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팁 이모지 키보드 사용 방법

2019. 10. 2. 21:48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이모지 가상 키보드

윈도우10에 재미난 기능이 있군요. 바로 이모지 키보드입니다. 가상 키보드인데, 카카오톡이나 SNS에 사용하면 좋겠네요. 카오모지도 입력할 수 있는데, 카오모지는 일본어로 이모티콘이라는 뜻입니다. 이모지가 그림 글자라면 이모티콘은 문자 또는 문자 조합이라고 하네요. 지금껏 같은 것인 줄 알았습니다.

윈도우키+마침표

▲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을 입력하는 곳에서 윈도우키와 마침표를 함께 누르면 이모지 문자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이런 숨은 기능이 있는 줄은 전혀 몰랐네요. 카카오톡에서 이모지 키보드를 이용하면 더욱 재미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이모지 밑에 그룹 버튼이 있어서 매우 다양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길게 사용하는 것보다 적절한 이모지토 간편하게 표현하는 것이 더 좋을 때가 많지요.

이모티콘 입력도 한 번에

▲ 아~ 이것이 카오모지이군요. 문자 이모티콘을 다양하게 배열한 듯 보입니다.

▲재미난 이모티콘도 이모지만큼 재미있습니다. 어찌보면 감정 표현이 더 잘 보여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모지 문자가 깨진다?

▲ 카카오톡에서 이모지 키보드를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요, 안타깝게도 문자가 깨지네요. 이런~!

▲ 이모티콘은 문자라서 그나마 덜 깨집니다. 그래도 한글 키보드에 없는 문자는 역시 깨져 보이는데요.

▲ 그러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입력창에서는 깨지는지 모르지만, 채팅 창에서는 잘 보입니다. PC용 카카오톡에서는 흑백으로 나오지만, 스마트폰 앱에서는 칼라까지 잘 보입니다.

MS 오피스에서는 칼라 그대로 입력

▲ 마이크로 오피스에는 당연히(?) 입력이 잘 됩니다. 그림이지만, 문자이기 때문에 글씨 크기를 조절하듯 크기를 바꿀 수 있고 글과 섞어서 문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그림 문자입니다.

▲ 흑백으로 표시되지만, 메모장에서도 이모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칼라로 입력되면 좋을 텐데

한글에서 이모지 입력하려면 클립보드를

▲ 아쉽게도 한글에서는 흑백 이미지로 보이고 이모지 창에서 이모지를 클릭해도 입력되지 않습니다. MS워드에서 입력한 후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서 작성할 때 얼마나 이모지를 사용할까요?

노트패드++에도 입력 가능

▲ 우와~ 노트패드에도 이모지 문자가 입력되네요. 노트패드는 프로그램 코딩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돼서 이모지 같은 그림 문자 입력은 잘 안 될 줄 알았거든요. 흑백 문자로 입력되지만, 이모지 입력창으로 이모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