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리눅스 버추얼박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리눅스 버추얼박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리눅스 버추얼박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삼성 노트북 아티브북9 2014 에디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5.6인치 스크린이라 휴대하기 불편해도 작업하기 편하고, 방풍구가 있어도 조용하며, 8GB 메모리로 시원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삼성 아티브북9 2014 에디션의 키보드는 훌륭합니다. 키보드 때문이라도 아티브북9 2014를 선택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다이아몬드 컷팅을 사용한 얇고 멋진 디자인은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게 합니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 줄이기

▲ 이렇게 삼성 아티브북9 2014는 훌륭하지만, 단점이 없는 제품은 없어서 128GB SSD 용량은 많이 부족합니다. 256GB만 되었더라도 마음 고생이 덜할 텐데, 확장하고 싶어도 micro SD 카드 슬롯이 없습니다. SSD를 추가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항상 알뜰히(?)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인지 저장 공간에 빈 용량이 심하게 줄어서 시스템이 불안하네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도, 큰 파일을 만든 적도 없는데 왜 갑자기 이럴까?

이유를 알아보니 버추얼 박스의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때문이네요. 동적 HDD로 만들었는데 사용할 수록 점차 커져서 감당하기 어렵게 된 것이죠. 그러나 가상 PC로 부팅하면 실제 사용 용량은 절반도 안 됩니다. 아마도 가상 PC에서 파일을 만들었다 지웠다하는 과정에서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많아진 듯 합니다. 그렇다면 다행이죠.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제거해서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을 축소하면 됩니다.

버추얼박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축소 방법

VDI 파일을 축소하려면 아래와 같이 작업하면 됩니다.

  1. 가상 PC로 부팅한 후 필요 없는 파일을 모두 삭제합니다.
  2.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3. sdelete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zero(0) 값으로 채웁니다.
  4. 가상 PC를 종료한 후
  5. 버추얼 박스 유틸리티 중 VBoxManage를 이용하여 zero(0) 값으로 채워진 부분을 제거합니다.

sdelete로 삭제 공간 0으로 채우기

sdelete 유틸리티는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가상 하드디스크가 C 드라이브로 잡혀 있다면 아래의 명령으로 빈 공간을 0으로 채웁니다.

> sdelete -z c: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 줄이기

▲ sdelete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가상 하드디스크 VDI 파일 크기 줄이기

▲ VBoxManage를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제거해야 하는데, 실행하기 전 VDI 파일 크가기 60GB 정도 되네요. VBoxManage로 축소했더니 40GB 이하 크기로 줄었습니다. 버추얼박스 VDI 파일 축소 완료.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