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어도비 애크로뱃 사용기, 더욱 강력해진 애크로뱃 XI 프로

어도비 애크로뱃 사용기, 더욱 강력해진 애크로뱃 XI 프로

· 댓글개 · 바다야크

어도비 애크로뱃 사용기, 더욱 강력해진 애크로뱃 XI 프로

애크로뱃 이름을 모르는 분도 PDF 파일은 아실 것입니다. 문서를 메일로 전달하거나 자료를 공유할 때 거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어도비사의 애크로뱃 PDF. 오래전에 모 회사에서 제품을 구매했더니 두툼한 메뉴얼 여러 권과 함께 CD가 딸려 왔는데, 그 안에 들어 있던 파일이 PDF였습니다. 그때 처음 PDF 파일을 보았는데, 프린터에 걸어놓고 인쇄되어 나오는 것을 보고 많이 놀랬죠. 책과 똑같이 인쇄되어 나왔거든요. 그것도 그 많은 책이 CD 한 장에 담아져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제돈 주고 구매한 첫 번째 프로그램이 어도비사의 아크로뱃 디스틸러였습니다. 사회 초년 시절 디스켓 2장짜리로 판매되던 애크로뱃이 버전 11로 버전업되었군요.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예전에 어도비 아크로뱃 XI 발표회에 다녀오면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말씀을 드렸지만, 어도비 애크로뱃에는 3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애크로뱃 프로, 저렴한 애크로뱃 스탠더드, 그리고 PDF 파일 뷰어 전용인 애크로뱃 리더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요. 발표회 때에는 애크로뱃 XI의 기능을 발표 내용으로만 보았습니다만,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어서 몇 가지 특징있는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쉬워진 애크로뱃 XI 프로

웹 페이지 내용을 전달하고 싶은데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검색해서 구한 카페의 경우 주소만 알려 주면 열리지 않고 빈 페이지가 되는 경우가 많죠.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는 페이지도 있구요. 이럴 때는 내용을 복사하고 워드에 붙여 넣기를 하거나 이미지로 스크롤하면서 캡쳐해서 보내야 하는데 여러 번 손이 가야 합니다. 그러나 애크로뱃 XI 프로를 설치하면 웹 브라우저에 애크로뱃 플러그인이나 부가 기능이 설치되는데 한 번의 클릭으로 현재 페이지를 PDF로 간단히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Internet Explorer,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를 사용해 보았는데 모두 잘 되네요. 애크로뱃 XI 프로를 설치하니 구글 크롬에는 자동으로 애크로뱃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애크로뱃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PDF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페나 로그인이 필요한 사이트의  게시물 모두 PDF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웹 페이지를 스크랩해서 PDF 파일로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Internet Explorer에서는 애크로뱃 플러그인이 바로 보이지 않는데, 타이틀 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에 "Adobe Acrobat Create PDF Toolbar"를 선택하면 IE에 애크로뱃 툴바가 출력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애크로뱃 툴바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PDF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파이어폭스는 부가기능 관리자 페이지를 열어 보면 애크로뱃 부가기능이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사용함으로 바꾸어 줍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이제 툴바에 있는 애크포뱃 부가기능을 이용해서 웹 페이지를 PDF 파일로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PDF 파일 수정이 강력해진 애크로뱃 XI 프로

▼ 애크로뱃 XI 프로를 이용하여 이미 만들어진 PDF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정할 수 있도록 보안 설정이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바뀌기 기능으로 한 번에 특정 단어를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이전 애크로뱃 버전과는 달리 원본보다 내용이 길어진다고 해도 페이지의 단락 구성이 변형되거나 깨지지 않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PDF 파일 수정이 어렵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 생성

애크로뱃으로 PDF 파일을 직접 수정할 수도 있지만, PDF 파일의 문서 타입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로 생성하면 더욱 쉽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로 만들어진 PDF 파일은 간단한 수정이야 애크로뱃으로 처리한다고 해도 수정할 내용이 많다면 역시 파워포인트에서 작업하는 것이 편하죠. 애크로뱃 XI 프로는 PDF 파일을 파워포인트뿐만 아니라 액셀 또는 워드로 변환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 PDF 파일을 열고 수정 작업하기 편한 문서 형식으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예로 PDF 파일에서 파워포인트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된 파일을 파워포인트로 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파워포인트 파일은 사용된 테마까지 같이 생성되어 슬라이드를 추가하면서 수정 작업하기가 더욱 편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춘 애크로뱃 XI 프로

