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안 강화 방법 앱 잠금 "스마트 앱 프로텍터"

2019.10.28 06:18 모바일/모바일 앱

스마트폰 앱 잠금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최근에 갤럭시 최신 폰에서 온 스크린 지문 인식 센서 문제가 이슈로 떠올랐지요. 암호·PIN 번호, 패턴보다 편리한 지문인식, 그러나 제 구실을 못하면 큰 낭패입니다. 일부 실리콘 케이스를 씌우면 발가락, 먹던 감 심지어는 아이폰 모서리로도 풀린다니 사용하고 계시는 분은 많이 불안하겠네요.

언제부터인지 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를 보는데요,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 안 한지가 꽤 되었습니다. 이유는 스마트폰 은행 앱이 지문인식 지원으로 더 편해져서요. 거기다가 최근에는 간편 이체로 공인인증서나 비밀번호 없이도 지문인식 만으로 간단히 송금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지문인식을 믿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먹던 감으로도 열린다면 불안하지 않을 수 없지요.

곧 삼성에서 패치를 올린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패치가 되더라도, 갤럭시가 아니라서 지문인식에 문제가 없더라도 나의 정보를 보호해 주는 앱으로 보안성을 높인다면 더욱 안전하고 좋겠지요. 그냥 사용하는 것보다 한 번 더 확인하고 탭을 해주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은행 업무처럼 중요한 업무는 수고를 감수하더라도 마음이 편한 것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보안 앱으로 스마트 앱 프로텍터(Smart App Protector)를 꽤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험적으로 믿음이 가는 앱인데요, 은행 앱이나 개인 정보를 취급하는 앱을 등록하면 실행할 때마다 암호·PIN·패턴·지문 등으로 먼저 확인을 해야 실행되도록 보호해 줍니다. 암호·PIN·패턴은 스마트폰에 등록된 것을 사용하지 않고 Smart App Protector에 다른 암호나 패턴을 입력하므로, 누가 열심히(?) 스마프폰 잠금을 풀었다고 해도 앱을 실행하려면 또 열심히(?) 풀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잠금을 푼 사람이 Smart App Protector을 제거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 모든 잠금 기능이 함께 제거됩니다. 그러나 앱 제거를 막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 설정을 켜 놓으면 구글 플레이를 이용해도 삭제가 안 됩니다. LG V30에서는 삭제를 하려고 아이콘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해도 아이콘만 이동될 뿐 삭제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설정이나 구글 플레이도 Smart App Protector에 등록하면 됩니다. 특히, LG V30에는 아이콘을 숨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Smart App Protector 아이콘을 숨김으로 하고 설정을 Smart App Protector로 보호하면 더욱 안심이 되지요.

주의할 것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Smart App Protector에 등록한 암호나 패턴을 잃어버리면 정말 낭패를 볼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Smart App Protector에는 재미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Fake입니다. 속이는 기능인데요, 앱을 실행하면 실행할 수 없다는 팝업 윈도우를 뛰우게 합니다. 확인 버튼을 탭 하면 앱은 실행되지 않지만, 확인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팝업 윈도우가 사라지면서 앱이 실행됩니다. Smart App Protector를 아시는 분이라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겠지만, 보통 안 되는구나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지요.

 

앱 잠금 스마트 앱 프로텍터

자, Smart App Protector 기능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제 설치부터 사용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는 아래 구글 플레이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아이폰용은 없나 봅니다.

▲ 보안 프로그램답게 매번 실행할 때마다 암호를 확인하거나 지문을 등록했다면 지문 인식을 해야 열립니다.

▲ 암호나 지문으로 보호하려는 앱을 등록하기 위해 화면 아래에 있는 (+) 버튼을 탭 합니다. 그리고 설정, 앱을 선택하고 반드시 화면 아래에 있는 (+) 버튼을 탭 해야 등록이 됩니다. 앱을 선택된 줄 알고 이전 화면으로 이동하면 등록이 안 되니 주의하세요. Smart App Protector를 삭제하거나 무력화 시도를 막기 위해서 설정과 패키지 설지 프로그램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그리고 혹시 USB를 통해 파일을 설치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파일 관리자까지 등록했습니다.

