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mp3 음악 파일에 앨범 이미지를 넣으려면 Mp3tag 태그 에디터 사용법

mp3 음악 파일에 앨범 이미지를 넣으려면 Mp3tag 태그 에디터 사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mp3 음악 파일에 앨범 이미지를 넣으려면 Mp3tag 태그 에디터 사용법

mp3 음악 파일을 그냥 들으면 될 텐데, 앨범 이미지가 없으면 왠지 섭섭합니다. PC에서는 별로 신경 쓰이지 않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잠금 화면이나 알림 팝업 메뉴에서 앨범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mp3 파일에 어울리는 예쁜 이미지가 나오면 훵한 것보다 좋죠. 그렇다면 어떻게 mp3 음악 파일에 이미지를 넣을 수 있을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mp3 태그 에디터를 이용하여 적당한 이미지를 지정해 주며 됩니다.

mp3 파일 이미지 넣기

mp3 태그 에디터 Mp3tag

mp3 태그 에디터로 Mp3tag가 편하네요.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mp3 파일 태그 에디터

▲ Mp3tag를 실행한 후 mp3 파일을 읽어 오거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끌어다가 놓는 식으로 추가합니다. 그리고 음악 파일 하나씩 선택하면서 표지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표지 추가" 메뉴를 실행합니다.

Mp3tag 사용법

▲ 이미지는 jpeg 또는 png 파일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로 세로 길이가 같은 정사각형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는 정해져 있는 것 같지는 않은데 대부분 600x600 이하의 크기를 사용하네요. 이미지를 추가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음악 파일을 선택해서 같은 방법으로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스마트폰에서 mp3 이미지가 같은 것만 나와요?!!

mp3 파일 이미지 넣기

▲ mp3 파일에 이미지를 추가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추가하는 모든 mp3가 같은 앨범이라면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겠지만, 만일 다른 앨범이라면 앨범 항목을 빈 공백으로 놓지 말고 구별되는 이름으로 입력하세요. 스마트폰 앱이 mp3 파일별로 앨범 이미지를 가져온다면 정상적으로 이미지가 보이지만, 같은 앨범의 이미지를 중복해서 읽지 않는 앱에서는 다른 mp3의 이미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mp3 파일 태그 에디터

▲ 윈도우 탐색기에서 볼 때는 mp3 파일별로 이미지가  제대로 보입니다.

Mp3tag 사용법

▲ 그러나 스마트폰 앱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문제를 없애려면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앨범 이미지가 다른 mp3 파일끼리는 앨범 이름이 같아서는 안 되겠습니다.

mp3 파일 이미지 넣기

▲ 앨범 이름을 변경해서 저장하면 mp3별로 이미지가 제대로 출력됩니다.

어떻습니까? 같은 mp3 파일이라고 해도 앨범 이미지를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보기 좋죠?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