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주변 장치·기타
  3. 갤럭시 노트2 MHL to HDMI 삼성 멀티미디어 독·강원전자 NMC-MHLD10으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연결 사용 후기

갤럭시 노트2 MHL to HDMI 삼성 멀티미디어 독·강원전자 NMC-MHLD10으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연결 사용 후기

· 댓글개 · 바다야크

갤럭시 노트2 MHL to HDMI 삼성 멀티미디어 독·강원전자 NMC-MHLD10으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연결 사용 후기

아이폰을 사용하고 싶지만, 딱 하나의 이유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마우스 때문이지요.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어도 무슨 이유인지 마우스는 사용할 수 없어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려면 탈옥해서 시리아 어플 BTC Mouse & Trackpad를 설치해야 하는데 영 마음에 안 드네요. 특히, 안드로이드폰은 MHL to HDMI 케이블이나 도킹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HDMI 포트가 있는 모니터 또는 TV에 연결할 수 있어요. MHL은 모바일 기기가 HDMI와 연결할 수 있는 규격을 말하는데, 케이블 타입은 휴대가 간편하고 도킹 스테이션은 USB 사용과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삼성 멀티미디어 독 EDD-S20KWK

MHL to HTML

▲ 삼성의 멀티미디어 독 EDD-S20KWK입니다. 거치대 기능까지 갖춘 제품으로 삼성 갤럭시 S4, 갤럭시 메가, 갤럭시 노트2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스펙이나 호환 기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MHL to HTML

▲ 양옆에 USB 포트 3개가 있고 뒷면에는 오디오잭과 전원, HDMI 포트가 있죠. 이 제품은 전원을 연결해야 작동됩니다. 즉,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죠. 대신에 앞서도 언급했듯이 전원을 연결하면 스마트폰도 충전되어 편리합니다. 집에 오면 꽂아 놓고 사용하죠.

MHL to HTML

▲ 바닥에 미끄러지지 않게 작은 고무 패드를 놓았네요.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유광 처리해서 매우 깔끔하고 예쁩니다. 두께가 절반 정도였으면 하나 더 사서 가지고 다녔을지 모릅니다.

MHL to HTML

▲ 윗면의 커버를 벋기면 갤럭시와 연결되는 포트가 보입니다.

MHL to HTML

▲ 이 제품이 한가지 불편한 것은 거치대 기능이 있어서 좋기는 한데 갤럭시에 두꺼운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매 번 벗겨내야 합니다.

MHL to HTML

▲ 그래도 거치대 기능으로 갤럭시 노트2를 고정할 수 있고 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HL to HTML

▲ 갤럭시 노트2에 삼성 멀티미디어 독을 사용하면 이렇게 컴퓨터처럼 꾸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출력, USB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스마트폰 충전 모두 잘 됩니다. HDMI로 연결된 모니터로 오디오 출력되고요.

강원전자 NMC-MHLD10

MHL to HTML

▲ 집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사용하려고 삼성 멀티미디어 독을 하나 더 구매할까 하다가 갤럭시 노트2뿐만 아니라 노트3·노트4와도 호환된다고 해서 강원전자 NMC-MHLD10을 선택했습니다. 특히, 거치대 타입이 아니어서 케이스를 벗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서 이동이 많은 회사에서 사용이 편할 것 같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스펙은 아래 판매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MHL to HTML

▲ 삼성 멀티미디어 독과 같이 USB 포트 3개가 있습니다.

MHL to HTML

▲ MHL 케이블 반대 쪽에 전원을 위한 마이크로 USB 포트와 HDMI 포트가 있습니다. 강원전자 NMC-MHLD10도 전원을 연결해야 작돋됩니다. 또한,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지요.

MHL to HTML

▲ 특이하게도 강원전자 NMC-MHLD10에는 On/Off 전원 스위치가 있어요. 스위치를 Off하면 충전만 할 수 있고 HDMI 출력과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MHL to HTML

▲ 삼성 멀티미디어 독처럼 거치대 기능이 없어서 스마트폰을 바닥에 내려 놓아야 하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어수선합니다. 또 한가지, 삼성 멀티미디어 독은 오디오 출력을 HDMI 모니터로 출력하지만, 강원전자 NMC-MHLD10은 HDMI 모니터로 출력하지 않아 스마트폰의 오디오 잭에 스피커를 물려야 해서 더욱 번잡해집니다. 어쩌면 선이 복잡해져도 스마트폰의 오디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장점일 수도 있겠네요.

MHL to HDMI 독 스테이션으로 삼성 멀티미디어 독과 강원전자 NMC-MHLD10를 알아 보았습니다. 생김새가 다른 만큼 장단점이 다릅니다만, 스마트폰에 대형 모니터 또는 TV를 연결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곧 갤럭시 노트2에서 노트4로 바꾸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4로도 이상 없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 글에 대한 의견은 바다야크 페이스북(www.facebook.com/badayak)에서도 받고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