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iPhone/iPad - 무선으로 동영상 보기 Air Video

iPhone/iPad - 무선으로 동영상 보기 Air Video

· 댓글개 · 바다야크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자주 사용하다 보니 동영상으로 영화를 볼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어디 갈라치면 유용한 데, 매번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복사하고 삭제하다가 PC에 영화를 모두 모아 놓고 무선으로 보면 편하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찾게 된 것이 Air Video라는 앱입니다.

Air Video 말고도 다른 앱도 있지만, 유료 앱이라 웹 검색을 꼼꼼히 했죠. 그중에 평이 좋아 Air Video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FTP 서버를 이용하는 앱을 찾아 보았어요. 개인적으로 FTP 서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Air Video는 MS Windwos와 MAC 용 서버 프로그램을 제공해 줍니다. 동영상 제공 전용 서버 프로그램을 따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FTP나 웹 서버는 필요 없습니다. 또한, 무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서버 Address가 필요하지만, 사용하기 어려운 IP 대신에 PIN 번호로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1. Air Video 사이트에서 서버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PC에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2. Shared Folders에 동영상이 들어 있는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3. 설정에서 PIN 번호를 확인합니다.
이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1. Air Video를 내려 받아 설치합니다.
  2. 서버를 추가하는 [+]버튼을 탭하고 PIN 번호를 입력합니다.
  3. 동영상을 선택하고 재생하면 끝.

간단하죠? 참고로 PIN 번호는 환경 설정에서 “Enable Access from Internet”을 체크하면 출력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포트 포워딩을 반드시 해 주어야 합니다. 외부에서 Air Video 서버가 실행되는 PC와 연결해 주기 위해서 45631 포트를 PC의 IP로 지정해 줍니다.

Air Video가 실행되는 모습입니다. Air Video는 재생할 동영상 파일이 아이패드나 아이폰에 최적화되지 않았다면 실시간으로 변환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는 3G를 사용할 때도 실시간으로 변환해서 재생하는데 이럴 때 서버 PC의 CPU 사용률이 높아지더군요. 동영상 변환 없이 볼 수 있지만, 다음팟 같은 인코더로 변환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3G에서는 속도가 느리고 통신비가 부담 되는데 3G뿐만 아니라 Wi-Fi에 대해서도 전송량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실내는 괜찮은데, 아직은 밖에서 이동 중에는 끊김이 많네요. 저는 전철에서만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호선 별로 통신사의 성능 차이가 있는지6호선과 3호선에서는 SKT의 아이패드로는 끊김이 너무 자주 일어나 시청하기 어렵더군요. 대신에 KT의 아이폰은 옥수역과 압구정 사이의 한강 다리 부분에서 잠시 끊겼을 뿐 시청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 전 구간과 버스의 모든 노선을 확인한 것이 아니고 저의 출퇴근 길만 확인한 것이라 지역에 따라 또 통신사에 따라서 끊김 현상이 적을 수도 많을 수 도 있겠습니다. 또한, 아이패드는 데이터 요금제여서 3G를 계속 사용하기 어렵더군요. 대신에 안정된 Wi-Fi를 제공하는 실내에서는 문제 없이 시청 가능합니다. 앞으로 LTE와 같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점점 좋아질 것이므로 차차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