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먹는 방법

2019.03.10 04:30 이런저런/생활 정보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먹는 방법

아내와 같이 모처럼 밖에 나왔기로 근처 식당에서 늦은 점심을 먹기로 했습니다. 갑자기 생각이 난 것이 양꼬치였는데 아내도 좋다고 해서 주변을 한참 두리 번 거렸죠. 한참 걸어서 양꼬치집을 찾았는데, 밖에 걸린 메뉴에는 양꼬치보다는 "훠궈" 글자가 눈에 띄네요. 훠궈? 훠궈가 뭐야? 아내도 몰라서 웹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 중국식 샤브샤브. 어떻게 먹는 것인지도 확인해 보니 빨간탕에는 고기를 하얀탕에는 채소를 익혀서 먹으라고 하네요. 이름도 생소한 훠궈이지만, 호기심이 일어서 들어 갔습니다.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식당

▲ 성인 1명당 1만 5천9백 원에 두 시간 무한리필이라고 하네요. 술 마시기에는 좀 이른 시간이지만, 고기 나오는데 당연 소주 시키고 병 맥주 칭타오도 있어서 아내를 위해 함께 시켰습니다. 성인 두 명에 4만 1천 8백 원 나왔네요. 칭타오 큰 병 6천 원, 소주 4천 원. 기분 탓인지는 모르지만, 캔 칭타오 보다는 병 칭타오가 더 맛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앙 스타일 훠궈

▲ 훠궈를 주문했더니 가운데가 분리된 넓은 냄비에 붉은탕과 하얀탕이 나뉘어 담아져 나오네요. 나중에야 알았습니다만, 이렇게 두 가지 국물이 함께 나오는 것을 원앙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원앙 스타일을 많이 사용한다는데, 그렇다면 취향에 따라서 붉은탕 또는 하얀탕만 시켜서 먹을 수도 있나 봅니다.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 붉은탕은 매콤해서 매운 것을 못 드시는 분은 불편할 수 있겠습니다. 뽀얀 하얀탕은 육수를 우려낸 것 같아서 담백합니다. 이렇게 매운 것과 담백한 맛을 함께 먹을 수 있으니 매운 것을 잘 드시는 분, 못 드시는 분이 같이 식사할 수 있어 좋네요. 또한, 매콤한 탕과 담백한 탕에 따라 육류, 해산물, 재소에 면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원앙 스타일 훠궈

▲ 뜨거운 국에 고기와 야채를 익혀서 먹어도 좋지만, 함께 나온 소스를 한 번 더 찍어서 먹으니 더욱 맛이 좋군요. 모든 재료가 중요하겠지만, 소스가 가게마다 내놓는 것이 다른가 봅니다. 소스에 따라 맛집이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소스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식당마다 감칠맛 차이가 많은 듯 합니다. 식사한 곳의 소스는 매콤했는데 매운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딱 좋더군요. 매운 것이 싫으면 위에 얻은 것을 걷어내고 먹으면 됩니다.

육류, 해산물, 채소, 면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훠궈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먹는 방법

▲ 무한리필이라서인지 식당 가운데에 해산물과 야채, 면까지 여러 가지 음식 재료를 마음껏 퍼갈 수 있도록 뷔페식으로 차려져 있습니다. 고기를 무척 좋아하는데 해산물까지 같이 먹으니 더욱 좋군요. 좋아하는 버섯까지 다양합니다.

훠궈 먹는 방법

▲ 고기는 양고기, 돼지고기, 소고기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왠지 돼지고기는 안 땡겨서 양고기와 쇠고기만 먹었습니다만, 먹을 것이 많아서 소고기를 위주로 먹었지요. 지금 생각해 보니 붉은탕이 걸죽하니 매콤해서 돼지고기도 잘 어울릴 것 같네요. 다음에는 꼭 먹어야겠습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훠궈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 고기와 야채, 해산물, 소내장까지 정말 다양하군요. 햄과 소시지가 있어서 생각 없이 담았는데, 나중에 왜 가져왔나 후회되더군요. 먹을 것도 많은데 구내 식당에 자주 나오는 햄과 소시지를 담다니. 야채가 참 신선하더군요. 특히, 청경채가 맛이 참 좋았습니다. 살짝 익혀서 고기와 같이 먹어도 좋고, 해물이나 버섯을 얹어서 먹어도 맛있네요.

원앙 스타일 훠궈

▲ 고기를 좋아해서 여러 번 왔다갔다 했습니다. 주로 소고기만 먹다가 양고기도 먹어 보았는데, 냄새가 나거나 누린 맛이 나지 않을까 했지만, 전혀 그런 것 없이 맛이 좋았습니다.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먹는 방법

▲ 왼쪽에 지방이 별로 없는 것이 양고기, 오른쪽에 허연 지방이 많은 것이 소고기입니다. 지방 때문인지 먹기에는 개인적으로 양고기보다는 소고기가 더 맛있었습니다.

매콤한 국과 담백한 국의 조화

훠궈 먹는 방법

▲ 붉은탕에는 고기를 하얀탕에는 야채를 넣어서 익혔습니다. 앞서도 평경채에 대해 언급했지만, 훠궈를 드신다면 꼭 평경채를 같이 드세요, 참 맛이 좋습니다.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 처녑도 쫄깃하니 맛이 좋았는데, 백색 두꺼운 처녑은 식감도 좋았지만, 회색의 처녑은 너무 익혀서인지 꺼끌꺼끌 조금 질기더군요. 붉은탕에 고기를 먹으면서 하얀탕의 야채와 버섯을 곁들이니 계속 먹게 되네요.

원앙 스타일 훠궈

▲ 식사를 하면서 계속 고기와 해산물로 국물이 우려져서인지 가끔 국만 떠 마셔도 맛이 시원하니 좋았습니다.

국수로 마무리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먹는 방법

▲ 배가 너무 부르다 싶을 때 국수를 넣었습니다. 뱃속에 더 안 들어갈 것 같은데, 국수 배는 따로 있네요.

훠궈 먹는 방법

▲ TV에서 보았던 천 조각 같은 면도 먹어 보았네요. 넓은 면은 쫄깃한 식감도 있어서 맛이 참 좋았습니다.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 아! 다 먹을 쯤에 한쪽 구석에 무우생채를 보았습니다. 이런 이런 지금에야 보다니. 식사를 하기 전에 주변을 잘 탐색했었어야 해는데... 매콤한 붉은탕이 있지만, 고기를 많이 먹어서인지 물린다 싶었는데 무우생채가 입맛을 다시 돋우네요.

원앙 스타일 훠궈

▲ 생각지도 않은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로 즐거운 식사를 했습니다 아내도 맛이 좋았는지 더워지기 전에 또 오자고 하네요. 그러나 이열치열이라고 더울수록 훠궈가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글 쓰면서 또 먹고 싶어집니다. 이 시간 뭘 먹을까 고민이라면 훠궈를 권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