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따라 셀 색상 변경하는 조건부 서식 규칙,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2019. 1. 30. 17:25 컴퓨터/구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숫자 테이블을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색상 입력 규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황하게 입력된 숫자만 보여 주기보다는 어떤 기준을 두고 그 기준보다 높은 것, 또는 미만인 것을 셀의 색상을 바꾸어 주어서 눈에 띄게 하는 것이죠.

구글 스프레드시트

▲ 여기 성적표를 예로 들겠습니다. 숫자만 나열되어 있는데요, 70점 이하 점수를 찾으라고 한다면 눈으로 한참 비교해가며 검색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숫자만 보여주기보다는 70점 이하의 셀을 다른 셀과 쉽게 구별되도록 색상을 바꾸어 주면 읽기 쉬운 문서가 됩니다.

스프레드시트 팁

▲ 점수 영역을 마우스 끌기와 놓기로 선택한 후, 서식>>조건부 서식을 실행합니다.

쉬운 문서

▲ 조건을 보다 작거나 같은 것으로 지정하고 기준값을 70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서식에서 배경색이나 글꼴을 선택해 줍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 "색상 입력 규칙"을 지정하고 보면 어떤 셀이 조건에 맞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훨씬 이해하기 쉽죠?

조건부 서식 규칙 추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 여기서 50점도 안 되는 셀에 색상 입력 규칙을 지정하겠습니다. 미만 조건에 50을 입력하고 색상도 지정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팁

▲ 그런데 변화가 없네요. 실은 적용이 되었지만, 우선 순위에 밀려서 다른 색상 규칙에 가려져 있어서 입니다. 50 미만 점수는 70점 이하 점수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규칙 우선순위

쉬운 문서

▲ 50점 규칙을 마우스 끌기로 우선 순위를 높여 줍니다. 규칙 순서를 적용 순서가 아니라 우선 순위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우선 순위가 높을 수록 다른 규칙보다 색상 규칙이 상위로 출력되는 것이죠.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 색상 입력 규칙 우선 순위를 바꾸어 주니 원하는 조건에 따라 색상이 출력되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색상 입력 규칙을 적용해서 이해하기 쉽고 보기도 좋은 문서를 만드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