째 클릭한 링크를 닫으면 이번에는 왼쪽이 아닌 오른쪽이 닫힙니다. IE8의 배려죠. 원래의 페이지에서 생성된 페이지를 차례로 선택할 수 있게끔 이번에는 왼쪽 탭이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탭이 선택됩니다.

이렇게 열리면 가장 처음에 클릭한 페이지는 원래 페이지와 가장 가까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이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습니다만, 여하튼 다른 링크의 페이지를 모두 볼 수 있게 돼서 좋기는 한데, 언제는 왼쪽 탭이, 또 언제는 오른쪽 탭이 선택되어 헷갈리게 됩니다. 그래도 이게 어딘가요. 열어 놓은 페이지를 차례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IE8의 변신이 반갑습니다.

아직 IE8이 베터라서 정식 버전에서는 어떤 모습일지 매우 궁금합니다만, 탭 이동 이것 하나만이라 IE8이 나오면 바로 갈아타려 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