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NAS 초보자에게도 쉬운 개인용 NAS 웨스턴디지털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치기

NAS 초보자에게도 쉬운 개인용 NAS 웨스턴디지털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치기

· 댓글개 · 바다야크

NAS 초보자에게도 쉬운 개인용 NAS 웨스턴디지털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치기

웨스턴디지털 WD 마이클라우드EX2의 두드러진 장점은 개인용 NAS에 맞춤된 제품답게 간편한 사용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의 장점이 어려 가지일텐데 간편한 사용 방법을 먼저 언급한 것은 NAS가 개인용이라고 해도 NAS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제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웨스턴디지털 뿐만 아니라 다른 NAS 제조자에서도 잘 알고 있고 사용이 간편한 NAS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NAS를 즐거운 마음으로 구매하고 설레는 기분으로 설치했는데 막상 사용하려니 망막합니다. 불은 켜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답하죠. 일단 PC에서 접속부터 해야겠는데 NAS 제품마다 방법이 달라서 설명서를 찾게 되고 이해하지 못하면 한참을 끙끙되어야 하는데, 뭘 좀 아는 분은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서 NAS에 할당된 IP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이에 비해 WD 마이클라우드EX2는 한 장짜리 퀵 가이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간편하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치와 전원 켜기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유기와 랜 케이블로 연결하고 전원 어댑터를 꽂으면 설치 끝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마이클라우드EX2가 얼마나 단순하냐면 버튼 하나 없습니다. 리셋 버튼은 물론 전원 버튼도 없습니다. 전원 어댑터에 연결하는 것으로 전원을 켜고 어댑터를 분리하는 것으로 전원을 끄는 것이죠. NAS는 항상 켜놓는 제품이라서 전원 어댑터를 분리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전원 버튼이 없다니? 아마도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사용한 WD NAS 전용 HDD가 안정성이 높다 보니 믿는 점도 있겠습니다만, 어댑터를 그냥 분리하기 불안하다면 설정 프로그램에서 끄면 됩니다.

WD My Cloud EX2 셋업 프로그램

자, WD 마이클라우드EX2를 공유기에 연결했고 전원까지 켰으니 사용해야겟지요? 그럼 어떻게 PC에서 접속할까요?

WD 마이클라우드EX2

▲ 한 장짜리 퀵 가이드 두 번째 그림에서 알려준 http://wd.com/setup/wdmycloudEX2 웹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화면에 큼지막한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네요. 클릭해서 WD 마이클라우드EX2 셋업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 셋업 파일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 .NET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하단에 .NET 프레임워크를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보입니다. 링크를 이용해서 MS .NET 프레임워크를 먼저 설치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접속

WD 마이클라우드EX2

▲ 셋업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 다음 버튼 클릭 몇 번으로 마이클라우드EX2가 검색됩니다. 걱정했던 접속 방법이 해결되었네요.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찾은 후에는 누가 사용할 지 사용자를 등록을 합니다. 사용자를 하나만 등록하고 여럿이 같이 사용해도 되지만, 개인별로 등록하면 모두 사용하는 공유 폴더뿐만 아니라 각자 개인 공간을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동생이 내 파일을 보거나 삭제하는 것이 싫다면 사용자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WD 마이클라우드EX2

▲ 셋업이 완료되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됩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NAS를 설치하면 다른 PC에서 어떻게 접속하는지 걱정했었죠? WD 마이클라우드EX2는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접속이 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정 프로그램 대시보드

WD 마이클라우드EX2

▲ 아이콘 중에 WD 마이클라우드EX2 대시보드를 실행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 대시보드는 셋업 프로그램에서 등록하지 못한 사용자를 등록하거나 공유 폴더를 관리하고 장치 상태를 확인하는 등 WD 마이클라우드EX2의 전반적인 설정이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WDMYCLOUDEX2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마이클라우드EX2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PC, 즉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WDMYCLOUDEX2로 검색하면 WD 마이클라우드EX2의 공유폴더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폴더도 보이므로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 폴더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컨텐트를 공유합니다.

어떻습니까? WD 마이클라우드EX2 설치와 시작이 매우 간단하죠? 어려운 IP를 찾을 필요 없고 WD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만 설치해서 클릭 몇 번만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설치하고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PC에서 설정 프로그램 대시보드를 실행하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만, 다음 글에서는 스마트폰과 로컬 네트워크 밖에 있는 PC에서 어떻게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추천 포스팅은 WD로부터 무료로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