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애플
  3. 아이폰 통화 중 녹음하는 방법

아이폰 통화 중 녹음하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아이폰, 매우 훌륭한 스마트폰이죠. 새로 나온 iOS6로 업데이트하면 더욱 편리한 스마트폰이 될 것입니다. 한국어 시리는 벌써 인기를 모으고 있네요. 매우 탐이 나는 기능이고 기대되지만, 그럼에도 노예 계약이 끝나면 안드로이드폰으로 바꾸려 합니다. 이유는 딱 한가지, 통화 중 녹음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통화 중 녹음을 바라는 분이 많아

지금도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어쩌다 보니 통화가 길어 졌는데 사무실이라면 …. 뭐 자세히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저의 심정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검색하는데 저만 마음 고생하는 것은 아니네요. 대부분 어떻게 방법이 없느냐인데 드디어 질문이 아닌 방법을 설명한 글을 보았습니다.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두 가지나 됩니다. 하나는 전화 녹음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디오 잭 분배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오디오 잭 분배기는 저희 집에서도 두 개씩이나 돌아 다니는 흔한 것이라 바로 따라해 보았습니다. 오디오 잭과 녹음기와 연결하는 케이블은 없는 줄 알았는데 3개나 나오는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통화 중 녹음뿐만 아니라 아이폰에서 재생되는 소리 모두 녹음할 수 있습니다.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나의 말과 상대방의 말이 모두 헤드셋을 통해 전송되고 전달 받으니 오디오 잭 분배기로 감청하듯 소리를 엿듣는다는 것입니다. 엿듣을 수 있으면 녹음할 수 있지요.

녹음기가 없어서 PC에 연결해서 녹음했습니다. 깨끗하게 잘 되네요. 아쉽다면 상대방의 목소리는 크고 또렷하게 잘 들리는데 저의 목소리는 매우 작게 들리는군요. 당연할 것입니다. 제 목소리는 마이크에서 전달되는 작은 소리이지만, 상대방의 소리는 헤드폰으로 전달되는 크기가 조정된 소리이기 때문이죠.

MP3로 녹음해 주는 유틸리티 - Free Audio Recorder

그래도 이게 어디냐 싶어서 사무실에서만이라도 사용해야겠다 하는데 윈도 녹음기는 WMA뿐이 안 되는군요. 소리야 깨끗하고 좋지만, 통화가 길어지면 파일 크기가 매우 커집니다. 그래서 WMA가 아닌 MP3로 저장되는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나오지만, 64비트 Windows 7에서 제대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별로 없네요. 그래도 고생한 보람이 있어서 좋은 프로그램 하나 찾았습니다.

결론은.....?

말씀 드릴 것은 다 드렸지만, 결론이라고 꺼낸 이유는, 이 방법은 매우 초라하기 그지 없고 불편하기 짝이 없을 뿐더러 주위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갖추었어도 그만한 불편을 감수할 정도로 중요한 통화라면 모를까 평소에 사용할 방법은 못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안드로이드폰으로 옮겨야겠다는 생각을 더욱 굳혔습니다. 이 문제가 미국 법 때문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기대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일찌감치 포기했죠.그럼에도 글을 쓰는 이유는 참 어렵다 하는 말씀과 함께 안드로이드로 바꾸기 전까지 혹시나 가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올립니다. 에효~

P.S.

아이폰에서 법 때문에 녹음할 수 없다고 한다면 통화 내용을 시리에서 화면에 문자열로 보여 주는 것도 좋을 텐데 말이죠. 받아 쓰기하듯 보여 주면 듣지 못해 고생하는 문제도 해결되고 파일로 저장해서 더욱 경량화된 파일로 갈무리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아요. 가능할까요?

P.S.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통화를 녹음해 주는 기기가 있네요. Call Mynah라는 제품인데 아이폰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는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전화도 걸 수 있는 다이얼도 갖추었지만, 가격이 좀 후덜덜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아이폰·안드로이드 통화 중 녹음 Call Mynah 블루투스로 통화하면서 녹음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