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XMind Pro 마인드맵을 맵시 있게 꾸미기

XMind Pro 마인드맵을 맵시 있게 꾸미기

· 댓글개 · 바다야크

XMind Pro로 마인드맵을 맵시 있게 꾸미기

XMind Pro 한글 버전을 소개하면서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주제를 가지고 작성해 보았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메모 서비스가 4가지로 원노트, 에버노트, 솜노트 그리고 최근에 나온 Keep이 있는데 모두 훌륭하지만, 장단점을 XMind Pro를 사용해서 마인드맵을 작성하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워드나 노트로 작성했다면 많이 다른 모습일 것입니다. 마인드맵으로 작성해 보면 확실히 눈 앞에 촥 펼쳐 놓은 듯 합니다.

이렇게만 작성해도 훌륭한 자료입니다. 그러나 공유나 발표를 해야 한다면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고 예쁘게 꾸미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쁠 뿐 아니라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 가면서 어떤 편집 기능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마커>> 우선순위

먼저 4개의 메모 중에 개인적인 우선 순위를 표시해 볼까요? 장단점을 비교했으니 주관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좋은지를 표시하는 것이죠. 역시 글로 적기 보다는 예쁜 그림이 좋겠습니다.

▼ 메모 서비스의 토픽 하나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 중에 마커를 선택하고 우선 순위를 선택하면 숫자를 표실 할 수 있는 동그란 그림이 나옵니다. 우선순위를 선택합니다.

▼ 토픽에 우선순위를 보여 주는 숫자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글씨만 있는 것보다 이미지와 함께 출력하는 것이 발랄하고 깔끔하면서 보기도 좋습니다.

▼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서비스에 대한 우선 순위를 추가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마커>> 표정

▼ 숫자는 우선순위가 아니라 번호쯤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얼굴 표정으로 확실히 표시해 주죠. 말을 하지 않아도 얼굴 표정에서 서비스에 대핸 만족도를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메뉴의 마커에서 표정을 선택하면 다양한 얼굴 표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삽입>> 이미지

▼ 원노트, 구글 Keep이라는 문자도 좋지만, 각 서비스의 대표 아이콘을 넣어 준다면 더욱 보기 좋아집니다. XMind는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 말고도 XMind가 제공해 주는 갤러리와 웹에 있는 이미지도 토픽에 넣을 수 있습니다.

▼ 삽입된 이미지는 크기 조정뿐만 아니라 위치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trl-L : 관계선 만들기

▼ 마인드맵은 관련 있는 토픽을 연결해 주어 내용에 더욱 집중하도록 해줍니다. 아래 그림은 서로 상반되는 내용을 연결해 놓았습니다. 원노트의 토픽 하나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L 키를 누릅니다. 그리고 연결 대상 토픽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클릭하면 연결됩니다.

▼ 연결선에 대한 설명을 내용뿐만 아니라 글씨 색상에서 크기와 굵기를 변경해서 더욱 눈에 띄도록 편집할 수 있습니다.

Ctrl-] : 요약 만들기

▼ 토픽을 계속 추가하는 형태라서 어떤 설명을 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끌기)하여 토픽 여러 개를 선택한 후 Ctrl-] 키를 누릅니다. 간단한 요약을 추가합니다.

토픽 구조 변경

▼ XMind의 기본 토픽 연결 모습은 가지를 뻗듯 토픽을 중심으로 하위 토픽이 퍼져 가는 모습입니다만, 이외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주 토픽 하나를 선택하고 구조에서 다른 구조를 선택하면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변경됩니다.

▼ 아래 그림에서처럼 생선 뼈 모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좀더 재미있는 구조가 되었네요. 아마도 생선 뼈 구조로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 있을 듯 합니다.

▼ XMind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최종으로 수정한 모습입니다.

▼ 처음에 비해 많이 바뀌었죠?

▼ 테마 변경으로 같은 마인드맵이라도 느낌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XMind 재미있지 않나요? 다음 시간에는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같은 파일을 공유하며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