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시놀로지 NAS DS213j 개봉기 & 간편 설치기

시놀로지 NAS DS213j 개봉기 & 간편 설치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시놀로지 NAS DS213j 개봉기 & 간편 설치기

NAS 전문 제조업체 시놀로지에서 보급형으로 저렴하면서도 시놀로지의 편리함과 성능을 갖춘 시놀로지 NAS DS213j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2베이 제품으로 개인이나 SOHO용 나스로 안성맞춤이네요. 요즘 4TB 나스 전용 HDD가 나오고 있어서 최대 8TB 용량을 갖출 수 있으며 USB 포트로 외장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를 개봉하면서 디자인과 스펙을 알아보고 하드 디스크 장착과 초기 설치 과정을 알아 보겠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 외관

▲ 네이버 검색에서 "시놀로지"를 입력하면 자동 추천되는 검색어로 시놀로지 713+ 다음으로 나오는 것을 보면 시놀로지 DS213j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 됩니다. 많은 사람이 찾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지요.

▲ 본체 전면에는 제품 모델 이름이 인쇄되어 있고 오른쪽에 전원 버튼과 작동 상태를 알려 주는 LED가 있습니다. NAS 제품은 모니터가 없어서 부팅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데 시놀로지 NAS DS213j는 STATUS LED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박스에서 시놀로지 NAS DS213j를 꺼냈을 때 처음 느낌은 매우 예쁘구나 였습니다. 광택 있는 백색 바디에, 양 옆에는 Synology 로고가 새겨져 있는데 방열을 위한 흡입구 역할을 위해 뚫려 있습니다.

▲ 밑면에도 커다란 구멍이 있습니다 항상 켜 놓고 사용하는 NAS 제품이라 방열에 많은 신경을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연 대류로만 냉각하지 않고 뒷면에 냉각 팬을 따로 두었습니다. 혹시나 냉각 팬의 소음이 심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매우 조용합니다. 일부러 의식을 해야 들릴 정도로 정숙합니다. 또한, USB 2.0 포트 2개를 가지고 있어서 외장 하드 디스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에 HDD 장착


▲ 시놀로지 NAS DS213j에 HDD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벗겨야 하는데 커버가 어느 한 쪽에 고정된 것이 아니라 빗살지게 끼어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한쪽을 옆으로 잡아 당기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보았을 때 왼쪽 면을 살짝 앞으로 밀어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213j는 ARM 1.2GHz 프로세서, DDR3 512MB 메모리, 2 베이 제품으로 3.5인치 SATA HDD 2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진동 보호를 위한 배려

▲ 시놀로지 NAS DS213j에 장착할 하드디스크는 NAS 전용 4TB 씨게이트 NAS HDD 입니다.

▲ 하드디스크는 진동에 취약합니다. 진동으로부터 하드디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시놀로지 NAS DS213j는 본체를 지지하는 다리 부분이 고무로 되어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를 고정하는 부분에 고무 패킹을 두어 진동이 하드디스크로 직접 전달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NAS DS213j의 나사는 중간 부분에 나사 산이 없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213j에 씨게이트 NAS HDD를 고정한 모습입니다. 두 개의 베이 중에 바깥 쪽이 DISK1입니다.

▲ 조립 완료하고 전원과 LAN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시놀로지 NAS DS213j에 하드디스크 장착은 매우 쉬워서 컴퓨터 초보자라도 두려움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간편한 디스크 스테이션 매니저

이제 시놀로지 NAS DS213j를 네트워크에 연결했으니 파일을 복사해야겠지요? 그런데 뭘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 앞서는데 윈도우 탐색기를 보니 벌써 시놀로지 NAS DS213j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만일 윈도우 탐색기에서 시놀로지 NAS DS213j 아이콘이 안 보이면 웹 브라우저에서 http://find.synology.com을 실행하세요.

▲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네트워크 기타 장치에 등록된 DiskStation 아이콘으로 시놀로지 NAS DS213j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제품은 연결할 IP 주소가 필요한데 확인하려면 매우 까다롭죠. 그러나 시놀로지 NAS DS213j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검색되니 정말 편합니다.

▲ 탐색기에서 시놀로지 NAS DS213j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시놀로지 NAS DS213j와 연결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에 따라 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설치는 따라 하기 식으로 진행되며 관리자 계정을 위해 암호를 입력합니다.

▲ 주의할 것은 하드 디스크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므로 미리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 디스크 스테이션 매니저를 설치하는 화면입니다. 다운로드 후에 설치하므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 연결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치 완료 후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 소리가 날 정도로 화려하고 깔끔한 화면이 나옵니다. 화려하면서도 사용 방법도 쉬워서 관리자 계정 외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고 공유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여서 아이콘 그림을 따라 클릭하고 설정하니 몇 분만에 외부에서 FTP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213j는 앙증맞은 크기에 빼어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디자인만큼이나 깔끔하고 사용하기 쉬운 디스크 스테이션 관리자 GUI 구성은 왜 시놀로지 나스 제품을 찾는 사람이 많은 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놀로지 NAS DS213j의 외양과 스펙,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만, 앞으로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점이 편하고 좋은지 정리되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