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 Seagate Momentus XT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 Seagate Momentus XT

· 댓글개 · 바다야크

씨게이트 모멘터스 XT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 체험단 모집을 통해 제품을 대여받아 며칠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Hybrid)하면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 것을 말하죠. Seagate Momentus XT는 기존 HDD와 달리 2.5인치 HDD이면서도 7200RPM 드라이브에 8GB 싱글 레벨 셀(SLC) 고속 NAND 플래시 메모리가 합쳐진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 고속 고용량 하드 디스크입니다.

  • 32MB의 드라이브 레벨 캐싱
  • 500GB = SATA 3Gb/s 인터페이스, 750GB = SATA 6Gb/s 인터페이스
  • 7200RPM 750G
  • 8GB 싱글 레벨 셀 (SLC) 고속 NAND 플래시 메모리 통합
  • 평균 대기 시간 4.20ms
  • 무작위 읽기 탐색 시간 11.0ms
  • 무작위 쓰기 탐색 시간 13.0ms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그만큼 뒷받침이 되어야겠지요. 모멘터스 XT에는 새로운 기술인 '씨게이트 패스트 팩터(FAST Factor)'를 적용해서 NAND와 하드 드라이브 간의 긴밀한 통신과 지능화된 데이터 처리를 도와서 하이브리드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내며 패스트 팩터 기술로, 즉각적인 응답과 즉각적인 부팅으로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제공해 줍니다.

아직까지는 OS가 설치되는 주 저장 장치로는 HDD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요. HDD의 성능은 곧 컴퓨터의 성능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하면 큰 용량과 빠른 속도에 욕심 내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최근에 다양한 울트라북이 선보이면서 함께 주목받는 것이 SSD(Solid State Disk)입니다. HDD와는 달리 회전하는 디스크가 없이 메모리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응답 속도가 빠르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내 컴퓨터에서 SSD를 달고 싶은데 아직까지는 SSD로 고용량을 충족하기에는 비싸도 너무 비쌉니다.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씨게이트는 모멘터스 XT에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적용해서 SSD저럼 빠른 응답 속도와 함께 하드 디스크를 통해 500GB 또는 750GB나 되는 고용량도 함께 제공해 줍니다. 시게이트 사이트에 다른 제품과 비교하는 동영상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 제가 받은 제품은 750GB 제품입니다.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로 750GB라니 정말 대단하군요. 거기에다가 7200RPM입니다. 아직도 2.5인치이면 5400RPM 제품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단합니다.

▼ 물론 일반 Sata 타입의 커넥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사용하고 있는 2.5인치 HDD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왼쪽이 320GB WD 제품이고 오른쪽이 씨게이트 모멘터스 XT입니다.

▼ 노트북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노트북 HDD 교환을 처음 해 보는 것이라 걱정이 되더군요. 부담도 되고요.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나사를 몇 개 풀고 조이고 다시 케이블에 연결하면 됩니다.

HD Tune Pro 4.60으로 벤치마크를 해 보았습니다. 벤치마크는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 실행해서 확인해야 한다고 해서 6번 정도 했습니다. 특히, Seagate Momentus XT에는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여러 번 벤치마크를 실행했습니다. 첫 번째 벤치마크 데이터입니다. 평균 86.1 MB/초 이군요. 엑세스 시간은 0.550 ms로 매우 짧습니다.

두 번째는 87.6MB/sec가 되더니 3번째에서는 87.8MB/sec로 올라가네요. 엑세스 시간은 0.507ms로 떨어졌습니다.

이후로 조금 더 올라서 6번 째 벤치마크에서는 평균 속도가 88.3MB/sec 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엑세스 시간은 0.454ms로 더욱 빨라 졌네요. 벤치마크를 실행할 수록 Adaptive Memory 기술의 학습 알고리즘 때문인지 점점 빨라지는군요.

이전에 사용하던 HDD와의 속도 비교는 어렵겠습니다. 이전 HDD는 320GB에 5400RPM에 8MB 캐싱 메모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씨게이트 모멘터스 XT와는 게임이 안 되거든요. 그래도 궁금해서 측정해 보니 평균 전송 속도가 67.4MB/sec에 엑세스 시간도 18.4ms나 되더군요. 여러 번 다시 실행해도 점점 빨라지는 학습 효과 같은 것은 없고 거의 비슷한 값으로 오르 내립니다. 씨게이트 모멘터스 XT의 엑세스 시간인 0.454ms하고는 차이 나도 매우 많이 나는군요.

얼마나 부팅 속도가 빠른지 직접 경험하기 위해 Microsoft Windows 8을 설치하고 여러 번 부팅해 보았습니다. 물론 전원을 끄고 다시 켜는 방법으로 시간을 재어 보았죠. 손으로 누르고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에 매우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15초 걸리네요. 참고로 제 노트북은 LG R590 PR7WK로 1.6GHz, Intel i7 i7-720QM, 메모리 4GB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파일을 SSD와 같은 응답성으로 제공해 주는 Adaptive Memory 기술은 매우 흥미롭군요.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한 곳에 모아 보았습니다. 오호~ 문서나 프로그램 소스 같은 텍스트 파일이 대부분이라서 일까요? 여러 프로젝트 파일을 모아도 1G가 안 되는군요. 자주 반복해서 듣는 mp3까지 포함해도 8G가 못 됩니다. 문서 파일이나 프로그램 소스는 프로젝트가 완료하기 전까지 계속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Adaptive Memory 혜택을 제대로 볼 수 있겠어요.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임에도 회전 속도가 7200RPM이라 NAND 플래시 영역이 아닌 하드디스크에 있더라도 빠른 속도록 읽을 수 있어 여러 모로 고용량과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탐이 나는 제품입니다. 반납하기 아쉽네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