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PuTTY 편리한 ssh 텔넷 프로그램

PuTTY 편리한 ssh 텔넷 프로그램

· 댓글개 · 바다야크

시리얼 포트 지원 PuTTY 텔넷 프로그램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PuTTY라는 텔넷인데요, 제가 애용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제가 애용하는 프로그램은 제작자 마음만큼은 아니겠습니다만, 매일 끌어안고 살기 때문에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은 남다릅니다. 때가 타지 않게 항상 바이러스 검사기로 닦아주고, 제일 편한 곳에 저장해 놓고, 그래도 아쉬워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바로바로 실행하도록 준비해 놓습니다.

PuTTY는 여러 버전이 있습니다. 최신 버전, 구 버전이 아니라, 특성에 따라서 버전이 여러 개입니다. 위 링크의 PuTTY는 시리얼 포트를 지원하는 PuTTY입니다. 시리얼 포트를 지원하는 PuTTY를 만났을 때, 얼마나 반갑던지요.

PuTTY 텔넷 프로그램 실행 방법

PuTTY의 장점 중의 하나.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알겠지만, 다운로드한 파일이 설치나 압축된 파일이 아니라 바로 실행파일입니다.

PuTTY 텔넷 프로그램
PuTTY 텔넷 프로그램

그런데 실행된 모습이 좀 무척 낯설지요. 그렇지 않나요? 저는 좀 당황스럽더군요. 여하튼 제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타입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되었다니, 뭔가 좋은 점이 있어서겠지요....^^

일단 텔넷 서버가 있는 호스트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제 Linux의 IP가 192.168.10.5입니다.

PuTTY 사이트 등록
PuTTY 사이트 등록

이제 연결된 모습을 볼까요.

PuTTY 실행
PuTTY 실행

ssh까지 문제없이 잘 연결이 됩니다. 그러나 뭔가 아쉽죠. 글씨가 너무 작아요. 텔넷은 아무래도 FixedSys 가 좋죠. 물론 좋아하시는 폰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uTTY의 첫 실행 화면에 보시면 엄청난 환경설정 페이지가 보이실 것입니다. 물론 저도 그 많은 옵션을 다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만 알아도 입맛에 맞는 텔넷을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uTTY 텔넷 프로그램 폰트 변경

PuTTY를 실행하면 좌측에 Windows >> Appearance >> Font settings 이 있습니다.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세요.

PuTTY 텔넷 프로그램 폰트 변경
PuTTY 텔넷 프로그램 폰트 변경

이제 다시 IP를 입력하시고 다시 연결해 보시면 보기가 더 편해졌죠? 아닌가요?.....^^

PuTTY 텔넷 한글
PuTTY 텔넷 한글

PuTTY 텔넷 배경색을 바꾸기

PuTTY는 배경색 외에도 여러 색상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추어 바꿀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여러 호스트를 연결한 상태에서 동시에 작업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배경색을 호스트별로 따로 지정해 두면 헷갈리지가 않아서 편하더군요.

PuTTY 텔넷 배경색
PuTTY 텔넷 배경색

배경색을 바꾸어 연결한 모습입니다.

PuTTY 텔넷 배경색
PuTTY 텔넷 배경색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PuTTY-com-bt는 LAN 연결 외에도 Serial을 통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local ip도 바꿀 경우가 있고, 재부팅을 많이 하게 되는데 LAN으로 연결하면 그때마다 연결이 끊어집니다. 할 수 없이 다시 로그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많지요. 이때에는 시리얼로 터미널로 연결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시리얼로 연결하는 것도 매우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Protocol에 COM을 선택하시고, Port에 연결된 시리얼 포트 번호를 넣어 줍니다. Host Name에는 baud와 data bits, parity, stop bit를 순서대로 콤마로 분리해서 넣어 줍니다. open 버튼을 클릭하면......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이런, 커서만 보이고, 로그인 화면이 나오질 않네요....^^ 이것은 시리얼로 연결했을 때의 특징입니다. 이전 작업을 그대로 가지고 연결되기 때문에, 이미 로그인되어 있다면, LAN에서 처럼 연결할 때마다 로그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 작업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긴 설명보다는 엔터키를 눌러보십시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화면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화면

또는 시스템의 리셋 키를 누르시거나 전원을 다시 넣으시면 부팅되는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 연결의 특징이죠.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화면
PuTTY 텔넷 시리얼 포트 연결 화면

보시다시피 리셋이나 전원을 끊었다가 다시 인가해도, 텔넷 연결 상태는 계속 유지됩니다. 매우 편리하죠.....^^

PuTTY 텔넷 연결 정보 저장/읽기

제목이 좀 이상하죠. 글 쓰는 재주가 빈약하다 보니 그렇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매번 연결하실 때마다 Host IP를 입력하고,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고 연결한다면 불편한 것 보다도 말이 안 되죠....^^

이제 자주 사용하는 연결을 저장하고, 다음부터는 선택해서 바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Host IP를 입력하시고, 배경색을 바꾸시는 등의 환경설정을 합니다.

PuTTY 텔넷 연결정보 저장/읽기
PuTTY 텔넷  연결정보 저장/읽기

이제 Saved Sessions에 연결에 대한 대표 이름을 입력합니다.

PuTTY 텔넷 연결정보 저장/읽기
PuTTY 텔넷  연결정보 저장/읽기

이제 Save 버튼을 클릭하시면 방금 입력한 IP와 다른 기타 환경이 저장되며, 언제든지,

  • 이름을 선택하고 Load 한 후에 Open을 하거나,
  • 이름을 더블클릭하시면,

바로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문제는 연결 정보가 어느 파일로 저장될까요? 이점은 저도 좀 아쉽습니다만, 파일이 아닌 레지스트리에 저장됩니다. 파일로 저장되면 가지고 다니기가 편할 텐데 말이죠. 위치는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입니다. SimonTatham을 통째로 저장하고 불러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PuTTY 텔넷  사용후기

PuTTY는 아주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SSH를 기본 제공하고, 시리얼 연결을 지원하며, 또한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으로 자기만의 텔넷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훌륭한 텔넷 프로그램입니다. 이전까지 여러 텔넷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만, 제 손에 맞는 프로그램은 PuTTY 가 당연 최고이네요.....^^

이런 프로그램을 만난다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혹 텔넷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