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2018.10.23 04:30 컴퓨터/PC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삼성에서 새로운 노트북 플래시를 내놓았는데요, 가장 큰 특징이라면 기가 비트 와이파이 랜을 장착해서 매우 빠른 무선과 유니버셜 플래시 스토리지(UFS) 카드로 256GB 대용량의 외장형 저장 장치를 초고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식 기능으로 윈도우 헬로우와 시크릿 폴더로 개인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지요. 그리고 삼성 노트북 플래시는 예쁩니다. 노트북 디자인에 매우 심혈을 기울였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기가 비트 와이파이 무선 랜, 기존 마이크로SD보다 5배 빠르다는 UFS 카드 지원, 지문인식, 인테리어·패션 소품으로 부족하지 않은 디자인. 삼성 노트북 플래시는 참 멋지게 나왔는데 아쉬운 점도 있네요.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삼성 노트북 플래시의 장단점을 비교해 봅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1 : 패브릭룩 패턴 표면 가공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이번에 새로 나온 삼성 노트북 플래시(Falsh)입니다. 린넨 화이트, 소프트 코랄, 트윌 차콜 3가지 색상으로 나왔는데, 그중 트윌 차콜 색상입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다 비슷해 보이는 노트북이지만, 뭔가 달라 보였는데, 그중 하나가 키보드 상판의 표면 처리였습니다. 처음 보았을 때는 천으로 둘렀나 한참 손으로 비벼 보았는데, 당연 천은 아니고요, 재질은 플라스틱이지만, 패브릭룩 패턴으로 표면 가공을 했습니다. 오돌도톨 패브릭룩 패턴 가공으로 지문이 전혀 묻지 않고, 왠지 따뜻하게 보이는데, 실제로도 추운 곳에서 작업해도 손에 닿는 차가움이 적다고 하네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2 : 멋진 디자인에 편리성까지 갖춘 키보드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표면 처리도 인상적이었지만, 동글동글 예뻐 보이는 키보드가 눈에 확 뜨이네요. 트윌 차콜 색상에 맞추어 키캡까지 어울리는 색상으로 깔맞춤했습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클래식 타자기처럼 동글한 키캡은 모양만 예쁜 것이 아니라 손에 닿는 부분을 넓게 해서 타이핑도 편합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오른쪽 쉬프트 키 밑에 화살표 키가 모여 있는데, 작아서 불편해 보이지만, 삼성 노트북뿐만 아니라 오른쪽 쉬프트키 밑으로 방향키를 둔 제품이 많아서 익숙한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 아티브북 2014 에디션을 2년 넘게 사용했고 노트북9을 사용하고 있지만, 화살표 키가 작아서 불편하다는 생각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삼성 아티브북 2014 에디션처럼 스페이스키가 있는 행, 즉 Ctrl, ALT, 화살표 키의 넓이를 위아래로 넓혔으면 더욱 좋았겠네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3 : 편리한 지문 인식 센서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소프트 코랄 플래시입니다. 연한 분홍색 바디와 대비하여 이번에는 키캡을 짙은 코랄 색으로 디자인했는데, 참 깔끔하지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색상만 다를 뿐 표면 패브릭룩 패턴 표면 가공이나 키캡 배치는 모두 동일합니다. 오른쪽 옆에 지문인식 버튼이 있는데, 혹시 지문 인식 센서가 불편하게 보이시나요? 지문 인식 때문에 오른쪽 쉬프트키가 작아졌거든요.

그러나 지문 인식 센서 위치가 단점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위치가 참 편합니다. 이렇게 자신 있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회사에서 삼성 노트북9을 사용하고 있는데, 자판 배열이 삼성 노트북 플래시와 거의 같습니다. 오른쪽 쉬프트의 경우 잘못해서 지문 인식 센서를 누르지 않을까 우려 했지만, 저혀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위치도 적당해서 센서 터치가 편하고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지문 인식 센서가 있는 윈도우 노트북은 참 편해요. 로그인할 때 암호를 입력하면 되는 것을 뭔 지문인식? 하겠지만, 사용해 본 분은 알 거예요, 타이핑보다 살짝 터치로 잠금 풀리는 기능은 매우, 무척 편합니다. 없으면 답답할 정도.

집에서야 노트북을 잠금하지 않고 사용해도 회사나 밖에서는 자동으로 잠금으로 걸어 놓기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 번 화면 잠금을 풀어야 하는데, 그때마다 암호를 타이핑하기보다는 살짝 터치가 훨씬 편합니다. 노트북을 살 거면 꼭 지문 인식이 있는 제품을 강력히 권합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4 : 시크릿 폴더로 중요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삼성 노트북 플래시 린넨 화이트 색상입니다. 참 차분해 보이지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지문 인식으로 화면 잠금을 풀면 감추어 있던 시크릿 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개인 PC이지만, 가끔 다른 분께 빌려줄 때도 있어서 매우 중요한 파일은 시크릿 폴더로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지문 인식을 등록한 계정으로 암호 입력으로 로그인하면 시크릿 폴더가 보이지 않느냐고요? 네, 안 보입니다. 같은 계정이라고 해도 지문 인식을 해야만 시크릿 폴더가 보입니다. 지문 인식과 더불어 개인용 PC 노트북을 위한 시크릿 폴더는 멋집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5 : 기가 비트 고속 무선랜

