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M720과 MX 애니웨어2 무선 블루투스 마우스 비교

2019.08.20 23:17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로지텍 M720 벌크 병행 제품 구매

로지텍 M720 마우스 병행 수입 벌크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병행 수입이란 공식 수입 업체가 아닌 수입 업체가 직수입해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A/S를 받지 못하고 한글화 작업이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가격이 저렴합니다. 벌크는 대량으로 수입해서 판매되는 제품으로 박스 포장이 안 되어 있지만, 공식 수입 업체에서 판매하는 경우 A/S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여하튼 저렴하게 로지텍 M720을 구매했습니다.

▲ 벌크 제품이라 박스 포장은 물론 설명서 하나 없이 택배 박스에 담아 왔네요.

▲ 그래도 배송 중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비닐로 씌워서 왔습니다.

▲ 흠집은 없지만, 바닥에 닿는 부분에 긁힌 자국이 많은 것을 보면 새 제품이 아닌 듯하네요. 제품 소개에서는 벌크 제품이라고 했는데, 리퍼비시 제품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리버비시는 초기 불량품이나 중고 제품을 정비해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상태 깨끗하고 기능이 이상 없어서 다행입니다.

유니파잉 무선 마우스 3개까지 연결

▲ 로지텍 M720은 USB 무선 동글이 1개와 블루투스 2개까지 총 3대의 기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없는 PC에는 USB 무선 수신기 유니파잉과 연결하고 노트북이나 태블릿하고는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마우스가 무선이라서 행동이 자유로워도 연결 끊김 때문에 피한다면 유니파잉 수신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연결되고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M720과 MX 애니웨어2 외형 비교

▲ 왼쪽이 로지텍 MX 애니웨어2이고 오른쪽이 M720입니다. 둘 다 오른손잡이 용이어서 버튼이 모두 왼쪽에 달려 있습니다. 크기는 눈으로 비교될 정도로 M720이 큽니다.

▲ 높이도 M720이 높습니다. 아마도 전용 배터리 대신에 일반 건전지를 넣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 M70이 인체 공학적으로 손 모양에 맞추어서 곡면이 많이 휘어져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MX 애니웨어2가 M720에 비해 그립감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운데 버튼 사용법에 대한 차이

▲ 전면은 비슷한 구성으로 보이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휠 버튼이 가장 차이가 큰데요, M720의 휠 버튼 누름은 오로지 마우스 가운데 버튼 누름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휠 버튼 위의 버튼으로 휠을 돌릴 때 다다닥 걸리게 할지, 부드럽게 무한으로 회전하게 할지를 결정하지만, MX 애니웨어2는 휠 버튼 누름으로 휠 회전 방법을 선택하고, 휠 버튼 위의 버튼으로 마우스 가운데 버튼이나 제스처 버튼 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가운데 버튼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익숙해지면 뻑뻑한 휠 버튼보다는 훨씬 편합니다.

디바이스 연결 선택에 대한 차이

▲ 왼쪽에 있는 버튼 개수를 보면 차이가 있는데 M720이 하나 더 있지요. 이 버튼으로 연결할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 MX 애니웨어2는 디바이스 선택 버튼이 바닥에 있습니다.

▲ 디바이스 선택을 자주 변경해야 한다면 M720이 훨씬 편합니다. MX 애니웨어2는 버튼이 바닥에 있어서 바꿀 때마다 마우스를 들어야 하거든요. 다음 모델이 MX 애니웨어2S는 선택 버튼이 옆면에 있기를 바랐는데, 안타깝게도 바닥에 있더군요.

배터리와 건전지

▲ 바닥면의 버튼 차이도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디바이스 선택 버튼이 M720은 바닥이 아닌 옆면에 있고, 블루투스 페어링을 위한 커넥트 버튼도 없습니다. M720은 디바이스 선택 버튼을 꼭 누르고 있으면 페어링 모드로 진입할 수 있어서 커넥트 버튼이 따로 없습니다.

▲ M720은 작고 얇은 AAA가 아닌 AA 건전지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해도 조금 이해가 안 되네요. AAA 건전지로 크기를 좀더 작게 만들었으면 좋았겠다 싶습니다. 무게도 줄일 수 있고요. 또한, M720에는 USB 유니파잉 수신기를 수납할 수 있는 포켓이 있어서 분실 위험이 적습니다.

다른 컴퓨터와 마우스 공유 로지텍 플로우 기능

▲ 로지텍 M720은 다른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로지텍 플로우(Flow)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X 애니웨어2S(2에스)도 플로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MX 애니웨어2는 안 되네요. 로지텍 플로우를 사용해 보니 소프트웨어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라서 MX 애니웨어2S는 되는데 2가 안 되는 것은 좀 이해가 안 되네요.

하나의 마우스로 다른 PC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고 파일 복사와 클립보드를 공유할 수 있어서 편하기는 하지만, 네트워크로 마우스 움직임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USB 유니파잉 연결과 블루투스 연결을 바꾸는 것이라 다른 PC로 마우스 권한을 넘길 때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대신에, 네트워크 문제로 커서 이동이 느려지거나 끊김이 없습니다.

여성이 사용하기는 불편할 것 같은 M720

▲ MX 애니웨어2는 크기가 앙증맞아서 여성이 사용하기에 적합한데 M720은 좀 크고 건전지 때문인지 무겁네요. 그립감은 훌륭합니다. 좌우 버튼 클릭 느낌은 경쾌하지만, 휠 버튼으로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사용하려니 좀 힘드네요. 웹 검색에서 링크를 새 탭으로 열 때 가운데 버튼을 이용하거든요. MX 애니웨어2처럼 가벼운 클릭 감을 제공하는 버튼이 따로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