▲ Smart App Protector에 등록된 앱을 실행하려면 암호나 지문을 확인해야 실행됩니다. 지문인식이 문제 되는 갤럭시는 패치가 나올 때까지 암호 또는 PIN, 패턴을 이용해야겠습니다.

 

알림도 막아 주는 Smart App Protector

▲ 앱마다 알림 잠금 버튼과 Fake 버튼이 있는데요, 알림 잠금 버튼을 탭 해서 활성화하면 앱에서 발생하는 팝업을 알림 창에서 뜨는 것을 막아줍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을 등록하고 메시지 자물쇠 버튼을 활성화하면 톡이 와도 알림 창에 톡 내용이 뜨지 않습니다. 다만, 진동은 울려요. 진동이 와서 스마트폰을 열어 봐도 톡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자는 안 되네요. 문자는 알림창에서 알림이로 내용이 그대로 보입니다. Smart App Protector 업그레이드를 기대해 봅니다.

속이기 기능 Fake

▲ Fake 버튼은 말 그대로 속이는 기능입니다.

▲ Fake를 활성 시키면 앱을 실행할 때 바로 실행되지 않고 중지되어서 실행할 수 없다는 팝업 윈도우를 띄워 줍니다. 모르는 분은 실행이 안 되는 구나하고 확인 버튼을 탭 하면 앱은 종료됩니다. 그러나 확인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앱이 실행됩니다. Smart App Protector를 알고 있는 분이라고 해도 앱이 설치되어 있는지 모르는 상태라면 보통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다양한 잠금 방식

▲ 앞서 언급했습니다만, Smart App Protector는 지문 외에도 비밀번호·패턴·제스쳐 등 다양한 잠금 방식을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에 등록된 암호나 패턴이 아닌 Smart App Protector만의 비밀번호·패턴·제스처를 등록해서 더욱 안심이 됩니다. "지문인식 사용"을 체크하면 지문인식이 우선입니다. 지문 인식은 매우 편하지만, 밖에서 다른 사람과 숙박한다면 지문 인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패턴은 크기를 조절 조절할 수 있는데, 우와~ 10x10 패턴이 화면에 나오면 잠금 풀기를 포기하겠네요.

감시자 기능으로 범인 얼굴 확인

▲ 재미있게도 Smart App Protector에는 감시자 기능이 있습니다. 사진 촬영 옵션을 켜 놓으면 암호 실패 시 사진을 찍습니다. 그것도 사진을 조용히 찍어요. 찰칵 소리가 없어서 범인은 모르지만, 설정>>감시자에서 누가 앱을 실행하려고 시도했는지 로그와 얼굴을 확인할 수 있지요.

▲ 그런데 아쉽게도 지문을 기본으로 했을 때는 안 되네요. 아마도 암호나 PIN은 Smart App Protector가 직접 입력받고 확인하지만, 지문은 스마트폰에서 결과만 받는 것 같습니다. 지문을 여러 번 실패하면 몇 초 후에 다시 시도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뿐 사진 촬영은 하지 않네요. 지문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점은 좀 아쉽네요.

앱마다 다른 비밀 번호 설정 가능

▲ 비밀 번호를 추가해서 앱마다 다른 비밀 번호로 잠금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왜 필요할까요? 스마트폰을 가족과 함께 사용할 때? 흠~ 누구에게 암호를 알려 주고, 몇 개의 앱은 그분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겠지요. 다른 앱은 나만의 암호로 잠금하고. 그러나 이렇게 까지야...

프로필 기능이 있는데요, 집이나 회사에서 잠금하려는 앱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프로필마다 잠금 앱을 선택해서 한 번에 잠금 앱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잠금 초기화 안심 기능

▲ 암호나 PIN번호를 잃어버리면 낭패이므로 설정에 있는 잠금 초기화에 반드시 인증 방법을 설정해 놓습니다. 이메일과 질답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면 인증번호 요청으로 잠금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Smart App Protector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앱 잠금 Smart App Protector로 더욱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