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Nexus 7 왜 팔까?

Nexus 7 왜 팔까?

· 댓글개 · 바다야크

기대되는 8월

8월이 기다려 집니다. 8월이면 뉴스꺼리가 풍성해질 것 같아서요. 8월 15일에 삼성 갤럭시 노트2 나온다는 얘기가 있고 지금은 9월 21일로 얘기가 바뀌었지만, 며칠 전만 해도 아이폰5가 8월 7일에 나오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바로 Nexus 7입니다.

Google Nexus 7
Google Nexus 7 by blogeee.ne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재미있게도 Nexus 7에 대한 관심은 삼성 갤럭시 노트나 Sky VEGA S5 같은 화면이 큰 안드로이드 폰 때문에 생겼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구글 크롬을 큰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USB로 키보드뿐만 아니라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끌리네요.

구글 크롬은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모두 동기화해서 사용할 수 있어 자주 애용합니다. 로그인 정보까지 제대로 동기화되면 더 바랄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아! 구글 리더에서 항목 선택이 잘 안 되는 문제도 있군요. 그래도 웹 서핑 중에 기억할 만한 것이 있으면 북마크하기만 하면 되는 것은 편해도 매우 편합니다.

USB 마우스?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것은 키보드까지는 물릴 수 있지만, 마우스는 안 되네요. 그런데 안드로이드 탭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마우스를 연결하면 커서가 깜찍하게 나와요. 마우스를 어디에 쓰려고? 저는 RDP를 자주 사용합니다. 회사에 있는 PC를 원격으로 자주 사용하지요. 화면이 넓은 아이패드에는  매우 훌륭한 RDP 앱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리 훌륭해도 마우스가 안 됩니다. 마우스가 안 되니 오래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Finally arrived #nexus7
Finally arrived #nexus7 by John Biehl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대신에 안드로이드 폰은 됩니다. 갤럭시 S3를 구매한 회사 동료가 갤럭시 S3에 마우스를 연결하고 RDP를 통해 PC를 원격으로 사용할 때에는 바로 이거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그러나 5인치, 5.5인치로는 많이 부족하네요. 웹 서핑은 그런대로 화면 확대 없이 사용한다고 하지만, RDP는 글씨가 많이 작아요. 그렇다면 7인치인 Nexus 7에서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죠.

Nexus 7 왜 팔까?

사족이 너무 길었습니다. 이렇게 관심을 갖게된 Nexus 7이지만, 가격이나 사양을 보면 정말 이것을 왜 팔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드웨어 마진이 거의 없다죠. 국내 VAT까지 합산해도 26만 원 조금 넘는답니다. 예상이 틀리다고 해도 30만 원이 안 넘는다네요. 거기에다가 생산은 구글이 아니라 Asus에서 하기 때문에 더욱 헷갈립니다.

구글은 영업적으로 이윤을 본다고 해도 거의 원가로 판매한다면 Asus는 어디서 이윤을 얻을까요? 더욱이 외국은 구글의 온라인 마켓으로 판매하는 것 같은데 국내에서는 에이수스 코리아 유통망을 통해서 판매하고 A/S도 같이 하다고 합니다.

성능이 딸리나요? 절대 아니죠. Nexus 7에 관심을 갖는 분이라면 이미 지금까지 나온 태플릿이나 스마트폰에 비해 밀리지 않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 것입니다. 그래서 기다리는 분이 많죠. 안드로이드 4.1 젤리 빈을 탑재하고 쿼드 코어에 최대 9.5 시간의 긴 배터리 시간, NFC를 갖추었고 178도의 광 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습니다.

물론 부족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전화 기능 없죠, 전면 카메라 없죠, 저장 공간이 8GB, 16GB는 적어도 너무 적습니다. 그렇다고 외부 메모리를 쓸 수도 없습니다. 두께가 얇기나 하나 10.45mm.

Nexus7
Nexus7 by dk43454 저작자 표시

매우 다양한 의견

어쩌면 Asus때문에 더 궁금했는지 모릅니다. 구글의 생각도 궁금하지만, 판매가가 거의 원가라면 생산 업체에 떨어지는 것도 적을 텐데 Asus는 왜 제조하고 팔까요?

