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프로그래머 추천 유틸리티 FindInFiles 폴더 안의 모든 텍스트 파일에서 문자열 검색

프로그래머 추천 유틸리티 FindInFiles 폴더 안의 모든 텍스트 파일에서 문자열 검색

· 댓글개 · 바다야크

프로그래머 추천 유틸리티 FindInFiles 폴더 안의 모든 텍스트 파일에서 문자열 검색

폴더 안에 있는 수많은 텍스트 파일에서 특정 문자열을 검색해 주는 FindInFiles가 3.0.43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나왔네요. 윈도우XP에서 매우 요긴하게 사용했는데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과 함께 윈도우7부터 사용하지 못했죠. 그러나 FindInFiles를 위도우7뿐만 아니라 윈도우8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indInFiles 개발자이신 허지원님께 감사 드립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FindInFiles를 처음 보시는 분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인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FindInFiles를 설치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에 "FindInFiles ..." 라는 메뉴가 생깁니다. FindInFiles는 선택한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텍스트 파일에 대해 특정 문자열이 있는지 검색하고 파일 이름과 문자열의 위치를 알려 줍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FileInFiles ..."를 선택해서 FindInFiles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예를 들어 project 폴더 안에 *.pas 파일 중에 "begin" 문자열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검색을 실행하면 FindInFiles는 검색 문자열 "begin"을 가지고 있는 모든 파일과 위치를 행 번호로 보여 줍니다. 자, FindInFiles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이해가 되시죠?

외부 에디터로 검색 파일 열기

UTF8, UNICODE, EUC-KR, EUC-JP, ISO-2022-JP, Shift_JIS, Big5 등 다양한 텍스트 포맷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세미콜론을 이용하면 한 번에 여러 형식을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대상 파일 타입을 *.c;*.h;*.cpp로 입력해서 한 번에 여러 타입의 파일을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보고 싶은 행을 더블 클릭하면 텍스트 에디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애용하는 에디터를 선택해 주면 이후로 해당 에디터로 파일을 열어 줍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메모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울트라 에디터처럼 행 번호까지 지정해 줄수 있는 에디터를 사용하면 파일만 열어 주는 것이 아니라 행 위치까지도 자동으로 이동돼서 더욱 편합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만일 에디터를 바꾸고 싶다면 FindInFiles의 Config를 사용하면 되는데, FindInFiles에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시스템 메뉴에서 "Config..."를 클릭하면 에디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에서 FindInFiles를 설치하는 방법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윈도우7에서는 이상 없이 설치되는데, 물론 윈도우8에서도 설치됩니다. 다만, 모던 UI 때문인지 경고 메시지가 나오네요. 윈도우의 스마트 스크린에서 인식할 수 없는 앱이라는데 처음 보는 메시지입니다. 여기서 그냥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되지 않고 취소됩니다. FindInFiles를 실행하려면 "추가 정보"를 클릭합니다.

문자열 검색 프로그램 유틸리티

▲ 실행 버튼이 보이네요.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FindInFiles가 없어서 그동안 매우 아쉬웠는데 윈도우7, 윈도우8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반갑네요.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텍스트 파일에서 문자열 찾는 기능이 필요하셨던 분이라면 FindInFiles를 사용해 보세요. 매우 편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