▼ 이전 버전부터 애크로뱃은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쇄의 제한은 물론 본문의 단어 하나라도 복사할 수 없도록 보안 지정를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애크로뱃의 문서 정보 메뉴로 보안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 볼 수 있죠.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문서 정보를 열어 보기 전에도 PDF 파일이 보안 설정으로 보호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파일이 보안 설정이 되어 있다면 파일을 열었을 때 캡션 바에 "(보안)"이라는 문자열이 출력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보안 설정을 쉽게 하기 위해 애크로뱃 XI는 PDF 파일을 생성할 때 파일 저장하는 대화상자에 "PDF 보호" 항목을 추가해 놓았습니다. 저장 위치와 파일 이름을 지정하면서 아울러 "PDF 보호" 항목을 체크하면 보안 설정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보안 설정을 깜빡하는 일이 줄겠지요?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애크로뱃 XI 프로

애크로뱃에는 문서 편집 외에도 페이지별로 머릿말과 꼬릿말을 넣을 수 있고 배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는 텍스트 에디터의 매크로나 포토샵의 액션처럼 한 번에 여러 개의 PDF 파일을 자동으로 편집 및 보안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선택하기 쉽도록 애크로뱃 XI 프로는 도구 패널을 따로 두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애크로뱃 XI 프로의 다양한 페이지 설정 기능

▼ 애크로뱃의 도구 패널에서 워터마크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중요한 문서에는 역시 워터마크를 표시하여 경각심을 일깨우는 것이 최고죠. 도구 패널에서 페이지를 선택하고 페이지 디자인 편집 기능 중 워터 마크를 선택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모든 페이지에 출력할 워터마크를 등록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워터마크에 사용할 글꼴과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워터마크 답게 기울기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워터마크로 부족하다면 특정 영역을 지정하여 아예 가릴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가릴 부분만 지정해 주면 되는데, 애크로뱃은 문서 보안에 대해 매우 많은 생각을 실제로 구현했군요.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다양한 파일 여러 개를 합쳐서 PDF 파일 만들기

이미 만들어 놓은 PDF 파일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까지 여러 개를 한 꺼번에 지정해서 새로운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을 합치는 것뿐만 아니라 파일 내용 중 필요 없는 페이지는 걸러 내고 순서를 지정하여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윈도우 탐색기에서 PDF 파일로 생성할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 있는 "Acrobat에서 파일 결합..."을 선택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선택된 파일 목록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또는 파일을 선택하여 필요 없는 페이지를 제거하고 순서까지 바꾸어서 문서를 새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새로 구성된 파일 내용을 가지고 PDF 파일을 생성합니다. 생성하는 과정까지 보여 주어 기다리는 지루함을 없애고 작업의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편리 기능 중 "모든 이미지 내보내기"

▼ 애크로뱃 XI 프로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편리 기능 중 "모든 이미지 내보내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PDF 파일에 있는 내용 중 첨부된 이미지 파일을 축출해 주는 것이죠. PDF 파일을 열고 도구 패널>>문서 처리>>모든 이미지 내보내기를 실행합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 그러면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지정된 폴더로 문서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가 파일로 저장됩니다. 기존 문서에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문서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애크로뱃 XI 프로 기능의 백미 "동작 마법사"

회사에 PDF 파일이 100개가 있습니다. 최근에 회사에서 금지 단어를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100개의 파일에 들어 있는 내용 중 금지 단어를 허용 단어로 바꾸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BADAYAK"라는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바다야크"라고 사용해야 합니다. 즉, 100개의 PDF 파일 내용 중 모든 "BADAYAK"를 "바다야크"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워터마크를 모든 PDF 파일에 추가해야 하며, 인쇄할 수 없도록 보안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10개라면 모를까 100개의 파일을 언제 다 열어서 수정하고 설정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애크로뱃 XI 프로 기능 중 동작 마법사를 이용하면 100개가 아니라 1,000개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용을 수정해야 하고 워터마트에 보안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 내용을 등록한 후에 파일을 지정해 주면 각각의 파일에 대해 알아서 애크로뱃 XI 프로가 자동으로 처리해 줍니다.

▼ 이 고급 기능을 설명하기는 글로는 어려워서 사진 한 장으로 소개하기가 매우 안타깝군요. 애크로뱃 XI 프로를 사용하시게 되면 꼭!! "동작 마법사"를 사용해 보세요. 매우 파워풀한 기능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문서 공유와 자료 보관 문서의 표준 어도비 애크로뱃 PDF

글을 작성하면서 숨이 차기는 오래간만이군요. 열심히 적었지만, 애크로뱃 XI 프로 기능의 단지 몇 %만 소개했을 뿐 다양한 기능을 모두 언급하지 못해 아쉽네요. 다만, 지금까지 만들어진 PDF 파일만 보아 오셨다면 애크로뱃 XI 프로로 이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PDF 파일이 만들 수 있고, 인쇄를 못 하게 하거나 볼 수는 있어도 클립보드로 내용 복사를 못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보안이 설정된 PDF 파일을 생성할 수 있음을 알아주시기만 해도 이 글을 작성한 보람을 느낍니다. 자료를 공유하시거나 문서를 보관하실 때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를 이용하여 PDF 파일로 사용해 보세요. 마음이 든든해집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XI 프로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