그래서 직장 동료나 IT쪽에 지식이 해박한 분을 만나면 재미 삼아서라도 물어 보았습니다. 다행히 대부분 Nexus 7에 대해 알고 있어서 대화를 이어 갈 수 있었습니다. 몇 명의 대화를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 Q) 구글은 왜 Nexus 7을 팔까?
    A) 구글 검색 사용량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서. 구글은 검색과 광고로 먹고 사는 회사. 안드로이드 제품을 많이 사용할수록 구글 웹 검색을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 아닌가?
    Q) 안드로이드가 아니더라도 구글 검색하는 사람은 많고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데? 아이폰·아이패드용 구글 크롬까지 나왔다.
    A) 그래도 안드로이드 제품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서비스를 많이 사용할 거임
    Q) Asus는 판매 이윤이 적을 것 같은데 왜 판매할까?
    A) 둘이 어떤 계약이 있지 않을까?
    Q) 그렇다면 Asus가 Nexus 7을 판매 대 수 만큼 구글이 판매 이윤을 대신 준다는 얘기?
    A) 그렇지는 않더라도 Asus는 박리다매. 만 원을 남긴다 해도 100만 대만 팔아도 100억.
    Q) 흠~
  2. Q) 구글은 왜 Nexus 7을 팔까?
    A) 아마존 킨들 확산을 막기 위해서 아닐까?
    Q) 아마존 킨들?
    A) 아마존 킨들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공세 중. 당연히 구글은 심기가 불편할 거임
    Q) Asus는 판매 이윤이 적을 것 같은데 왜 판매할까?
    A) 기업 네임 벨류를 높이기 위해서가 아닐까?
    Q) 지금도 충분히 높다고 생각함.
    A) 기업은 일순간. 계속 관심을 끌어야 함.
    Q) 흠~
  3. Q) 구글은 왜 Nexus 7을 팔까?
    A) 애플 아이패드 때문이 아닐까?
    Q) 애플을 견제하려고?
    A) 현재는 태블릿으로는 애플 아이패드가 재미를 보고 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붙는다면 가능한 얘기. 하드웨어 사양 좋아 졌고 4.0 ICS때부터 안드로이드 많이 좋아 졌음.
    Q) 그래도 아직까지는 애플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경쟁한다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A) iOS에 식상해 하는 사람도 있어서 안드로이드로 시선이 옮길 때도 되었다.
  4. Q) 구글은 왜 Nexus 7을 팔까?
    A) 구글 잘 알잖아요?
    Q) 뭘?
    A) 자료 수집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거.
    Q) 싸게 판매해서 개인 정보를 수집?
    A) 아닐까요? 앞으로 문자를 날리다가 약속 장소를 얘기하면 맛집 추천이 떠오를지 모름.
    Q) ㅋㅋ
  5. Q) 구글은 왜 Nexus 7을 팔까?
    A) 구글 클라우드로 모두 묶으려는 것 아닐까?
    Q) 나도 그런 생각 했었음. 그러나 구글 클라우드는 PC나 다른 단말기에서도 사용 가능.
    A) 흠~

웹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들은 얘기와 비슷한 것도 보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장황한 글도 있더군요. 시원한 답을 구하려고 질문했던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답변을 바랐던 것도 아니지만, 한가지 알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Nexus 7에 관심이 많다는 점입니다. 구글 플레이 온라인 마켓에 Nexus 7을 올리자 마자 매진 되었다죠? 그런데 정작 Nexus 7에는 구글 플레이가 없다네요. 하기는 있어도 소용이 적을 것입니다. 왜? 저장 공간이 고작 8GB나 16GB인데 뭘 얼마나 구매서 설치하겠습니까? 이전 앱을 삭제하면서 설치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영화를 즐겨 보는 분은? 글쎄요. ^^

그래서 더욱 아리송합니다. 독일어로 애매므흐, 프랑스어로 알쏭달쏭, 로마어로 헷갈리우스, 일본어로 아리까리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