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 SharpKeys 윈도우10 키맵핑 유틸

2015.09.08 16:31 컴퓨터/유틸리티

키보드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 SharpKeys 윈도우10 키맵핑 유틸

키보드의 키 배열을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으로 SharpKeys 키맵핑 유틸이 있네요. 윈도우8과 윈도우10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반가운데, 키보드의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을 찾은 이유는 며칠 전에 구매한 미니 블루투스 접이식 키보드 피스넷 폴더 때문입니다. 자주 사용하면서 많이 익숙해졌지만, fn키와 Ctrl키의 위치, Shift키 자리의 Up키, fn키와 함께 눌러야 하는 Escape키는 너무 불편하네요. 참다 못하고 키보드의 키 배열을 바꾸기로 했지요.

키보드의 키 배열을 바꾸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면 되는데, 변경하려는 키 값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SharpKeys는 이런 불편을 키보드의 키 누름으로써 쉽게 찾아주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harpKeys는 아래 링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fn키와 Ctrl키를 바꾸고 싶었지만, SharpKeys로는 안 되는군요. 대신에 사용하지 않는 Caps Lock키를 Ctrl키와 바꾸기로 했습니다. 대문자를 사용할 때는 Caps Lock키 보다는 Shfit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키보드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 SharpKeys

▲ 위 그림은 Caps Lock 키가 눌리면 왼쪽 Ctrl 키가 눌린 것으로, 왼쪽 Ctrl 키를 누르면 Caps Lock 키가 눌리도록 등록한 것입니다. 새로운 키를 등록하려면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맵핑 유틸 SharpKeys 사용 방법

키 맵핑 유틸리티

▲ 왼쪽 목록은 눌렀을 때의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은 대체할 키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목록에서 직접 선택해도 되지만, 항목이 많아서 찾기 힘들다면 [Type Key]를 누릅니다.

키보드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 SharpKeys

▲ 키보드를 확인해 주는 윈도우가 나오면 키보드에서 키를 누릅니다. [`]키와 [Esc]키를 바꾸기 위해 '`' 키를 누르니 키 값을 찾아 주네요.

키 맵핑 유틸리티

▲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오른쪽의 [Type Key] 버튼을 누르고 [Esc]키를 눌렀습니다.

키보드 키 배열 바꾸기 프로그램 SharpKeys

▲ 이제 반대로 Esc 키를 누르면 Caps Lock키가 눌리도록 등록하고, Up키와 '/'도 바꾸었습니다. 피스넷 접이식 키보드는 오른쪽 Shift 키가 너무 왼쪽으로 치우쳐 있고, Shift 키가 있을 자리에 Up키가 있어서 불편하지요. 캐럿이 이동하는 것보다 차라리 '/'문자가 찍히는 것이 낫기 때문에 바꾸게 되었습니다.

키 변경을 등록했으면 [Write to Registry] 버튼을 클릭한 후 리부팅하면 변경된 키 배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변경한 키 배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SharpKeys를 실행한 후 새로 변경하거나 [Delete All] 버튼을 사용하면 초기화됩니다. 이런 점에서 SharpKeys는 편합니다.

태블릿PC 사용이 많다 보니 미니 키보드 사용이 많이 늘었습니다. 앞으로 태블릿PC라면 윈도우10을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요, SharpKeys는 윈도우10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미니 키보드라서 키보드의 키 배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용해 보세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6.11.08 23:11
    비밀댓글입니다
    • 2016.11.08 23:1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