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윈도우 우분투 키보드 마우스 공유

윈도우 우분투 키보드 마우스 공유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 대신에 우분투를 주력 OS로 바꾸면서 가끔 사용했던 컴퓨터를 보조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우분투로만 사용하기는 힘드네요. 가장 어려운 점은 MS 오피스 파일입니다. 하루에도 여러 번 바뀌는 파일을 매번 인쇄해서 볼 수 없는 노릇이고 문서를 수정해서 보내 주려고 하면 일이 너무 커져서 차라리 윈도우를 옆에 놓고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며칠 사용해 보니 이 방법도 편한 점이 많군요. ^^

키보드 마우스 공유 프로그램 Synergy

두 대의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역시 키보드 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Input Director를 사용하고 싶지만, 리눅스용이 없어서 Synergy를 대신 설치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이 Input Director보다 복잡해서 그렇지 Synergy도 매우 훌륭합니다.

오우~ 윈도우에서 Synergy를 서버로 설정하려면 복잡한데 우분투에서 quicksynergy를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군요. 당혹스러울 정도입니다.

저는 우분투에 설치된 키보드와 마우스를 MS윈도우에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즉, 우분투가 Synergy의 서버가 되는 것이죠.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 우분투가 Synergy 서버. 윈도우가 Synergy 클라이언트
  • 우분투의 Screen Name은 "jwjw-notebook"
  • 윈도우의 Screen Name은 "jwjw-desktop"

우분투를 Synergy 서버로 설정

먼저 Synergy를 설치해야겠지요. 그러나 Synergy보다는 QuickSynergy를 설치하는 것이 간단하고 편합니다. 얼마나 간단하고 편한지 계속 봐주세요. ^^

QuickSynergy 설치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우분투 메인 메뉴에서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한 후 "quicksynergy"로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우분투 QuickSynergy 설치
우분투 QuickSynergy 설치

주의하실 것은 QuickSynergy를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 sudo quicksynergy &

화면에 QuickSynergy가 출력됩니다. 윈도우 컴퓨터가 있는 쪽에 윈도우의 screen name을 입력합니다. 이 screen name은 윈도우에 Synergy를 설치하고 실행할 때 입력하는 이름입니다.

윈도우와 연결
윈도우와 연결

  1. 윈도우 컴퓨터가 있는 쪽에 윈도우의 screen name을 입력합니다.
  2. 화면 밑에 있는 [Execute] 버튼을 클릭합니다.
  3. [Close]버튼을 클릭해서 화면을 닫습니다.

[Close]버튼을 눌러도 우분투의 상단 패널에 QuickSynergy 아이콘이 남아 있고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QuickSynergy 아이콘
QuickSynergy 아이콘

윈도우를 Synergy 클라이언트로 설정

윈도우에 Synergy를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1) 클라이언트로 실행할 것이므로 Synergy 서버 컴퓨터 이름을 입력합니다.

윈도우 시너지 설정
윈도우 시너지 설정

이제 윈도우의 screen name을 지정합니다. (2) Advanced 버튼을 클릭하고 이름을 입력합니다.

윈도우 시너지 설정
윈도우 시너지 설정

[OK] 버튼으로 메인 화면으로 이동한 후에 이제 Start 버튼을 누르면 우분투와 연결됩니다.

윈도우 시너지 실행
윈도우 시너지 실행

우분투와 연결될 때마다 트레이 패널에 있는 Synergy의 아이콘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연결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키보드 하나, 마우스 하나로 두 대의 컴퓨터를 간편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S. 연결이 안 된다면

Synergy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를 찾지 못하고 연결하지 못하면 c:/windows/drivers/etc 폴더에 있는 hosts 파일에 서버의 IP와 Host Name을 아래와 같이 삽입하고 저장합니다. 파일을 저장하자마자 Synergy가 서버의 컴퓨터를 찾게 됩니다.

127.0.0.1       localhost
192.168.10.15 jwjw-notebook

P.S. 그래도 연결이 안 된다면

Synergy 서버 쪽의 방화벽을 확인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 안 된다 싶으면 이 문제이더군요. 방화벽에서 예외 상항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