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WOL을 이용한 원격데스크톱 연결

WOL을 이용한 원격데스크톱 연결

· 댓글개 · 바다야크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 저는 WOL을 이용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잘못 오해하고 있었습니다.
  • WOL을 이용하면 원격 데스크톱연결 프로그램이 알아서 컴퓨터를 켜고 연결하는 줄 알았습니다.
  • 그러나 알고 보니 이렇게까지 자동으로 해 주는 것이 아니고,
  • 일단,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을 한 후, WOL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켜고,
  •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여 연결하는 것입니다.
  • 혹, 저와 같이 오해하실 분이 계실지 몰라 먼저 말씀드립니다.

혹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집에 있는 컴퓨터에 중요한 파일을 놓고 왔습니다. 아차 싶어서 집으로 전화한 후에 가족에게 컴퓨터를 켜게 한 후, 탐색기를 구동하고 어쩌고저쩌고 설명을 해서 겨우 파일을 받는 일 말이죠. 슬프게도 가족 분이 컴맹이라면 점점 언성이 올라갑니다. ^^;

이럴 때,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나 원격 데스크톱도 집에 있는 컴퓨터가 켜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꺼져 있다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무용지물입니다. 켜달라고 부탁하고 싶은데, 때마침 집에 사람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컴퓨터를 켜 놓고 나온다? 매일? 물가는 계속 오르고 전기세도 오른다는데, 켜 놓고 나오기에는 마음이 편치 못합니다.

이럴 때 WOL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WOL은 "Wake On Lan"의 줄임말로, 컴퓨터의 전원을 스위치로 켜는 것이 아니라, 랜카드를 통해 컴퓨터를 켜는 방법입니다. 즉, 컴퓨터와 연결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켤 수 있다는 것으로, 그렇다고 PING이나 엉터리망터리 메시지를 보냈다고 해서 켜지지는 않습니다. WOL에 해당하는, 미리 약속된 메시지를 보내 주어야 켤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의 BIOS가 WOL을 지원하고, WOL 기능을 가진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가족의 도움 없이도 얼마든지 멀리서 컴퓨터를 켤 수 있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갈 때, 전원 코드만 뽑지 않으면 됩니다.

공유기가 없으면요?

죄송하게도 아직 공유기 없이 컴퓨터를 켜는 방법을 모릅니다. WOL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켜려면 해당 컴퓨터에 전원을 켜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아직 그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프로그램을 못 찾았습니다. 메시지 전달도 중요하지만, 인터넷에서 IP 주소를 가지고 메시지를 전송해야 하는데, 눈에 띈 것은 맥주소를 이용하는 것이 있더군요. 이것은 상대 컴퓨터가 같은 네트워크 망에 있으면 모를까, 인터넷으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대신에 WOL 기능을 가진 공유기가 있다면 그 공유기에게 부탁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요즘 공유기는 대부분 WOL기능을 가지고 있고, 또한 대부분의 공유기는 웹서버를 가지고 있어서 로컬네트워크망 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도 공유기의 웹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시면서 IP 설정이라든지 기타 설정을 할 때에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공유기로 접속해서 로그인하신 후, 설정이나 기타 작업을 하실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Time G304입니다. 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하고 고급 설정에 보시면 WOL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유기와 직접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망이 아니라 인터넷으로 이렇게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할 수 있다면, 저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서도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컴퓨터를 켤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를 켰다면 부팅이 되기를 기다렸다가 원격 데스크톱연결 프로그램으로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WOL을 이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연결하는 순서

  1.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합니다.
  2. 관리자 페이지에서 WOL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WOL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켭니다.
  4. 컴퓨터가 부팅하는 시간을 예상하여 대기합니다.
  5.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공유기의 WOL 기능을 사용하려면

  • 공유기의 변경되지 않는 인터넷 주소가 필요합니다.
  • 또한, 내부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도,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 컴퓨터의 BIOS에서 WOL 기능을 ON으로 설정합니다.

공유기의 DDNS 서비스를 이용

공유기의 WOL 기능을 이용하려면, 우선 공유기의 인터넷 주소를 알아야겠습니다. 보통 집에서는 유동 IP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주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인터넷 주소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공유기에는 DDN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집의 공유기도 jwmx.tistory.com 과 같은 문자열 주소를 갖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제 IP 주소가 변경되어도 고정된 문자열 주소가 있으니 문제가 없습니다.

원격으로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공유기 설정

보안을 위해 대부분의 공유기 제품들은 출하할 때, 로컬 망. 즉, 공유기와 직접 연결된 컴퓨터에서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안 때문이지요. 인터넷을 통해 저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유기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ipTime에서는  [고급설정>>원격 공유기 관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적당한 포트 번호를 넣고 기능 설정을 실행으로 놓은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이후로 인터넷을 통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예에서처럼 8000 포트를 지정했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아래의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DDNS에서 설정한 주소]:8000 

예를 들어 DDNS에서 jwmx.iptime.org 로 지정하셨다면 http://jwmx.iptime.org:8000 이 되겠습니다.

주의공유기와 직접 연결된 PC에서는 문자열 주소로 접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다른 분께 전화로 부탁해서 확인했습니다. 안 된다고 답답해하지 마세요. ^^

컴퓨터에서도 WOL 기능을 ON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인터넷을 통해 집에 있는 공유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유기의 WOL 페이지에서 컴퓨터를 켜야 하는데, 정작 컴퓨터에서 무시하면 꽝이죠. 그러므로 미리 컴퓨터의 BIOS에서 WOL 기능을 ON으로 설정합니다. BIOS 별로 이름이 여러 가지더군요.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메뉴가 대부분 WOL로 시작하는데, 제 PC는 "OnBoard LAN Boot Rom" 이었습니다. 여하튼 WOL 메뉴를 확인해서 Disable 로 되어 있으면 Enable로 변경합니다.

컴퓨터가 한 대 더 있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전원을 켤 컴퓨터를 꺼 놓고, 다른 컴퓨터에서 공유기로 접속하신 후, WOL로 켜 보십시오. 잘 켜진다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켜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켰으니, 이제 "원격 데스크톱 연결"로 연결

이처럼 인터넷으로 컴퓨터를 켜실 수 있으므로, 이제부터는 인터넷만 있으면 집의 컴퓨터를 켜고,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업이 끝나면 원격 데스크톱 안에서 끄면 되겠죠. 또 필요하면 같은 방법으로 켜고요.

저도 처음으로 WOL을 이용하여 집의 컴퓨터를 켜고 원격으로 연결해 보았습니다. 아주 요긴하게 사용했는데, 너무 좋아서 카메라폰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제 핸드폰의 카메라 성능이 영 꽝이군요. ^^;

'컴퓨터 >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윈도우의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처리  (45) 2008.08.22
버그를 없애기 위한 C 프로그래밍  (19) 2008.07.19
14일과 3년  (9) 2008.07.04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