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무료 무선 인터넷 안전할까?

무료 무선 인터넷 안전할까?

· 댓글개 · 바다야크

무선 데이터 정액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아직 무선 데이터 통신 요금이 턱없이 비싸다는 생각에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입자가 더 많은 SKT가 오히려 다른 이통사보다 더 비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요금에 피땀 흘려 번 돈을 쓰고 싶지 않아서 지금껏 참고 있습니다. 몇 개월 더 기다리다가 전혀 가망이 없으면, 거기서 거기지만 데이터 통신 요금이 저렴한 곳으로 옮기려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항상 Wi-Fi를 사용하는데, 밖을 나서면 소용이 없지요. 며칠 전에 병원에 갈 일이 있었는데, 환자가 많아서 많이 기다려야 했습니다. 할 일이 없어서 스마트폰을 꺼내 책을 읽으려 했지만, 그날따라 책이 눈에 들어 오지 않네요.

공개된 무선 인터넷에서 로그인?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무선을 검색했는데, 와~ 4군데의 AP가 검색되었고, 안테나 개수가 풀로 찬 AP가 암호도 없이 걸려있네요. 이렇게 반가울 수가. ^^

심심한데 잘 되었다 싶어서 자주 방문하는 포털 사이트에 방문해서 이것저것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날따라 올라오는 글이 신통하지 않군요. 이럴 때는 역시 트위터라는 생각에 트위터 아이콘을 클릭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순간 안전할까 의심이 들더군요. 트위터로 들어 가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과연 락(lock)이 없는 무선 인터넷에서 함부로 로그인을 해도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는 것이죠.

스니핑에 대한 기억

벌써 몇 년 전의 일이네요. 제가 잘 다니던 개발자 포럼에 어떤 분이 프로그램을 올렸는데, 사용하기 전까지는 그렇게 무서운 프로그램인 줄 몰랐습니다. 그냥 실행해 놓기만 하면 다른 컴퓨터에서 흘러 들어가고 나가는 인터넷 패킷 데이터가 그대로 보였던 것이죠. 책상 넘어 동료에게 부탁해서 특정 사이트로 로그인을 하라고 한 후에, 물론 가짜 아이디와 가짜 암호로 시도하라고 했지요. 그리고 화면에 보여진 그대로 불러 주었더니 한걸음에 날라 오더군요.

그 프로그램은 며칠이 안돼 삭제된 것으로 기억되는데, 만들기도 쉽다는 말에 이래저래 놀라서 아직까지도 "스니핑"이라는 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이디와 암호를 암호화해서 날려 주는 사이트가 많아 졌지만, 아직도 암호화를 하지 않고 전송하는 사이트가 많죠. 그렇다면 제가 자주 사용하는 Tistory와 트위터는 암호화할까요? 그래서 안전할까요?

무선 인터넷, 안전할까?

사람이 많은 곳에 제공하는 공개된 무선 인터넷은 과연 안전할까요? 예전에 제가 경험한 스니핑을 무선으로도 가능하다면, 상상하기도 무섭습니다. 불온한 사람은 별다른 준비도 필요 없습니다. 그저 저렴한 노트북만 있으면, 벤치에 조용히 앉아서 편안한 모습으로 뻔뻔하게 범행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어디 아이디와 암호 뿐이겠습니까? 메신저로 나누는 대화 내용은 암호로 보호된다고 해서 안심했는데, 구글로 검색해 보니까 메신저 전용 스니핑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언젠가 TV로 Wi-Fi 전화 통화를 도청하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 전문 지식이 있는 분은 어렵지 않게 도청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통사가 제공한다는 무료 Wi-Fi, 보안에 힘써야

스마트폰의 성장세에 따라 이통사에서 Wi-Fi를 개방한다고 하지요. 앞으로는 얼마나 많은 곳에서 자유롭게 Wi-Fi를 사용할 수 있느냐에 따로서 소비자의 이통사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이통사의 Wi-Fi 개방 경쟁에 대해 매우 잘 언급된 기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기사를 보면 하단에 보안에 대한 우려 내용이 짧게 나오지만 이용할 고객 수를 생각한다면, 이통사는 땅따먹기 경쟁뿐만 아니다 보안에도 힘을 써서 안전한 무선 인터넷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을 관리하는 웹사이트에서는 무선 인터넷의 가파른 성장을 인식하고 무선 인터넷의 취약점을 깨달아서 보안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컴퓨터 >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시는 사라질까?  (31) 2010.02.14
Adobe Updater, 너 뭐 하냐?  (10) 2010.01.20
저렴하면서 안전한 백업 방법?  (34) 2010.01.18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