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XMind를 빠르게 작업하기 위한 XMind 팁

XMind를 빠르게 작업하기 위한 XMind 팁

· 댓글개 · 바다야크

XMind를 빠르게 작업하기 위한 XMind 팁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XMin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생각을 비워내는 대에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최고죠. 마인드맵을 처음 접했을 때는 그래프로 그려지기 때문에 저도 모르게 화려하게 꾸미려 노력하게 됩니다. 그러나 익숙해진 이후부터는 처음부터 화려하게 꾸미려 노력하기 보다는 토픽을 위주로 빠르게 토픽을 만들면서 마인드맵을 꾸리는데 집중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머릿속을 비웠다 생각되면 그때 정리하면서 꾸미죠.

XMind 빠르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보다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XMind는 마우스 사용이 편한 프로그램이지만, 마우스보다는 키보드로 핫키를 사용하면서 작업하면 보다 빠르게 마인드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만 사용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키보드를 자주 사용하게 되지만, 미리 중요한 키를 알아 두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Enter키와 Shift-Enter의 차이

XMind에서 Enter키를 누르면 같은 등급의 토픽이 밑으로 생성됩니다.

그러나 가끔 위에 추가하고 싶을 때 있지 않나요? 아무래도 우선 순위에 따라 토픽을 정렬하기 때문에 배치 순서에 신경이 쓰입니다. 지금껏 Enter키로 토픽을 만든 후에 마우스를 사용해서 위로 옮겼다면 이제는 Shift-Enter키를 눌러 보세요. 마우스 사용할 필요 없이 위쪽으로 토픽이 생성됩니다.

Ctrl-Enter키는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토픽을 추가했는데, 상위 토픽 사이에 하나 더 추가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이런 경우 많죠. 핫키 없이 마우스로 작업한다면, 동급 토픽을 만든 후에 그 밑으로 이동 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Ctrl-Enter키를 누르면 간단합니다. Ctrl-Enter키를 누르면 현제 토픽이 하위로 이동하고 상위 사이에 새로운 토픽이 생성됩니다.

하위 토픽 추가는 Tab 또는 Insert

이것은 기본이지만, 너무 중요한 핫키라 말씀 드립니다. 혹시, 마우스로 하위 토픽을 만드시는 분은 없겠죠? ^^

중요한 토픽끼리 묶어 주는 테두리 Ctrl-B

모두 중요한 내용이지만, 그 중에 중요한 토픽이 있지요. 그러나 맵을 키우다 보면 모두 똑 같아 보입니다. 눈에 확 틔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럴 때는 중요 토픽을 선택하고 Ctrl-B를 눌러 보세요.

아직 눈에 틔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테두리의 속성을 변경해 보십시오.

관계를 연결 선으로 표시 Ctrl-L

토픽을 펼쳐 놓다 보면 상위 토픽은 다르더라도 서로 관계된 토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결선으로 표시하고 내용을 입력한다면 좋겠지요? Ctrrl-L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관계선 또한 속성을 변경하여 꾸밀 수 있습니다.

XMind Korea 네이버 카페

Xmind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XMind Korea 네이버 카페를 추천합니다. XMind가 아니더라도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작성하는 요령까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동영상 설명도 많아서 쉽게 익힐 수 있어 좋구요.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머릿속을 시원하게 비우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