▲ 일반 노트북보다 얼마나 빠른지 동영상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결과를 말씀드리면 30초 정도 걸리는 동영상 다운로드가 단 5초에 내려 받습니다. 참 빠르지요? 요즘 기가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많으므로 삼성 노트북 플래시만 있으면 기가 비트 고속 무선 통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6 : 3초 빠른 부팅

▲ 놀랍게도 삼성 노트북 플래시의 부팅이 매우 빠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약 3초 정도? 로그 아웃-로그 인이 아닙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모습인데요, 정말 빠르네요. 배터리가 걱정이 돼서 전원을 꺼도 부담이 없겠습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6 : 5배 빠른 UFS 외장형 저장 카드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노트북은 확장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외장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왕이면 저장 용량이 커야겠지만, 빠르게 작업하려면 저장 장치가 빨라야겠습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는 UFS 저장 카드 슬롯을 가지고 있어서 256GB 고용량의 저장 장치를 기존 마이크로 SD보다 5배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와이파이만큼이나 장점 중에 장점이네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 7 : 풀 사이즈 USB와 HDMI 포트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USB Type-C 외에도 풀 사이즈의 USB 포트가 2개나 있고 무엇보다도 풀 사이즈의 HDMI 포트가 있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USB Type-C만 있으면 되지 하겠지만,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는 것이 모니터 확장에 더 편합니다. 노트북을 작게 만든다고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사용한 것보다 아직은 풀 사이즈의 HDMI 포트가 활용성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단점 1: 셀러론, 펜티엄 프로세서

삼성 노트북 플래시의 장점을 알아보았는데요, 행사장에서 잠시 만져 보았으므로 이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겠지요. 이번에는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LCD 패널에 붙어 있는 프로세서 이름을 보고 셀러론 프로세서 모델도 있나 했습니다. 셀러론과 함께 i3, i5, i7 최근에 나온 i9까지 이렇게 다양할 줄 알았는데, 아쉽게도 셀러론과 펜티엄 프로세서로만 나왔다고 합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어쩐지, 본체와 LCD 패널 사이에 있는 방풍구 디자인에 구멍이 없더라고요. 즉, 삼성 노트북 플래시는 셀러론과 펜티엄 프로세서 채용으로 냉각 팬이 없습니다. 장점이라면 매우 조용하지요. 소란스러운 행사장이라서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지만, 귀를 가져다 되어도 매우 조용했습니다. 그러나 의아했습니다. 셀러론? 펜티엄? 아니 왜?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그렇다면 과연 삼성 노트북 플래시의 타켓팅은 뭐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고속 무선, UFS 카드, 지문인식, 시크릿 폴더, 인테리어와 패션 소품 같은 멋진 디자인. 그런데, 낮은 성능의 프로세서. 뭐지? 누구를 위한 제품일까요? 학생? 게임하지 않는 학생이 얼마나 있을까? 애 둘을 키우는데, 두 녀석의 노트북 사양이 제 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 정도 작업하는 일반 사원? 흠~ 요즘 셀러론과 펜티엄 프로세서를 너무 무시하는 것은 아닐까 모르겠는데요, 셀러론과 펜티엄 프로세서로 높은 생산성을 발휘한다면 가성비가 매우 높은 제품이 되겠지요. 여하튼 아톰 프로세서 노트북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랍니다.

삼성 노트북 플래시 단점 2: 무거운 무게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삼성 노트북 플래시를 손으로 들었을 때 생각 외로 무겁더군요. 인텔 프로세서 i5를 사용한 노트북9보다 비교될 정도로 무거워요. 아니, 냉각 팬도 없는 노트북이 왜 이렇게 무겁나? 알루미늄이 아닌 플라스틱 바디라서인지 무게감이 있습니다.

서브 노트북으로 좋지 않을까?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신제품 발표회장에서 잠시 만져 본 것으로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되겠지요. 그래도 삼성의 노트북 신제품인데, 인텔 i9 프로세서 제품을 기대했던 터라 낮은 성능의 프로세서로 당혹스러웠지만, 반면에 스펙에 따라 60만 원에서 80만 원 사이로 저렴하고, 멋진 키보드로 오랜 작업에도 편할 것 같아서 서브 노트북으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는, 인강용으로 적당한 것 같고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 장점과 단점 비교

▲ 앞서도 언급했지만, 문서 작업과 웹 서핑을 주로 한다면 빠른 무선 랜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함께 메인 노트북으로도 괜찮겠네요. 삼성 노트북 플래시를 선택한다면 무슨 용도로 사용할지를 따져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모델들 옷이 왜 저리 촌스러운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