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OTP 배터리 교체? 새 OTP 재발급

OTP 배터리 교체? 새 OTP 재발급

· 댓글개 · 바다야크

OTP 배터리 교체? 새 OTP 재발급

몇 개월 전부터 인터텟 뱅킹을 하면 OTP사용 기한이 지났으니 교환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네요. 은행에 간다간다하면서 지금껏 미루었는데 2009년 4월에 발급받았으니 3개월 지나면 3년째 사용하는군요. 작동은 되지만, 급할 때 안되면 낭패라서 새로 받기로 했습니다. OTP도 배터리를 교체하게 했으면 좋을 텐데 보안 때문에 일부러 일체형으로 만들었다네요.

OTP 배터리

▲ 혹시 이전 OTP가 필요하지 않을까 챙겼지만, 필요 없군요. 대신에 현금으로 지불해야 한다고 해서 미리 1만 원을 챙겨 갔는데 5천 원이네요. 흠~ 우리은행은 3천 원하는 것 같은데 은행마다 가격이 다른가 봅니다.

OTP 배터리

▲ 은행 직원이 예전 것은 잘 부셔서 버리라고 하네요. 그렇지 않아도 내부가 궁금해서 OTP의 케이스만 쪼개려 했습니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견고하군요. OTP 제품마다 다르겠습니다만, 국민은행 것은 앞면과 뒷면 케이스가 단단히 붙어 있어서 쉽게 쪼개지지 않습니다.

OTP 배터리

▲ 어째 집에 니퍼가 없네요. 그래서 더 애를 먹었는데 끙끙거려서 겨우 케이스를 벗겨 냈습니다. 역시 볼것이 없네요. 뭘 보겠다고 고생을 했는지 원...

OTP 배터리

▲ 전지가위로 여러 조각을 냈습니다. 전면의 7세그먼트 LCD에 유리가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OTP 배터리 교체보다는 새로 발급

OTP 배터리

▲ 수은 전지는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CR2032이군요. 그런데 왜 OTP는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게 했을까요? OTP를 새로 받으려면 5,000원을 내야 하는데 돈도 돈이지만, 은행에 직접 찾아 가야 하고 OTP를 사용하는 다른 은행도 개별 방문해서 새로 등록해야 해서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이런 정보는 은행에서 전산 통합이 안 될까요?

블로그를 검색해 보니 저만 이렇게 생각한 것이 아니어서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도전(?)한 분이 여럿 있네요. 그러나 수은 전지를 바꾼다고 해도 사용할 수 없군요. 중요한 정보를 휘발성 메모리에 두어서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분리하면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건전지를 교체할 때 메모리가 지워지지 않도록 전압을 걸어 놓고 바꿀 수 있겠지만, 일반인이 이렇게 하기는 어렵죠.

OTP의 배터리를 교체하지 못하게 한 것이 보안 때문이고 은행 거래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OTP라면 배터리 교체보다는 새로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