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스펙 &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성능

2013.09.24 16:44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스펙 &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성능

최근에 씨게이트에서 특히 데스크탑 PC에 최적화된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를 내놓았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계획을 세웠다면 SSHD(Solid State Hybrid Drive)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욕심 같아서는 SSD를 장착하고 싶지만, 부담되는 가격과 그에 비해 초라한 용량으로 선뜻 구매하기가 어렵죠. 128GB는 아무래도 부족한 것 같아서 SSD 256GB 제품 가격을 알아 보니 20만 원대에서 30만 원이 넘는 제품도 있네요. 이런 이유로 SSHD를 찾게 됩니다. SSHD는 이름 그대로 SSD의 빠른 속도와 HDD의 대용량의 장점을 모두 갖추면서 가격까지 저렴한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입니다.

▲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를 사용하면 별다른 추가 장치 없이 기존 하드 디스크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SSD의 강력한 성능를 갖출 수 있습니다. SSHD로 PC 성능을 높이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SSHD는 SSD와 HDD가 한 몸이라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파일은 낸드 플래시 영역에 저장하고 사용 회수가 적은 파일은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구현하는 방법은 어렵겠지만, 씨게이트의 독점 기술인 '어댑티브 메모리™ (Adaptive Memory™)' 기술로 시스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스스로 식별합니다.

▲ 위 동영상에는 HDD를 SSHD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한글 자막을 제공하므로 불편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SSD에 해당하는 낸드 플래시 영역이 HDD 영역만큼 크지 않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모든 파일을 빠르게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나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낸드 플래시 영역에 두어 데스크탑 PC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일반 하드 디스크로는 불가능하지만, 씨게이트 데스트탑 SSHD는 낸드 플래시 영역을 이용해서 '인스턴트 온' 부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DD와 SSD, SSHD 성능을 비교해 주는 동영상입니다. 부팅 시간부터 애플리케이션 실행까지 HDD와 SSHD의 차이가 많이 나지요?

▲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밑면입니다. 방열을 위해서인지 회로 기판을 작게 하고 표면적을 넓히기 위해 뼈대 구조로 굴곡을 깊이 있게 만들었습니다.

▲ 오픈 마켓에 검색해 보니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1TB 제품은 13만 원 초반, 2TB 제품은 19만 원 후반입니다.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스펙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성능

파일 복사 속도로 SSHD의 성능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낸드 플래시 영역에 저장된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야 HDD가 아닌 SSD의 성능을 알 수 있을 테니 말이죠. 또는 낸드 플래시 영역에 있는 자주 사용되는 파일로 테스트하면 되겠지만, 어떤 파일인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테스트할 정도로 큰 파일을 찾기는 더욱 어렵죠.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의 낸드 플래시 성능은 앞서 소개한 동영상을 참고하시고, 이번 내용은 하드 디스크로서의 성능으로 봐 주십시오.

Crystal Disk Info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정보

▲ CrystalDiskInfo로 본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 정보입니다. 회전율 7200RPM이며 치환된 섹터 횟수가 0 이네요. 참고로 치환된 섹터 횟수는 파일 쓰기를 하려다 실패해서 다른 곳으로 옮겨 저장한 횟수로, 0 이상의 숫자이면 베드 섹터가 생성된 것이며 이 숫자가 계속 증가된다면 하드 디스크를 교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05번 다음으로 중요한 C5 "현재 치환 예정인 섹터 횟수"와 C6 "고칠 수 없는 섹터 횟수" 모두 0으로 정상입니다.

Crystal Disk Mark 성능 테스트

▲ CrystalDiskInfo 정보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SSHD의 성능은 낸드 플래시 영역에서 테스트해야 SSD만큼의 성능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러나 CrystalDiskInfo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HDD 성능으로 봐야겠습니다. 큰 파일에 해당하는 지속적인 읽기는 177.2MB/sec, 지속적인 쓰기는 172.4MB/sec로 나오네요. 애플리케이션 정도 크기의 512K는 읽기가 61.38MB/sec, 쓰기는 107.6MB/sec입니다.

HD Tune Pro로 본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의 읽기 성능

이번에는 HD Tune Pro로 실행한 벤치마크입니다. 벤치마크는 한 번이 아닌 여러 번 테스트해야 한다고 해서 다섯 번 반복 했습니다. 특히,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는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반복할 수록 성능 향상이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해서도 여러 번 테스트했습니다.

▲ 첫 번째 벤치 마크에서는 평균 읽기 속도가 162.8 MB/sec에 액세스 타임이 0.288msec입니다. 읽기 속도는 일반 HDD와 그렇게 차이 나지 않지만, 반응 속도가 매우 빠르군요. 최근에 구매한 1TB HDD의 액세스 타임이 14msec 가 넘는데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는 소수점 이하의 0.288msec입니다.

▲ 두 번째에서는 읽기 속도는 이전과 같지만, 액세스 타임은 0.267msec로 줄었습니다.

▲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 때문인지 세 번째는 평균 읽기 속도가 살짝 오르고 액세스 타임은 더욱 줄었습니다.

▲ 다섯 번째까지 테스트해 보면 액세스 타임이 0.236msec를 유지하네요. 일반 하드 드라이브와 비교하면 무시할 정도로 매우 작은 시간이죠.

HD Tune Pro의 벤치마크 값으로 SSHD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데스크탑PC에 사용된 CPU에 관계 없이 씨게이트 데스크탑 SSHD로 교체하면 4배 가까이 성능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고 하니 가장 손쉬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즘 내 컴퓨터가 답답해 졌다고 생각된다면 SSHD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보세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오 멋지네요!! 전 OS는 이제 100% SSD를 쓰고 있는데 문제는 가성비가 아직은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