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바이러스 백신 ESET 온라인 악성코드 검사

2019.02.01 14:10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며칠 전부터 win Erx03 시스템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Windows 시스템이 손상되었습니다라는 무시무시한 메시지와 함께 230초 후에 시스템 파일이 삭제된다는 뻥에 매우 놀랐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사람을 놀래키는 바이러스였습니다. 놀라기만 했으니 다행이라고 할까요? 아닙니다. 혹시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이 아닐까 불안합니다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런 일이 생겨서 다른 검사기로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무료 악성코드 검사기를 찾아 보았습니다. 여러 악성 코드 검사기 중에 ESET에서 제공하는 것을 골랐습니다.

ESET Nod32 안티바이러스를 아는 분이 많으실 거에요. 백신 성능이 강력하면서도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유명하지요. 리소스를 적게 먹어서 시스템 사양이 낮은 PC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 많은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바이러스 백신

▲ 사이트를 방문한 후 한 번 검사하는 버튼으로 설치 파일을 내려 받았습니다. 파일 이름이 esetonlinescanner_enu.exe이고 7.3MB로 크기가 매우 작아서 금세 받았습니다. 아이구야, 뭐 이렇게 작아? 아무리 최적화가 잘된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수많은 악성코드를 검사하기에는 너무 작지 않나 싶었는데요, 옵션 선택하고 검사를 시작하면 그때 악성코드 검사 엔진 모듈을 내려받아서 검사하더군요. 모듈은 크기가 커서 다운로드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요, 아마도 최신 버전의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 파일과 모듈을 나눈 것으로 생각됩니다.

ESET 온라인 악성코드 검사기

무료 바이러스

▲ Get Started 클릭으로 악성코드 검사를 시작합니다.

무료 백신

▲ 권장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다음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설치 후 모듈 다운로드

악성코드

▲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설치 파일은 작지만, 악성 코드를 검사하기 위한 모듈 파일을 내려 받는데 시간이 좀...아니 많이 걸립니다. 모듈 다운로드 후에 자동으로 검사를 시작하므로 기다리지 않고 딴짓을 해도 됩니다.

악성코드 검사 시작

win Erx03

▲ 드디어 스캔 시작. win Erx03을 발생하는 악성코드를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하기는 감염된 파일이 있다면 윈도우 디펜더가 찾았을 것입니다. 윈도우 디펜더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던 시큐리티 이센셜의 다음 버전이라 무시하는 분이 있지만, 몇 년에 걸쳐 사용하면서 경험적으로 느끼지만, 신뢰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win Erx03은 악성코드 감염이 아니라 특정 웹사이트를 통해서 발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출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웹 사이트와 브라우저의 리다이렉션 취약점을 이용하는 기술지원 사기라는 얘기를 들어 본 적이 있어서요. 이쪽에 대해서는 전문 지식이 짧아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모쪼록 악성코드 감염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여하튼 윈도우 디펜더는 훌륭한 백신이지만, 그래도 가끔 주기적으로 다른 기술로 만들어진 악성코드 검사기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 결과

바이러스 백신

▲ 다행히 의심되는 파일이 없었네요. 아무래도 win Erx03은 웹사이트와 IE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것 같아서, 일단 IE의 속성에서 임시 파일, 열어본 페이지, 쿠키 등등 삭제할 것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무료 바이러스

▲ win Erx03 문제가 없었던 집 PC에서는 의심 파일을 4개나 잡았네요.

주기적으로 실행 설정

무료 백신

▲ 악성 코드 검사 후에 한 달에 한 번 자동으로 검사해 주는 옵션이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백신이 있더라고 다른 기술로 만들어진 악성 코드 검사기로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