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문서도구로 메일 보내기 폼 만드는 꼼수

구글 문서도구로 메일 보내기 폼 만드는 꼼수

· 댓글개 · 바다야크

오호~ 월풍도원 블로그에 매우 재미있는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구글 문서를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런 방법이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네요. 좋은 물건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값어치가 달라지는군요.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하시는 손님을 위해 메일 주소를 올려놓습니다. 비밀 댓글이 있고 방명록도 있지만, 뭔가 부족하지요. 운영자의 얘기나 의견을 꼭 듣고 싶을 때에는 역시 메일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메일 주소를 올려놓습니다만, 스팸이 걱정되고 글을 보내시는 분도 메일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주소를 복사해 넣거나 직접 타이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팸 걱정 없고 메시지 작성도 편리하도록 메일 보내기 기능을 갖추면 좋겠는데, 이런 프로그램이 오류가 있거나 제공되던 서비스가 사라지면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적당한 메일 보내기 기능을 구현하기 어렵거나 서비스를 찾기 쉽지 않다면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만들면 어떨까요? 그것도 매우 간단히 말이죠.


월풍도원
글에 따라 저도 멋진 이메일 폼을 만들었습니다만, 처음 사용하는 방법이라 월풍도원 글이 바로 이해되지 않더군요. 문서도구에서 문서만 사용했지 스프레드시트는 이번에 처음 사용했기 때문이기도 하겠습니다만, 월풍도원의 글은 영문 구글이라 더욱 헤맨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구글 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를 처음 사용하거나 “양식”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을 위해 제가 이해한 방법을 올립니다.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한 메일 보내기 폼 만들기

스프레드시트는 컬럼 별로 항목이 있고 그 항목에 따라 데이터가 모이는 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스프레드시트는 항목 별로 열이 지어 있기 때문에 직접 문서를 열어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지만, 각 항목을 입력 받을 수 있는 폼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폼을 양식이라고 합니다. 즉, 문서에 직접 타이핑해서 넣을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항목 별로 값을 입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폼을 다른 분도 쓸 수 있게 한다면 메일은 아니지만, 보내는 쪽도 깜빡 속을 정도로 훌륭한 메일 보내기 기능이 될 것입니다. 월풍도원의 아이디어는 바로 스프레드시트의 “양식”을 메일 전송 폼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훌륭하지 않나요?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도 매우 쉽습니다. 구글 메일만 있으면 됩니다.

  1. 문서도구를 선택하고
  2.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에,
  3. 양식을 선택합니다.

 

양식을 만들면 자동으로 스프레드시트가 생성되며, 스프레드시트를 먼저 작성하고 양식을 만들어도 됩니다.

 

자, 제일 먼저 제목과 E-Mail에서 보내시는 분의 성함을 받는 부분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1. 양식에 대한 제목을 입력합니다.
  2. 메일을 작성하는 분의 이름을 받는 항목에 적당한 문자열을 넣습니다. 저는 “성함”이라고 했습니다.
  3. 이름은 반드시 텍스트, 즉 문자열이어야 하고,
  4. 꼭 입력할 내용입니다.

 

이번에는 메일 주소를 입력받는 부분을 추가해서 만들겠습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항목추가]를 클릭하고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질문 제목에 “메일 주소”라고 하고 간단한 설명 글과 함께 반드시에 체크했습니다.

 

이번에는 메시지를 입력받는 부분을 추가하겠습니다. 메시지는 여러 줄의 사연을 받아야 하므로 텍스트가 아닌 “단락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image7

질문 제목을 “전하실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자, 이제 항목별 질문을 모두 만들었으므로 화면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image8

이 양식에 의해 데이터가 저장될 스프레드시트를 열어 보겠습니다. 화면 메뉴에서 [응답 보기>>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합니다.

 

스프레드시트가 열립니다.

 

외부로 공개하는 메일 폼의 주소는?

이제 외부로 공개하는 메일 폼의 주소를 알면 되겠습니다. 스프레드시트의 “양식” 메뉴에서 “현재 양식으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짜잔~ 멋진 메일 폼이 만들어졌습니다. 주소 창에 있는 주소를 블로그나 웹 페이지에 링크로 올리시면 됩니다.

 

양식 수정을 다시 선택해서 테마를 적용하면 더욱 멋진 메일 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괜찮죠? ^^

메일 외에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꼼수

메일 외에도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구할 때 사용해도 좋겠어요. 메일로 의견을 수렴하다 보면 그렇지 않아도 정신이 없는 메일 함인데 분류하기 쉽지 않죠. 그러나 스프레드시트를 주제별로 만들어 놓고 의견을 받는다면 따로 분류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할 것입니다. 적당한 메일폼이 없는 분은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하는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